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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명 아이들이행복한세상, 김영명, 공수연, 김현숙, 신영금, 심소라, 전홍선, 정혜진, 조선경, 허은경
페이지수 224
판형 188x240:변형4x6배판
발행처 도서출판 어가
발행일 2024-07-05
ISBN 979-11-7075-098-7 (93370)
가격 16,000원





   [240612] 영아 사교육조기교육 실태 및 정책 방안 연구-표지_그림자.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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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존하는 사교육 및 조기교육의 문제와 그 원인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해결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영아의 발달권을 최우선적으로 보호하고, 영아의 발달에 맞는 교육 환경을 제공하려는 것입니다. 또한 그동안 진행되었던 많은 문제 제기에도 불구하고 사교육 및 조기교육의 연령이 점점 하향화되는 상황에서, 보다 실효성 있는 문제해결 방안 및 정책 방안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이 연구가 앞으로 영아의 발달권과 행복권을 보장하는 영아교육 정책과 가정 양육지원 정책을 수립해 나가는 데 작은 기여라도 할 수 있기를 기대하며, 영아의 건강한 발달과 교육의 질 향상에 보다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함께 실천해 나가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차례>


Ⅰ. 연구의 목적과 조사 방법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방법 

  3. 용어 정의 및 연구 범위

 


Ⅱ. 선행 연구

 

  1. 영아 사교육 및 조기교육의 실태 

  2. 영아 사교육 및 조기교육에 대한 인식 

  3. 영아 사교육 및 조기교육의 문제점 

  4. 영아 사교육 및 조기교육 관련 정책



Ⅲ. 개별 심층면담

 

  1. 연구 방법 

  2. 개별 심층면담 결과



Ⅳ. 설문조사


  1. 조사 방법 

  2. 조사 결과 



Ⅴ. 영아 사교육 및 조기교육 개선 정책 방안 설문조사

 

  1. 영아 중심, 놀이 중심 교육과정의 정착: 어린이집/정부

  2. 영아가 다양한 경험을 하고 충분히 놀 수 있는 실내외 놀이공간 확충:어린이집/정부

  3. 접근성이 좋은 공공 놀이센터 확충: 부모/정부 

  4. 육아 스트레스 해소와 육아 정보 공유를 위한 공공 네트워크 형성: 부모/정부

  5. 부모의 인식 변화를 위한 부모교육, 상담, 홍보, 참여: 부모/어린이집/정부

  6. 영유아보육법의 영아 특별활동 허용 연령 24개월(18개월)을 상향 조정: 정부



Ⅳ. 연구를 마치며



 

참고 문헌_ 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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