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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명 김나리·박재영·임종린
페이지수 388
판형 188x240:변형4x6배판
발행처 도서출판 어가
발행일 2025-01-17
ISBN 979-11-7075-140-3 (93330)
가격 22,000원




[250113] 사회복지행정론(개정)-표지 그림자.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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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자유주의에 의한 시장경제원리가 우리 사회에 깊숙이 자리 잡으면서, 현대인들은 사회복지의 필요성이 더욱 부각되는 삶을 살아가고 있다. 마셜(A. Marshall)이 제시한 사회권은 인간의 생존과 삶에 필요한 여러 요소가 부족하지 않도록 국가에 대해 요구할 수 있는 시민의 권리 중 하나이다. 사회권을 가진 시민들이 빈곤이나 불평등적 상황으로 대표되는 사회적 위험에 대한 국가의 공적 개입을 요청할 수 있어야 바람직한 사회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사회권의 기본적 가치를 외면하고 우리 사회 전반을 흔든 신자유주의의 영향은 사회복지행정에도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사회복지 전달체계중 사회복지조직들은 시장원리 속에서 경쟁하면서 발전을 도모해야 할 환경에 놓여 있다. 이러한 이슈 속에서 사회복지행정은 클라이언트에게 만족스러운 서비스 제공과 더불어 복지조직의 안정적 운영을 고민해야 하는 때에 그 필요성과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그리고 마셜이 주장했던 사회권을 시민 모두가 인식하도록 돕고, 연대를 통해 국민의 집을 만들어 가는 역할이 바로 사회복지행정이 추구해야 할 가치로 판단된다.

 

 이 책이 사회복지학 전공 학생들의 사회복지행정론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사회복지사 1급 자격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는 이론적 기반을 단단히 하도록 돕는 교재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 개정판에서는 2024년 제22회 사회복지사 1급 시험문제를 포함한 최근 기출문제와 문제 풀이를 통해 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출제 경향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일선 사회복지사들을 포함한 시민들이 끊임없이 자신의 존재와 공동체의 의미를 되새기며, 더 나은 공동체 실현에 도움이 되는 안내서가 되길 소망한다.




<차례>

 

PART 01 사회복지행정의 기초

 

Chapter 01.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1.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1) 사회복지의 개념

  2)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2. 사회복지행정의 특성

 3. 사회복지행정의 가치

  1) 효과성

  2) 효율성

  3) 공평성

  4) 접근성

 4. 사회복지행정의 과정

  1) 기획

  2) 조직

  3) 인사

  4) 지시·감독

  5) 조정

  6) 보고

  7) 예산·재정

  8) 평가

 5. 사회복지행정의 영역

  1) 수평적 영역

  2) 수직적 영역

  3) 관리기술 영역

 6. 사회복지행정가의 역할과 태도

  1) 수용(accepting)

  2) 관심과 보호(caring)

  3) 창의성 발휘(creating)

  4) 민주성 발휘(democratizing)

  5) 신뢰(trusting)

  6) 인정(approving)

  7) 개인적 균형과 조화의 유지(maintaining balance & harmony)

  8) 기획(planning)

  9) 조직화(organizing)

  10) 우선순위 결정(prioritizing)

  11) 위임(delegating)

  12) 지역사회 및 타 전문직과의 관계 유지(maintaining relationships)

  13) 의사결정(decision)

  14) 행동 촉진 및 조정(facilitating)

  15) 의사소통(communicating)

  16) 직원 발전의 촉진(building others up)

  17) 동기부여(motivating)

 

Chapter 02. 사회복지행정의 역사

 1. 미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

  1) 인식기(19세기 후반~1920년대)

  2) 기초 정립기(1930~1950년대)

  3) 정체기(1960년대)

  4) 발달기(1970~1980년대)

  5) 도전과 응전기(1990년대 이후)

 2. 영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

  1) 엘리자베스 구빈법(1601)

  2) 구빈법의 변천(1601~1834)

  3) 사회개혁과 탈구빈법(1886~1911)

  4) 복지국가의 성립(1930년대~1960년대)

  5) 복지국가의 위기와 대응(1970년대 이후)

 3. 일본 사회복지행정의 역사

  1) 사회복지행정의 기초 정립기(1945~1959)와 확대기(1960년대~1973)

  2) 전환기(1974~1990)와 지역복지 정착기(1991년 이후)

 4.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

  1) 태동기(1945년 이전)

  2) 기틀 마련기(1946~ 1970년대)

  3) 발달기(1980~1990년대)

