교양학

유아전통문화교육(강의용 PPT 제공)

Extra Form
저자명 홍길회, 공아영
페이지수 328
판형 188x240:변형4x6배판
발행처 도서출판 어가
발행일 2018-03-02
ISBN 979-11-87971-36-8 (93370)
가격 19,000원




유아전통교육 표지.jpg



도/서/정/보

전통문화교육 필요성을 교사들이 먼저 인식하고 교육과정의 목표에 적합한 전통문화 프로그램을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이에 따라 유아교육 현장에서 필요한 누리과정과 생활 주제 중심의 전통문화교육 프로그램들을 구성하였고, 전통문화의 확산을 위해 학부모 및 지역사회까지 연계한 프로그램들뿐만 아니라 다문화 시대에 활용 가능한 프로그램들을 제공하였는데, 는 유아교육 현장뿐 아니라 초등학교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내용들로 이루어졌다.



목차



◆제1부 전통문화교육의 이해◆



제1장 | 전통문화교육의 필요성과 방향


 1. 전통문화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1) 전통문화란?

   2) 전통문화교육의 필요성


 2. 유아전통문화교육의 범주

   1) 국악

   2) 전래놀이

   3) 예절과 세시풍속


 3. 유아전통문화교육의 방향

   1) 교육과정(누리과정) 중심의 교육

   2) 생활 주제 중심의 교육

   3) 행사를 위한 교육


제2장 | 전통문화교육의 내용과 지도 방법 


 1. 국악

   1) 장단

   2) 노래

   3) 기악


 2. 전래놀이

   1) 전래놀이의 종류와 지도

   2) 전래놀이의 효과 및 활용


 3. 예절과 세시풍속

   1) 옛 선조들의 예절법

   2) 세시풍속



◆제2부 현장 중심 전통문화교육의 실제◆



제3장 | 누리과정에 따른 전통문화교육 프로그램 


 1. 신체운동·건강 영역

   1) 신체운동·건강 영역의 목표

   2) 신체운동·건강 영역의 전통문화교육 내용

   3) 신체운동·건강 영역의 전통문화교육 실제


 2. 의사소통 영역

   1) 의사소통 영역의 목표

   2) 의사소통 영역의 전통문화교육 내용

   3) 의사소통 영역의 전통문화교육 실제


 3. 사회관계 영역

   1) 사회관계 영역의 목표

   2) 사회관계 영역의 전통문화교육 내용

   3) 사회관계 영역의 전통문화교육 실제


 4. 예술경험 영역

   1) 예술경험 영역의 목표

   2) 예술경험 영역의 전통문화교육 내용

   3) 예술경험 영역의 전통문화교육 실제


 5. 자연탐구 영역

   1) 자연탐구 영역의 목표

   2) 자연탐구 영역의 전통문화교육 내용

   3) 자연탐구 영역의 전통문화교육 실제



제4장 | 연간 교육과정 중심의전통문화교육 


 1. 연간 전통문화교육 프로그램

   1) 연간 전통문화교육 프로그램의 구성과 특징

   2) 연간 전통문화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2. 월별 주제와 프로그램 

   1) 3월 전통문화교육 계획안: 친구야 반가워

   2) 4월 전통문화교육 계획안: 봄이 왔어요

   3) 5월 전통문화교육 계획안: 가족과 이웃

   4) 6월 전통문화교육 계획안: 우리 동네

   5) 7월 전통문화교육 계획안: 여름

   6) 8월 전통문화교육 계획안: 교통기관과 안전

   7) 9월 전통문화교육 계획안: 추석과 우리나라

   8) 10월 전통문화교육 계획안: 가을

   9) 11월 전통문화교육 계획안: 환경과 생활

   10) 12, 1, 2월 전통문화교육 계획안: 겨울 놀이와 행사



◆제3부 행사를 위한 전통문화교육의 실제◆



제5장 | 발표회를 위한 전통문화교육 


 1. 기악 연주

   1) 장구 율동

   2) 사물놀이


 2. 전통무용

   1) 소고춤

   2) 한삼춤


 3. 노래 놀이극

   1) 옛날 놀이극 빨래놀이

   2) 근대 놀이극 운동회


제6장 | 부모 참여 수업을 위한 전통문화교육 


 1. 전통 음악 활동

   1) 기악 활동

   2) 노래와 율동놀이


 2. 전래놀이와 세시풍속

   1) 전래놀이와 세시풍속의 구성과 활용

   2) 전래놀이와 세시풍속의 실제


제7장 | 지역사회 연계와 다문화를 위한 전통문화교육


 1. 지역사회와 연계한 프로그램

   1) 지역사회 연계를 위한 전통문화교육의 필요성 및 방안

   2) 지역사회 연계를 위한 전통문화교육의 사례


 2. 다문화 행사와 연계한 프로그램

   1) 다문화를 위한 전통문화교육의 필요성 및 방안

   2) 다문화를 위한 전통문화 행사의 사례

   3) 다문화를 위한 전통문화 행사 실제: 강강술래를 중심으로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