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정/보
눈부신 사회변화는 개인과 국가 간 양극화 혹은 격차를 만들어 내는 외적 환경으로 작동한다. 또한 미래에 대한 예측을 하기 어려운 상황을 연출하게 되고 불확실성을 증가시키는 요인이기도 하다. 사람들 사이의 관계적 특성 역시 변모시키는 힘으로 작동한다. 컴퓨터와 통신, 교통수단의 발달로 인하여 초연결과 원거리 이동이 손쉽게 이루어지지만 정작 사람들 사이는 소원해지고 개별화되고 정의적인 관계가 사라지게 된다. 일본에서 1970년대에 발생하여 1990년대에 심화된 ‘히키코모리(은둔형 외톨이)’ 문제가 우리나라는 2000년대 초부터 사회적 관심사로 부각된 배경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존재하고 있다. 그중에서 특기할 만한 사항은 격렬한 사회변동과 치열한 경쟁사회 환경, 그리고 사회 해체적인 특성 등이 은둔형 외톨이 문제를 발생시키는 거시적인 사회적 요인이라는 사실은 현대사회의 약점을 지적하기에 충분하다는 점이다.
21세기 전환기적 사회변화 속에서 사회복지는 새로운 도전과 패러다임의 전환을 요청받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사회복지종사자나 조직의 최고 결정권자(CEO), 교수들은 그 어느 때보다도 창의력과 상상력을 필요로 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전환기적인 사회변동과 함께 이미 사회복지 문제와 환경 여건이 확연하게 변화되고있기 때문이다.
인문학 고전들은 우리보다 먼저 살았던 시공을 초월한 각 시대 사회의 천재들, 탁월한 사람들이 고민하고 남겨 놓은 내용으로 그들의 저작을 통해서 현대의 우리가 서로 만나서 대화하고 그들의 관점과 생각을 나누는 일은 우리를 성장시키고 각성시키고 용기를 주기에 충분하다.
‘융합의 시대’라는
최근의 시대사조 역시 인문학과 사회복지를 융합하는 작업이 인문학과 사회복지 모두에게 유익하겠다고 생각하는 데 일조하였고, 또 실제로 연구자료를 찾고 공부하는 가운데 나와 비슷한 생각을 가진 학자들도 있음을 발견하게 되었다. 주로 인문학 분야의 학자들이 여러 분야로 인문학을 적용하고 확산시키려는 활동의 일환으로서 사회복지에 관심을 가지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이 책은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집필되었다.
<차 례>
1부 21세기 현대사회의 변동과
사회복지 패러다임 변화의 필요성
제1장 21세기 현대사회의 변동과 사회문제의 특성 변화
제1절 21세기 현대사회의 변동
제2절 사회문제의 특성 변화
제2장 21세기 사회복지의 변화 요청과 인문학에의 기대
제1절 21세기 사회복지의 변화 요청
제2절 사회복지의 인문학에 대한 기대
제2부 21세기 현대사회에서 인문학의 요청
제3장 인문학의 의미와 분야
제1절 인문학의 의미
제2절 인문학의 분야
제4장 인문학의 재발견: 현대사회에서 인문학의 실천적·치료적 기능
제1절 인문학의 본질적 기능과 유용성
제2절 철학치료 및 철학상담
제3절 문학치료
제4절 역사치료
제3부 인문학과 사회복지 만남 시론
제5장 인문학과 사회복지의 만남
제1절 복지-고용-교육의 3자 관계(tripartite)
제2절 인문학과 사회복지 만남
제6장 인문학과 사회복지 대상 및 분야: 아동 및 청소년
제1절 아동 및 청소년 대상 인문치료 동향
제2절 인문치료 실천 사례
제3절 인문치료의 사회복지 융합
제7장 인문학과 사회복지 대상 및 분야: 노인
제1절 노인 대상 인문치료 동향
제2절 인문치료 사례 연구
제3절 인문치료와 사회복지 융합
제8장 인문학과 사회복지 대상 및 분야: 빈곤 및 자활 대상자
제1절 빈곤 및 자활 대상자와 인문학
제2절 인문치료 사례 연구
제9장 인문학과 사회복지 대상 및 분야: 다문화가정 및 탈북민
제1절 다문화가정과 탈북민을 대상으로 하는 인문치료
제2절 다문화가정 구성원을 대상으로 한 문학치료 연구
제3절 탈북민을 대상으로 한 문학치료 사례 연구
제10장 인문학과 사회복지 인력 및 시민복지교육: 사회복지종사자
제1절 새로운 사회변화와 사회적 위험 발생에 따른 사회복지종사자의 역할
제2절 사회복지종사자와 인문학의 유용성
제3절 사회복지종사자의 인문학 학습과 인문치료 융합
제11장 인문학과 사회복지인력 및 시민복지교육: 사회복지 최고 책임자(CEO)
제1절 조직 리더 최고 책임자의 중요성
제2절 인문학과 기업 최고 책임자(CEO)
제3절 인문학과 사회복지 최고 책임자(CEO)
제12장 인문학과 사회복지인력 및 시민복지교육: 시니어들을 위한
은퇴 준비 교육과 인문학
제1절 은퇴 준비 교육
제2절 은퇴 준비 교육과 은퇴 후 아름다운 노후생활을 위한 인문학 학습
제4부 인문학과 사회복지 적용 사례
제13장 인문학 독서와 사회복지: 철학
- 철학 고전 독서와 토론을 통한 사회복지에의 함의 발견
제1절 국가와 개인: 진리와 정의를 위해 독배를 마시다
제2절 국가의 기능: 진정한 정의란 무엇인가?
제3절 좋은 삶, 행복한 삶이란 무엇인가?
제14장 인문학 독서와 사회복지: 문학
- 고전 문학 독서와 토론을 통한 사회복지에의 함의 발견
제1절 인간의 본질, 자아성취를 위해 전력투구하는 삶
제2절 지옥, 연옥, 천국의 기록, 사랑과 구원의 기록
제3절 모험, 고난의 여정을 헤치고 마침내 가족에로 돌아오다
제15장 인문학 독서와 사회복지: 교육학 및 심리학
- 교육학 및 심리학 고전 도서 독서와 토론을 통한 사회복지에의
함의 발견
제1절 온전한 삶을 어떻게 살 것인가?
제2절 아우슈비츠수용소의 ‘극한의 시련’을 ‘의미와 사랑’으로 극복하다
제3절 인문학에서 새로운 희망을 찾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