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정/보
우리나라 역사에서 ‘어린이’라는 말을 널리 알리고 어린이 문화운동에 앞장섰던 위대한 분들이 있습니다. 그중 선구자 한 분이 동화구연가 제1호 ‘방정환’ 선생님입니다. 윤석중 선생님이 “방정환 선생님은 우리나라에 아직까지도 따를 사람이 없는 동화구연가이신 것이다.”라고 전하셨습니다.
이 책의 필자들은 방정환 선생님의 뜻을 이어받아 어린이들에게 정성스럽게 동화를 들려주고 있습니다. 또한 전문가 양성을 위해서 대학생, 주부, 시니어 등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동화구연을 강의했던 경험과 자료를 바탕으로 이 책을 집필하였습니다.
‘동화구연’이라는 말만 들어도 누구나 ‘참 재밌겠다’라는 생각이 절로 들 것입니다. 동화구연은 누구나 들려줄 수 있고 들을 수 있지만 누가 어떻게 구연하는가에 따라 청자의 반응이 달라집니다. 따라서 이 책 『동화구연 이론과 실제』는 동화구연을 처음 배우는 학습자가 실전에 대비할 수 있도록 단계적으로 짜였으므로 동화구연 전문가 자질과 능력을 갖추는 데 초석이 될 것입니다.
『동화구연 이론과 실제』는 동화구연을 배우는 기초 단계에서 중급 단계까지의 내용을 다루며, 다음은 고급 단계로서 『동화구연 수업 방법의 실제』는 동화구연의 심화과정으로, 수업계획안, 교구 활용법 등 동화구연 현장 수업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집필하였습니다.
필자들은 처음 동화구연을 배웠을 때를 상기(想起)해 보고, 그 과정을 짚어 보았으며, 지도 시 사례나 경험을 통해 학습자의 어려움이나 즐거움의 기록들을 모아 ‘쉽게, 재미있게, 알차게’ 학습해서 청자에게 감동적으로 동화를 구연해 줄 수 있으면 좋겠다는 목표 아래 최선의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차례>
Chapter 1 동화구연론
1. 동화구연
2. 동화의 개념과 가치
3. 동화구연이란
4. 동화구연의 발전
Chapter 2 동화구연의 기본 요소
1. 목소리
2. 호흡
3. 발성
Chapter 3 표준어와 표준발음
1. 표준어
2. 표준발음
Chapter 4 동화구연의 기법
1. 감정
2. 표정
3. 어감
4. 음색
5. 휴지
Chapter 5 동화구연의 실제
1. 근대 시기 김복진의 동화구연 활동
2. 해설과 대화
3. 등장인물의 목소리 표현
Chapter 6 동화의 분류와 선택
1. 동화의 분류
2. 동화의 선택
Chapter 7 각색론
1. 각색의 이해
2. 각색의 방법
3. 각색의 실습
Chapter 8 동화구연술
1. 어조
2. 음조
3. 신체언어(동작)
Chapter 9 동화구연 실연실기 및 평가
1. 동화구연의 실연실기
2. 동화구연의 평가
Chapter 10 실연실기를 위한 동화
1. 실연실기를 위한 동화 1
2. 실연실기를 위한 동화 2
3. 실연실기를 위한 장르별 이야기
참고문헌 |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