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정/보
이 책에는 영유아의 깊이 있고 의미 있는 학습과 발달을 위해 영유아의 생각, 행동, 감정, 흥미를 해석하는 과정과 결과에 관한 내용이 실려 있습니다. 더불어 영유아를 위해 그동안 관례화되어 있던 계획되고 구조화된 교사의 의도된 교수 목적과 교수학습 방법에서 점차 영유아에게 주도권을 주며 영유아의 흥미와 개념에 집중하는 교사들의 변화 과정 역시 수록되어 있습니다.
이번 증보판에서는 개정된 표준보육과정에서 찾을 수 있는 ‘발현적 놀이’ 부분을 다루었으며, 더불어 ‘발현적 놀이의 발견과 흐림 및 에필로그, 기관의 여러 교사들과 함께 발견한 교과 개념, 발현적 교육을 더욱 잘 실천하기 위한 방안’을 추가로 수록하였습니다.
<차례>
제 1장 발현적 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
1. 발현적 교육과정이란
2. 발현적 교육과정의 특징
발현적 교육과정의 놀이를 통학 학습 : 놀이를 통해 무엇이 발현될까?
3. 발현적 교육과정에서 교사의 역할
1) 발현적 교육을 실천하는 교사
2) 발현적 교육을 실천하는 교사들의 특징
4. 발현적 교육과정의 실천 사례
1) 프로젝트 접근법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제 2장 발현적 교육과정의 실제
1. 발현적 교육과정에서 바라본 영유아 발달
1) 만 0세
2) 만 1세
3) 만 2세
4) 만 3세
2. 발현적 교육과정에서 바라본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
1) 「2019년 개정 누리과정」의 기본 방향
2)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서의 발현적 교육과정
3. 발현적 교육과정에서 바라본 교과 개념
1) 기본생활습관 및 인성
2) 과학
3) 동작
4) 미술
5) 사회
6) 수학
7) 언어
8) 음악
제 3장 발현적 교육과정의 실천 과정
1. 고민하기: 발현적 교육의 씨앗을 심다
1) 발현적 교육, 고민의 시작
2) 발현적 교육, 씨앗을 심자
2. 발견하기: 발현적 교육의 새싹을 발견하다
3. 지원하기: 발현적 교육에 물을 주다
1) 교사, 지원하다
2) 놀이, 지원하다
4. 실천하기: 발현적 교육에 꽃을 피우다
1) 발현적 교육을 실천하다
2) 발현적 교육에 꽃을 피우다
5. 평가하기: 새로운 놀이의 시작이자 이어짐, 발현적 교육!
1) 놀이를 평가하다
2) 놀이를 Zip하다
제 4장 발현적 교육과정의 사례
1. 만 0세
1) 종이상자 놀이(2019.03.~2019.10.)
2) 물이 없는 물놀이(2019.07.~2019.08.)
3) 놀이의 Zipper를 열다!
4) 놀이를 Zoom In하다!
2. 만 1세
1) 앗! 우드락이 붙었어요!(2019.06.)
2) 울림통으로 놀아요(2019.06.~2019.09)
3) 그림자 빛 놀이(2019.06.~2020.01)
4) 놀이의 Zipper를 열다!
5) 놀이를 Zoom In하다!
3. 만 2세
1) 교통(2019.08.~2019.09)
2) 숫자(2019.08.~2019.10)
3) 놀이의 Zipper를 열다!
4) 놀이를 Zoom In하다!
4. 만 3세
1) 경사로(2019.03.~2019.10.)
2) 비교와 측정(2019.03.~2019.10.)
3) 모양 표상(2019.03.~2019.10.)
4) 놀이의 Zipper를 열다!
5) 놀이를 Zoom In하다!
에필로그: 발현적 교육 숲을 기대하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