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도서명
저자명



Extra Form
저자명 임부연, 임수영, 김현지, 이효정, 이진숙, 고효주, 김미예, 김현주, 정지은
페이지수 376
판형 188x240:변형4x6배판
발행처 도서출판 어가
발행일 2025-03-31
ISBN 979-11-7075-165-6 (93370)
가격 24,000원




[250404] 영유아 놀이와 교사 학습공동체-그림자표지1.jpg


///

 놀이(학습)공동체라는 것이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아직은 낯설은 관계이지만, 이 안에서 우리가 고민하면서 함께 엮어가는 이야기들은 수많은 의미와 가치들을 담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영유아들이 가진 놀이의 무한한 가능성이 담겨 있기 때문이며, 그것을 바라보는 교사들의 관점 또한 무한하기 때문입니다. 정답을 가지고 놀이하지 않지만 그 안에 우리가 바라보는 관점은 서로서로 통하는 그 이론들이 놀이 안에 담겨 있습니다. 그 이론들을 각자의 철학과 놀이 방향에 담아가며 서로의 생각을 나누고 조율하며 그것을 이해하는 시간은 영유아의 놀이를 해석하는 귀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놀이(학습)공동체를 진행하면서, 그리고 지금도 앞으로도 배움의 즐거움이 가장 큰 재산이 아닐까 합니다. 어떤 결과에 도달해야 한다는 압박감을 느끼기도 하지만 그 결과는 교사보다 아이들의 몫이 크다는 것을 잊지 않고, 그들에게 더욱더 다가가야 할 것입니다. 교사는 열심히 아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고, 아이들의 생각을 읽어 보고 고민한다면 진정한 놀이의 즐거움이 무엇인가를 거듭 돌아보게 될 것입니다.

 

 이 책에는 지금의 시대에 영유아교사가 한 번쯤은 들었을 혹은 들어야만 할 주요한 용어와 개념들이 출현한다. 1부에서부터 영유아에게 귀 기울이기, 학습공동체의 출현과 운영, 놀이를 보는 맥락, 교사의 행위성에 대한 용어들이 과감하게 배치되어 있다. 2부에서는 영유아교육 현장에서 선생님들이 어떻게 학습공동체를 만들고 운영하는지를 매우 구체적이고 현실감 있게 담아 내었다. 혼자 성장하는 것에 대한 믿음을 가진 교사들 또는 혼자 걸어가는 것에 대한 두려움에 동료들과 함께 걷고 싶은 교사들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여정을 담고 있다. 이 책의 핵심과 가장 두드러진 가치는 교사 학습공동체에 참여한 사례를 나누고 있는 3부의 내용이다. 놀이와 자연, 공간, 그리고 자료와 매체를 연결 짓고, 더불어 디지털 미디어도 접목한 다양한 사례들은 영유아의 놀이를 바다를 넘어 넓은 우주로 확장한 느낌이 든다. 어떤 놀이 사례를 우연히 펼쳐 들어도 재미있고 나의 교실에 도움이 될 듯한 놀이가 즐겁게 펼쳐진다. 그리고 사례의 마무리에 등장하는 놀이 해석 글은 영유아교육과정에서 관찰과 기록이 가지는 어려움과 특별함을 잘 정리해 주고 있다.

 

 놀이(학습)공동체의 목표는 놀이를 잘하는 것도 아니며, 잘하기 위한 방법을 배우는 것도 아닙니다. 우리는 아이들의 소리, 몸짓, 눈빛, 표정 등의 비언어적·언어적인 모든 것을 소중히 여기며 그것을 바라보고 깊게 공감하는 것일 뿐입니다. 그들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한 배움과 경험, 그리고 그것을 서로 나누며 우리의 다름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것입니다.

