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도서명
저자명



Extra Form
저자명 남효정
페이지수 200
판형 변형4x6배판(192x235)
발행처 도서출판 어가
발행일 2025-09-04
ISBN 979-11-7075-199-1(94370) / 979-11-91109-79-5(세트번호)
가격 18,000원




[250901] 아이발자국-영아놀이지원-개정판-그림자 표지1.jpg

<도서소개>

 이 책의 제목은 ‘아이의 발자국을 따라가는 교육’으로 1권 《영아가 배움의 주체가 되는 영아 놀이 지원》이 2022년 7월에 출간되었고, 3년이 지난 시점에서 개정본을 내게 되었습니다. 개정 포인트는 2024 개정 표준보육과정(0~2세)에 맞추어 배움 읽기를 기존의 6개 영역에서 5개 영역으로 조정하였고 좀 더 세밀하게 영아의 흥미와 관심, 발달욕구에 따른 놀이지원을 기록하고자 노력하였다는 것입니다.


 ‘아이의 발자국을 따라가는 교육’ 2권은 《유아가 배움의 주체가 되는 유아 놀이 지원》입니다. 두 권의 책으로 이루어진 아이 발자국 시리즈는 교사와 부모뿐 아니라 영유아를 양육하고 교육하는 모든 분에게 아이의 흥미와 호기심을 따라가며 지원할 수 있도록 쉽고 간결하게 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안내하고 있고, 실제 영유아의 놀이지원에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꼭지들을 놀이 사례와 함께 넣었습니다. 

영아가 배움의 주체가 되어 놀이할 때, 그 놀이 속에는 표준보육과정에서 추구하는 다섯 가지 인간상이 통합적으로 발현됩니다. 이 책에서는 표준보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 중 두드러지게 발현되는 인간상에 따라 놀이를 소개하고 있으며 그 안에서 배움의 의미를 찾아봄으로써 영아 놀이를 제대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편안하게 읽으면서 아이들의 놀이를 이해하고 그 놀이 속에서 아이가 관심을 갖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적절한 지원을 할 수 있도록 사례 뒤편에 ‘영아의 경험 이해’, ‘가정 연계’, ‘영아의 흥미와 관심’, ‘다음 놀이 지원 계획’, ‘교사-영아 간 협의’, ‘교사-교사 간 협의’ 란을 넣어 실제로 어떤 고민을 하고 어떤 실천을 아이들과 함께해 나가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안내하였습니다. 


 

<차례>

 

어릴 적 나의 놀이

 

어떻게 하면 영아가 즐겁게 잘 배울 수 있나요?

 

  1. 관찰하기

  2. 가정 연계를 통한 아이의 배움 이해하고 지원하기

  3. 영아의 관심 파악하기

  4. 교사의 즉시 지원

  5. 다음 놀이 지원 계획

  6. 영아-교사 간 협의

  7. 교사-교사 간 협의

 

영아를 고유한 존재로 인정하고 존중하며 따라가기

 

한눈에 살펴보는 2024 개정 표준보육과정(0~2세)

  0~1세 영역별 목표 및 내용

  2세 영역별 목표 및 내용

 

영아의 놀이 속에서 다섯 가지 인간상 발견하기

 

 

1장 마음껏 몸을 움직이며 건강한 사람으로 자라는 영아

 

 1. 영아의 놀이와 신체 발달

  1) 영아의 대근육 발달 과정

  2) 영아의 소근육 발달 과정

  3) 영아의 뇌 발달

  4) 건강한 사람으로 자라게 하는 교사와 부모의 지원

 

 2. 놀이 사례

  1) 더 신나게 움직이고 싶어요

  ■ 교실과 유희실 넘나들기(0)

  2) 거친 신체놀이를 즐기는 영아

  ■ 우리 커다란 공룡이에요(1)

  3) 놀이로 안전을 경험해요

  ■ 소방차 놀이(2)

 


2장 내가 할 거야! 자주적인 사람으로 자라는 영아

 

