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도서명
저자명



Extra Form
저자명 임경선
페이지수 360
판형 188x240:변형4x6배판
발행처 도서출판 어가
발행일 2024-08-29
ISBN 979-11-7075-114-4 (93330)
가격 22,000원




[240823] 학교사회복지론-개정2판-표지 그림자.jpg


///

 필자는 2002년부터 3년간 중학교에서 학교사회복지사로 근무하면서 직접적인 학교사회복지실천 경험을 하였다. 이후로는 학교사회복지사협회 및 학교사회복지학회 활동을 통해 학교사회복지사들의 전문성 향상과 권익 옹호 활동에 참여하였다.

비록 실천 현장을 떠난 지 오래되었으나 제도화 노력 및 자문활동을 통해 간접적인 실천을 지속해 왔다고 생각한다. 또 필자가 학교사회복지론을 처음 강의한 지도 어느새 19년이 되었다. 그동안 앞서 학교사회복지 교재를 집필해 주신 여러 저자들의 수고 덕분에 많은 학생들에게 학교사회복지 강의를 할 수 있었다. 학교사회복지 분야는 아직 제도화되지 않은 상황이고, 매년 비교적 지속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었기에 매 학기 수업을 위해서는 업데이트해야 할 부분(특히 학교사회복지의 역사 부분)들이 꽤 있었다. 본서는 이러한 필자의 실천 경험과 강의 경험을 바탕으로 집필되었다.


 본서의 내용은 학교사회복지실천에 필요한 지식과 실천기술 부분으로 나눠 볼 

수 있다. 실천에 필요한 지식으로는 학교사회복지의 개요, 우리나라와 외국의 학교사회복지의 역사, 아동·청소년과 아동·청소년 관련법에 대한 이해, 학교조직에 대한 이해, 학교사회복지실천의 관점과 실천모델을 담았다. 실천기술 영역으로는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직무,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 학생 중심 개입, 체계 중심 개입, 사례관리, 평가를 다루었다. 장의 수와 분량을 볼 때는 지식 영역이 많아 보이지만 지식 영역도 사례와 적용 등에 초점을 두었기에 실천 현장과 밀착된 기술이 되도록 하였다. 

2022년 8월 이후 시간이 많이 흐르지는 않았지만 개정판에서 아쉬움이 많았기에 2024년 8월에 개정2판을 내게 되었다. 이번 개정2판에서는 우리나라의 학교와 학생 현황을 업데이트하였고,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전개 중 최근 교육부가 주관하는 학생맞춤통합지원사업이 학교사회복지 실천과 역사적인 측면에 의미 있다고 생각되어 학생맞춤통합지원사업 관련 내용을 추가하였다. 그 외에 인용된 사례 내용이 부분적으로 수정되고, 통계자료들이 업데이트되었다.

 

 

 

 

<차례>

 

 

 

Chapter 1 학교사회복지의 개요

 

 

1. 우리나라의 학교와 학생 현황

 

2.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3.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4. 학교사회복지의 구성요소

 

5.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6.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대상

 

 

 

Chapter 2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전개

 

 

1. 최초의 학교사회복지(1969~1992)

 

2. 학교사회복지의 태동(1993)

 

3. 시범사업(1997~2008)

 

4. 제도화 모색(2003~2017)

 

5. 제도화(2018~)

 

6. 학교사회복지의 실시현황

 

 

 

Chapter 3 외국의 학교사회복지

 

 

1. 시작 시기와 명칭


2. 학교사회복지사가 다루는 문제와 직무

 

3. 학교사회복지사의 고용 주체, 자격,

 

4. 주요 국가의 학교사회복지

 

5. 학교사회복지사의 국제적 전망

 

 


CHAPTER 4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직무

 

 

1.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2. 학교사회복지사의 직무

 

 

 

Chapter 5 아동·청소년에 대한 이해

 

1. 아동·청소년의 연령

 

2. 아동기의 발달특성과 발달과업

 

3. 청소년기 특징과 발달과업

 

4. 사례

 

 


Chapter 6 학교사회복지 관련법에 대한 이해

 

1. 아동 관련법


2. 청소년 관련법

 

3. 교육 관련법

 

 


Chapter 7 학교조직에 대한 이해

 


1. 조직의 유형

 

2. 학교조직의 특성

 

3. 우리나라의 학교조직

 

 

 

Chapter 8 학교사회복지실천의 관점


 

1. 생태체계 관점

 

2. 강점관점

 



Chapter 9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델

 

 

1. 전통적 임상모델


2. 학교변화모델

 

3. 지역사회-학교 모델

 

4. 사회적 상호작용 모델

 

5. 학교연계통합서비스

 

6. 미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의 실천모델

 

 


Chapter 10 사회복지실천과정

 

1. 자신에 대한 사정


2. 학교사회복지사업에 대한 신뢰 구축과 인가

 

3. 학교와 지역사회 사정

 

4. 사업계획 개발 및 협상

 

5. 연간보고서 작성 및 평가

 


 

Chapter 11 학생 중심 개입

 


1. 외현화 행동

 

2. 내면화 행동

 

 

 

Chapter 12 체계 중심 개입

 

 

1. 가정

 

2. 학교

 

2. 지역사회

 


 

Chapter 13 사례관리

 

 

1. 사례관리의 정의

 

2. 학교에서의 사례관리의 목적

 

3. 학교에서의 사례관리

 

4. 사례관리의 구성요소

 

5. 사례관리 운영체계

 

6. 사례관리의 과정

 

7. 학교 현장에서의 사례관리 표준지침안



 

Chapter 14 학교사회복지실천의 평가

 

 

1. 학교사회복지실천에서 평가란?

 

2. 학교사회복지실천에서 평가의 중요성

 

3. 평가의 유형

 

4. 측정도구

 

5. 평가 과정

 

6. 평가 사례


 

참고문헌


신간도서 안내 +

도서출판 어가에서 발행된 따끈한 신간입니다.

  1. 16Jan
    by

    개정) 쉽게 배우는 사회복지행정론

  2. 16Jan
    by

    영유아동작교육_움직임과 놀이로 만나는 아이들의 세상 (강의용ppt 1.20일 업로드)

  3. 12Dec
    by

    생활 속 차(茶) 문화

  4. 12Dec
    by

    교직실무의 이론과 실제 (강의용ppt 제작중)

  5. 12Dec
    by

    아동상담의 기초_아동발달 지원을 위한 (강의용ppt 제작중)

  6. 10Dec
    by

    날씨에 따른 바깥놀이 100선

  7. 26Nov
    by

    유아가 배움의 주체가 되는 유아 놀이 지원_아이의 발자국을 따라가는 교육2

  8. 06Jul
    by

    개정3판)사회복지조사론(강의용PPT제공)

  9. 12Nov
    by

    영아 사교육조기교육 실태 및 정책 방안 연구

  10. 15Dec
    by 어가

    (개정2판)학교사회복지론(강의용 PPT 제공)

  11. 19Sep
    by

    디지털 시민성 교육 (강의용 ppt 제작중)

  12. 10Sep
    by

    노인복지와 함께하는 미술치료 (강의용 ppt 준비중)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5 Next
/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