  4) 확립기(2000년대~ 현대)

 

Chapter 03. 사회복지행정 조직이론

 1. 폐쇄체계이론

  1) 관료제이론

  2) 과학적 관리론

  3) 인간관계론

 2. 개방체계이론

  1) 체계이론

  2) 정치경제이론

  3) 제도이론

  4) 조직군생태학이론

 3. 현대조직이론

  1) 목표관리이론

  2) 총체적 품질관리이론

  3) 전략적 관리이론

  4) 학습조직이론

 

 

PART 03 사회복지조직의 이해

 

Chapter 04. 사회복지조직의 특성과 유형

 1. 사회복지조직의 특성

  1) 휴먼서비스 조직의 정의와 특성

  2) 휴먼서비스 사회복지조직의 특성

 2. 사회복지조직의 유형

  1) 조직의 일반적 분류

  2) 사회복지조직의 분류

  3) 하이브리드조직

 

Chapter 05. 사회복지조직의 구조와 구성 원리

 1. 조직구조의 개념 및 구성요소

  1) 조직구조의 개념과 내용

  2) 조직구조의 구성요소

 2. 조직구조의 유형

  1)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

  2) 집권형 조직과 분권형 조직

  3) 매트릭스조직

  4) 이사회와 위원회

 3. 사회복지조직의 구성 원리

  1) 계층제의 원리

  2) 명령 통일의 원리

  3) 통솔범위의 원리

  4) 통합조정의 원리

  5) 분업·전문성의 원리

  6) 권한에 준하는 책임의 원리

  7) 부서화의 원리

 

Chapter 06. 사회복지조직 관리

 1. 조직환경

  1) 조직환경의 개념과 분류

  2) 조직환경에 대한 대응 전략

 2. 조직문화

  1) 조직문화의 개념과 특성

  2) 조직문화의 유형

 3. 조직기술

  1) 조직기술의 개념과 의의

  2) 조직기술 유형

  3) 조직기술의 요건

  4) 조직구조와 기술의 관계

 4. 사회복지조직 관리자의 역할

  1) 관리와 리더십의 관계

  2) 사회복지조직의 관리자에게 요구되는 역할

 

Chapter 07. 사회복지 전달체계

 1.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개념과 원칙

  1)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개념

  2)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분석

  3) 전달체계 구축의 원칙

 2. 공적 사회복지 전달체계

  1) 공적 사회복지 전달체계 현황

  2) 공적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성과

 3. 민간 사회복지 전달체계

  1) 민간 사회복지 전달체계 현황

  2) 민간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성과

 4. 전달체계 통합

  1) 전달체계 통합의 의미

  2) 전달체계의 통합전략

 5. 한국과 일본의 사회복지 전달체계 비교 및 쟁점

  1) 일본의 사회복지 전달체계

  2) 일본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한계점

  3) 한국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쟁점

 

 

PART 03 사회복지조직의 운영과 평가

 

Chapter 08. 사회복지조직의 인적자원관리

 1. 인적자원관리의 개념과 구성요소

  1) 인적자원관리의 개념 및 목적

  2) 인적자원관리의 구성요소

 2. 인적자원관리의 과정

  1) 채용

  2) 직원개발

  3) 직원 유지

 3. 직원개발

  1) 직원개발의 개념 및 유형

  2) 직원개발의 방법

 4. 직무 활동 평가

  1) 직무수행평가

  2) 직무만족 평가

 5. 동기부여

  1) 동기부여의 개념

  2) 동기부여이론

  3) 사회복지조직에서의 동기부여 방법

 6. 슈퍼비전

  1) 슈퍼비전의 개념

  2) 슈퍼비전의 기능

  3) 슈퍼비전의 모형

  4) 슈퍼바이저의 자질

 7. 직무소진

  1) 직무소진의 개념

  2) 직무소진의 주요 요인

  3) 직무소진의 단계

  4) 직원의 소진에 대한 기관의 대응

 

Chapter 09. 사회복지조직의 재정관리

 1. 사회복지조직 재정관리의 이해

  1) 사회복지조직 재정관리의 개념과 특성

  2) 사회복지조직 재정관리의 중요성

  3) 재정관리 과정

 2. 사회복지조직의 예산 수립

  1) 예산의 개념과 의의

  2) 예산의 기능

  3) 예산의 원칙

  4) 예산체계의 유형

  5) 예산 수립의 절차

 3. 예산의 집행과 결산

  1) 예산집행의 개념

  2) 예산통제의 원칙

  3) 예산집행 통제 기제

  4) 결산

 4. 회계 및 감사

  1) 회계

  2) 감사

  3) 사회복지법인 재정평가

 5. 사회복지조직의 재원 확보

  1) 재원의 유형

  2) 재원 확보 전략

 