 1. 영아 놀이와 자아 개념의 발달

  1) ‘자주의 개념

  2) 영아의 자아 개념 발달

  3) 자주적인 사람으로 자라게 하는 교사와 부모의 지원

 

 2. 놀이 사례

  1) 적극적으로 놀이하는 영아

  ■ 상상놀이: 바다에 풍덩, 구해 줘~(2)

  2) 와르르 쏟으며 마음껏 노는 영아

  ■ 와르르 놀이(1)

  3) 일상생활 경험을 재구성하는 영아

  ■ 요리 놀이(1)

 

 

3장 새로운 생각이 났어! 창의적인 사람으로 자라는 영아

 

 1. 영아 놀이와 창의성 발달

  1) 창의성의 개념

  2) 창의성의 구성 요소

  3) 창의적인 사람으로 자라게 하는 교사와 부모의 지원

 

 2. 놀이 사례

  1) 생각의 틀을 깨며 노는 영아

  ■ 쏙쏙, 크레용 놀이(1)

  2) 놀이 방법을 스스로 만드는 영아

  ■ 올록볼록 에어쿠션 놀이(1)

 

 

4장 느끼고 표현하며 감성이 풍부한 사람으로 자라는 영아

 

 1. 영아의 놀이와 정서 발달

  1) 영아의 정서 발달 과정

  2) 영아의 정서 조절 능력

  3) 감성이 풍부한 사람으로 자라게 하는 교사와 부모의 지원

 

 2. 놀이사례

  1) 선생님, 우리 나가서 놀아요

  ■ 마당에서의 놀이(2)

  2) 스스로 놀이를 확장하는 영아

  ■ 물감 놀이가 좋아요(1)

 


5장 사람과 자연이 좋아요! 더불어 사는 사람으로 자라는 영아

 

 1. 영아의 놀이와 사회성 발달

  1) 영아-양육자 간 애착 형성

  2) 영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3) 더불어 사는 사람으로 자라게 하는 교사와 부모의 지원

 

 2. 놀이 사례

  1) 움직이는 것에 호기심을 보이는 영아

  ■ 개미가 좋아요(1)

  2) 가까운 자연에서 가장 잘 배우는 영아

  ■ 아기 감 놀이(2)

 

 

 

& 영유아·놀이 중심 배움 지원 평가하기

 

 

참고문헌


신간도서 안내 +

도서출판 어가에서 발행된 따끈한 신간입니다.

  1. 20Oct
    by

    프로젝트학습(PBL)을 활용한 음악교수법_예비 교사와 현장 교사를 위한

  2. 16Sep
    by

    개정3판)사회복지실천기술론 (강의용 PPT 제공)

  3. 19Aug
    by 어가

    개정)영아가 배움의 주체가 되는 영아 놀이 지원_아이의 발자국을 따라가는 교육1

  4. 12Sep
    by

    다문화사회의 이해와 다문화사회복지 실천 (강의용ppt 제공)

  5. 03Sep
    by

    임상현장을 위한_노인미술치료 프로그램 (강의용 ppt 제공)

  6. 02Feb
    by

    개정3판)노인케어의 이론과 실제(강의용ppt 제공)

  7. 28Aug
    by

    개정)영유아교수학습방법론_영유아의 유능함이 발현되는/ (강의용 PPT 제공)

  8. 28Aug
    by

    개정)유아사회교육_미래 소양을 갖춘 사회적 존재로 성장하는/ (강의용ppt 제공)

  9. 05Jul
    by

    2025_개정2판)사회복지 법제와 실천 (강의용 PPT 제공)

  10. 25Jan
    by

    2025_개정5판)아동권리와 복지(강의용ppt 제공)

  11. 04Mar
    by

    2025_개정2판)영유아 건강교육_2024 개정 표준보육과정과 2019 개정 누리과정을 반영한 (강의용 PPT제공)

  12. 01Aug
    by

    미래사회와 영유아교육 (강의용ppt 제공)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8 Next
/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