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소개>
『사회복지시설 정보와 창업』 개정판은 대상자 인구, 대상자 인구별 욕구 등에 대한 데이터를 최신화하여 복지 수혜자의 상황을 추출했고 시설의 종류도 다양한 방식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시설에 대한 전반적인 설치 허가 조건과 운영 사항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설명하여 시설 설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목차>
PART 1. 개념
Chapter 01. 사회복지와 창업의 개념
1. 사회복지의 개념
1) 사회복지의 목적
2) 광의의 사회복지와 협의의 사회복지
3) 잔여적 복지와 제도적 복지
4) 사회복지의 대상 및 기능
2. 창업의 개념
1) 창업의 목적
2) 창업의 기본과정
Chapter 02. 기업과 경영의 개념
1. 기업의 개념
1) 기업의 목적
2) 기업의 유형
2. 경영의 개념
3. 기업과 경영의 관계
Chapter 03. 복지경제학과 사회복지경제학의 개념
1. 복지경제학
2. 사회복지경제학
PART 2. 시설정보 및 제도
Chapter 04. 사회복지시설의 정의와 유형
1. 사회복지시설(관)의 원칙과 역할
1) 법적 근거
2) 운영의 기본원칙
3) 사회복지관의 역할
2. 사회복지시설의 정의 및 기능
1) 사회복지시설의 변천과정
2) 사회복지시설의 정의
3) 사회복지시설의 기능
4) 사회복지시설의 유형
Chapter 05. 대상자의 이해와 인구
1. 노인
2. 장애인
3. 청소년
Chapter 06. 시설의 현황
1. 노인복지시설
1) 노인주거복지시설
2) 노인의료복지시설
3) 노인여가복지시설
4) 재가노인복지시설
5) 노인보호전문기관
6) 노인일자리지원기관
7) 학대피해노인 전용 쉼터
2. 장애인복지시설
1) 장애인생활시설
2) 장애인지역사회재활시설
3) 장애인직업재활시설
4) 장애인유료복지시설
5) 기타
3. 청소년복지시설
1) 청소년활동시설
2) 청소년복지시설
3) 청소년보호시설
4) 아동복지시설
Chapter 07. 사회복지시설의 규정
1. 규정의 위상
1) 정관
2) 규정
3) 내규
2. 지방자치단체와 사회복지시설 비교
3. 규정의 제정(개정, 폐지) 방향
PART 3. 시설설치 및 행정실무
Chapter 08. 정관
1. 정관의 기능
2. 정관 작성
Chapter 09. 사업계획
1. 사업계획서의 기능
2. 사업계획서 작성
Chapter 10. 프로그램 계획 및 조직구성
1. 프로그램의 기능
2. 프로그램 계획서 작성
3. 사회복지 조직과 과업
1) 슈퍼바이저의 역할
2) 사회복지사(종사자)의 양성과 확보
Chapter 11. 마케팅 및 사회복지조직의 기법
1. 기업마케팅과 사회마케팅
2. 사회복지관의 마케팅
3. 사회복지의 마케팅 기법
1) 개별방문
2) 개별우편
3) 전화
4) 재단 기부금
5) 특별행사
6) 광고
7) 자동응답시스템
4. 사회복지조직의 홍보
Chapter 12. 예산
1. 예산이란
1) 예산의 수립 및 편성
2) 예산의 원칙
2. 예산의 종류
1) 본예산
2) 추가경정예산
3) 준예산
3. 사회복지 재원의 종류
1) 국가보조금
2) 법인전입금(자체부담금)
3) 후원금(기부금)
PART 4. 인권
Chapter 13. 인권이란
1. 인권의 이해
1) 인권의 말뜻
2) 인권의 분류와 내용
3) 헌법의 분류
4) 인권의 이론적 분류
5) 인권의 내용과 국가의 의무
2. 인권보호를 위한 국가의 개입 원칙
1) 인권 침해 기준
2) 인권 보호의무 위반 여부 판단 기준
3) 인권 침해 판단 프로세스
참고문헌
부록 법령 및 규칙
사회복지사업법
노인복지법
장애인복지법
사회복지법인 및 사회복지시설 재무·회계 규칙
기부금품의 모집 및 사용에 관한 법률(기부금품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