Chapter 10. 사회복지조직의 정보관리

 1. 사회복지조직 정보관리의 이해

  1) 정보관리의 개념

  2) 사회복지조직 정보화의 필요성

  3) 정보관리체계의 유형

  4) 사회복지 정보화의 원칙

 2. 사회복지조직의 정보관리체계

  1) 한국의 사회복지 정보관리체계

 3. 사회복지 정보관리의 방향

 

Chapter 11.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과 홍보

 1. 사회복지 마케팅의 이해

  1) 사회복지 마케팅의 개념 및 특성

  2) 사회복지 마케팅의 필요성

  3) 마케팅 전략

 2. 사회복지 마케팅의 과정

  1) 마케팅 환경 분석

  2) 시장조사

  3) 마케팅 목표 설정

  4) 시장세분화와 표적시장의 선정

  5) 마케팅 프로그램 수립

  6) 마케팅 실행

  7) 마케팅 관리

 3.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 전략 모델

  1) 마케팅믹스 4P 전략

  2) 마케팅믹스 7P 전략

  3) 5C 전략

 4.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 활용

  1) 다이렉트 마케팅

  2) 캠페인 및 이벤트

  3) 대중매체 광고

  4) 자동응답시스템

  5) 데이터베이스마케팅

  6) 기업 연계 마케팅

  7) 인터넷마케팅

  8) 사회마케팅

  9) 크라우드펀딩

 5. 사회복지조직의 홍보

  1) 홍보의 정의

  2) 홍보의 기능과 조건

  3) 사회복지조직의 홍보전략

  4) 사회복지조직 홍보의 과정

 

Chapter 12. 사회복지 프로그램 기획과 개발

 1.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개념과 특성

  1)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개념

  2)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특성

 2. 의사결정 모형

  1) 의사결정의 개념

  2) 의사결정 과정

  3) 의사결정의 이론적 모형

 3. 프로그램 기획 과정

  1) 프로그램 기획의 개념

  2) 프로그램 단계별 기획과정

 4. 논리모델과 프로그램 개발

  1) 논리모델의 개념

  2) 논리모델의 구성

  3) 논리모델을 활용한 프로그램 평가

 5. 욕구사정

  1) 욕구의 개념

  2) 욕구의 유형

  3) 욕구사정의 의미

  4) 욕구사정 방법

 

Chapter 13. 사회복지 평가

 1. 사회복지 평가의 개념과 목적

  1) 사회복지 평가의 개념

  2) 사회복지 평가의 목적

 2. 사회복지 평가의 기준

  1) 노력

  2) 효과성

  3) 효율성

  4) 영향

  5) 품질

  6) 과정

  7) 공평성

 3. 사회복지 평가의 유형

  1) 내부평가와 외부평가

  2) 프로그램평가와 기관평가

  3) 총괄평가와 형성평가

 4. 프로그램의 평가 과정

 5. 한국의 사회복지시설 평가제도

  1) 사회복지시설 평가제도의 도입

  2) 사회복지 시설의 평가 목적

  3) 사회복지시설 평가 추진체계

  4) 사회복지시설 평가 절차

  5) 사회복지시설 평가의 과제

 

 

PART 04 사회복지조직의 행정의 과제

 

Chapter 13. 사회복지행정의 전망: 환경변화와 혁신

 1. 사회복지행정의 환경변화

  1) 사회복지조직과 환경과의 관계

  2) 사회복지조직의 환경변화

 2. 사회복지행정망의 전망

  1) 사회복지조직의 경쟁력 강화

  2) 사회복지조직의 혁신 필요성

  3) 사회복지행정 및 전달체계에서의 협력: 서비스 통합과 사례관리

 

 

 

참고문헌


  1. Upd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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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강의용ppt 제공)

    도/서/정/보 청소년 프로그램은 청소년활동에서 청소년의 요구와 필요에 의해 참여를 바탕으로 역량을 강화하고 성장시키는 중요한 내용이다. 청소년활동과 함께 보호, 복지, 상담, 교육 등 모든 분야에서 유용한 프로그램의 구성과 적용은 많은 고...
    가격 22,000원 저자명 정건희·장여옥·손진희·이응택·... 판형 188x240:변형4x6배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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