 



<차례>

 

 

1부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 읽기

 

Chapter 1 놀이와어린이

 1.영유아를새롭게보기

  1) 영유아는 능동적인 유능한 존재

  2) 영유아의 능동적 유능함을 입증할 놀이의 가설들

  3) 영유아의 관계에 기초한 교육

  4) 영유아에게 귀 기울이기

  5) 발현적 상호 조정적 교육과정

  6) 의사소통을 통한 협동

 2.놀이와배움잇기

  1) 생각을 드러내는 배움의 잇기

  2) 놀이의 표상으로 본 배움의 잇기

  3) 경험이 놀이가 되는 배움의 잇기

 3.놀이와기록

  1) 기록은 따라가며 남기는 것

  2) 놀이를 마주하도록 하는 기록의 울림(사진과 영상)

  3) 놀이의 지원과 배움으로 연결하는 기록

  4) 놀이 기록이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5) 놀이 기록이 교사에게 미치는 영향

  6) 놀이 기록이 부모에게 미치는 영향

 

Chapter 2 에듀테크가 영유아 발달에 미치는 영향 및 디지털 시민교육

 1.놀이자료의정의중요성

  1) 놀이자료의 정의

  2) 놀이자료의 중요성

 2.놀이자료의종류

  1) 다양한 놀이자료

  2) 비구조적인 놀이자료

 3.놀이자료의물질성에대한탐구

  1) 자료의 행위주체성

  2) 자료와 놀이의 생태성

  3) 자료와 놀이 속 배움과의 관계성

 

Chapter 3 지속가능한환경을위한놀이

 1.지속가능발전교육

  1) 지속가능발전의 개념 및 목표

  2)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교육

 2.지속가능발전기반환경교육

  1) 지속가능발전 기반 환경교육의 개념

  2) 지속가능발전 기반 유아환경교육의 핵심 역량

  3) 지속가능발전 기반 환경교육의 교수·학습 원리

  4) 지속가능발전 기반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체계

 

Chapter 4 놀이와디지털미디어

 1.미래사회와놀이

  1) 미래 사회가 기대하는 인재상

  2) 영유아교육과 디지털 미디어

 2.디지털리터러시(DigitalLiteracy)

  1) 디지털 리터러시의 개념

  2) 영유아교육과 디지털 리터러시

  3) 교사 디지털 역량 강화의 필요성

 3.디지털매체이해하기

  1)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놀이 지원

  2)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한 놀이 지원

  3) 디지털로 소통하기


Chapter 5 교사전문성의새로운접근

 1. 교사행위주체성(TeacherAgency)

  1) 교사의 행위주체성(Teacher Agency)과 교사의 자율성(Teacher Autonomy)

  2) 교사행위주체성의 의미 및 중요성

  3) 교사행위주체성의 발현 방법 및 제안점

 2. 영유아교사의행위주체성

  1) 영유아교사 행위주체성의 필요성

  2) 영유아교사 행위주체성 현장 적용

 3. 교사전문성과소통문화

  1) 교사 전문성(Teacher Professionalism)의 정의 및 필요성

  2) 교사 간의 소통 문화

  3) 교육과 페다고지(Pedagogy)

  4) 영유아교사의 페다고지 실천 예시

 

 

2부 함께 성장하는 것의 가치

 

Chapter 1 교사학습공동체의발현과되기

 1.교사학습공동체정의필요성

  1) 교사 학습공동체 정의

  2) 교사 학습공동체 필요성

 2.교사학습공동체의역할특징

  1) 교사 학습공동체의 역할

  2) 교사 학습공동체 특징

 3.교사학습공동체의내용

  1) 교과 학습 연구하기

  2) 교수법 개선하기

  3) 생활지도 및 학생 상담 연구하기

 4.교사학습공동체의실천방법

  1) 가치와 비전 공유하기

  2) 나를 되돌아보기

  3) 배움을 통해 성장하기

  4) 함께 협력하고 실천하기

  5) 주체적으로 배우기

 5. 교사학습공동체의지속가능한발전방향

  1) 구체적인 운영 절차와 프로그램의 필요

  2) 개방성과 다양성 존중

  3) 원장 리더십의 증진

  4) 외부 연계 통한 교육 인프라 구축

  5) 영유아교육 현장에서의 지속적인 노력 필요

 

Chapter 2 교사학습공동체만들어가기

 1.교사학습공동체의진행과정

  1) 교사 학습공동체 연간 계획

  2) 교사 학습공동체 연간 계획 세부 내용

  3) 교사 학습공동체의 보고서 양식

 2.지속가능한교사학습공동체되기

  1) 자체 교사 학습공동체(자체 수업 비평)

  2) 가정 연계를 통한 학습공동체

  3) 교간형 학습공동체

  4) 장애유아 학습공동체

  5) 공유하며 배우는 협의 공동체(원장 스터디 모임)

 3.놀이와배움실천잇기(실천수기)

  1) 원장 실천 수기

  2) 교사 실천 수기

  3) 가정 연계 부모 실천 수기

 

 

3부 교사 학습공동체 사례 나눔

 

* 공유하며배우기

 1.놀이와자연,공간,환경잇기

  물! 네가 궁금해

  교실 창문을 통해 만난 자연, 그리고 바람

  나무야 나무야

  종이 개구리 경기장

  공간 안의 또 다른 공간

  정크 아트

 

* 공유하며토론하기

 2.매체로놀이하기

  공간이 열어 주는 상상 놀이

  상자로 펼쳐진 우리들의 이야기

  유토로 표현하는 개미 이야기

  바다! 해든반 친구들의 흥미진진한 모험

  매체와 만나 표현되는 우리들의 얼굴

  아상블라주

  지금 너는 어떤 감정이야?

  구조적인 놀잇감과 놀이 잇기

 3.디지털미디어를놀이에적용하기

  나를 표현해요

  빛과 만난 공간: 우주

  장수풍뎅이야 반가워!

  나의 이야기 HAPPY

  우리 반 친구 깡깡이!

  책으로 만들어 가는 세상

 

* 공유하며함께성장하기

 4. 장애유아와놀이잇기

  함께 성장하는 통합교실 이야기

  무지갯빛을 찾아라!

  거울 공간에서 시작된 자화상 놀이

  마음을 전하는 우체국 놀이 

  음악과 만난 물감 놀이

 5. 기록(사진)의미읽기

  일상 속 의미 읽기 1

  일상 속 의미 읽기 2

  어린이집으로 오는 길

  교실 속 작은 생태계

  유니트 블록 구성하기

 

 

 

참고문헌 |


신간도서 안내 +

도서출판 어가에서 발행된 따끈한 신간입니다.

  1. NEW

    영유아교육기관 원장 리더십


    도/서/정/보 오늘날 우리는 급변하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의 급격한 발전, 디지털 전환, 팬데믹과 같은 세계적 위기를 지나며 사회는 더 빠르고 복잡하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은 영유아교육기관을 포함한 모든 조직에서 리더십의 ...
    저자명 김영명, 김은화, 이명희 가격 24,000원 판형 188x240:변형4x6배판
    Read More
  2. 영유아 에듀테크 교육_인공지능·디지털(AID) 시대의 / (*강의용ppt 제공)

    도/서/정/보 영유아들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디지털 기술이 일상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고, 교육 현장 역시 이를 반영한 혁신적인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영유아교육도 예외 없이 새로운 도전과 해결 방법을 찾아야 하는 상황에 놓여 있습니...
    저자명 박희숙, 이영주, 곽아정, 길효정, ... 가격 22,000원 판형 188x240:변형4x6배판
    Read More
  3. 영유아 놀이와 교사 학습공동체_(협력의 가치 실천을 위한)

    도/서/정/보 놀이(학습)공동체라는 것이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아직은 낯설은 관계이지만, 이 안에서 우리가 고민하면서 함께 엮어가는 이야기들은 수많은 의미와 가치들을 담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영유아들이 가진 놀이의 무한한 가능성이 담겨 있기 때문이...
    저자명 임부연, 임수영, 김현지, 이효정, ... 가격 24,000원 판형 188x240:변형4x6배판
    Read More
  4. 동화구연 이론과 실제_쉽게, 재밌게, 알차게!

    도/서/정/보 우리나라 역사에서 ‘어린이’라는 말을 널리 알리고 어린이 문화운동에 앞장섰던 위대한 분들이 있습니다. 그중 선구자 한 분이 동화구연가 제1호 ‘방정환’ 선생님입니다. 윤석중 선생님이 “방정환 선생님은 우리나라에 아직까지도 따를 사람이...
    저자명 유애순, 이현정, 정희숙, 박지영 가격 20,000원 판형 188x240:변형4x6배판
    Read More
  5. 영유아를 위한 발현적 연극놀이의 이론과 실제

    도/서/정/보 저자가 만난 유아와 아동들은 현실과 환상의 이분법을 허물고 자유롭게 상호 교섭하며 유연하게 극적인 놀이를 즐길 줄 아는 존재였다. 이러한 유아들을 더 깊이 만나고 싶었고, 이들의 극적 세계에 동참하고 싶었다. 하지만 유아교육 현장에서는...
    저자명 김지윤 가격 18,000원 판형 188x240:변형4x6배판
    Read More
  6. 사회복지행정실무_사례로 배우는 (강의용 ppt 준비중)

    도/서/정/보 사회복지행정실무는 사회복지의 목적달성을 위한 조직 운영 및 관리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일련의 실제적 업무와 사무를 포괄하는 개념이다. 즉, 사회복지현장에서 이루어지는 행정과 실천을 아우르는 실질적 업무를 뜻하므로 입직 사회복지사들에...
    저자명 김나리, 박재영, 임종린 가격 23,000원 판형 188x240:변형4x6배판
    Read More
  7. 영유아교수학습방법 (강의용ppt 제작중)


    도/서/정/보 오늘도 영유아교사들은 교실에서 만나는 어린 학습자들에게 가장 좋은 것을 가장 좋은 방법으로 가르치는 교사가 되고 싶은 마음으로 교사로서의 하루를 시작합니다. 교실로 들어서는 교사를 눈을 반짝이며 반기는 영아와 유아들을 마주하며 모든...
    저자명 김정원, 최성진, 최소린, 국소영 가격 22,000원 판형 188x240:변형4x6배판
    Read More
  8. 영유아미술교육 (강의용ppt 제작중)


    도/서/정/보 영유아미술교육의 목적은 영유아들이 주변 세계와 일상 속에서 심미적 요소를 발견하고, 다양한 재료를 탐색하며, 자신이 생각하고 상상한 것을 마음껏 표현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영유아미술교육을 통해 교사들은 영유아의 발...
    저자명 정연희 가격 24,000원 판형 188x240:변형4x6배판
    Read More
  9. 사회복지와 인권_영화와 함께 보는 (강의용ppt 제작중)

    도/서/정/보 「헌법」 전문은 자유민주적 기본 질서를 확고히 하여 정치·경제·사회·문화의 모든 영역에 있어서 각인(各人)의 기회를 균등히 하고, 능력을 최고도로 발휘하게 하며, 자유와 권리에 따르는 책임과 의무를 완수하게 하여 안으로는 국민 생활의...
    저자명 이성순 가격 23,000원 판형 188x240:변형4x6배판
    Read More
  10. 개정)영유아음악교육,2025 (강의용ppt 제공)


    도/서/정/보 영유아 시기부터 인간은 음악을 통해 삶의 아름다움과 즐거움을 느끼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며, 타인과 공감하고 소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지, 언어, 사회, 정서, 신체, 창의성 등 다양한 측면의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특히 ...
    저자명 권오선 가격 25,000원 판형 188x240:변형4x6배판
    Read More
  11. (2025개정판) 놀이중심 보육과정_최신 보육 동향을 반영한 (강의용PPT 제공)

    도/서/정/보 최신 동향을 반영한 놀이 중심 보육과정은 보육현장의 변화를 이끌고자 하는 마음을 가진 저자들의 열정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우리의 보육현장은 한동안 너무 획일화되어 있었고 행정 서류에 교사들의 마음은 지쳐가고 있었다. 하지만, 우리를 ...
    저자명 장은미·임수영·오경숙·백인옥·... 가격 21,000원 판형 188x240:변형4x6배판
    Read More
  12. 개정2판)영유아안전교육 (강의용ppt 제공)


    도/서/정/보 이 책은 안전을 위해 필요한 사항을 이해시키는 지식의 교육, 위험 요인을 예측하고 예방하거나 신중히 행동하는 태도의 교육, 안전하게 행동할 수 있는 기술의 교육을 할 수 있도록 구체적이고 다양한 내용 을 담는 데 주력하였다. 따라서 아직 ...
    저자명 장은미·오경숙·박미경·안성화 가격 20,000원 판형 188x240:변형4x6배판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7 Next
/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