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도서명
저자명



Extra Form
저자명 정건희
페이지수 216
판형 188x240:변형4x6배판
발행처 도서출판 어가
발행일 2023-02-10
ISBN 979-11-91109-94-8 (03330)
가격 15,000원





[230209] 청소년진로진정서(정건희)-표지-그림자.jpg





///

 진로를 찾는 과정은 자아의 소명을 찾아 떠나는 모험이어야 한다. 당사자가 아닌 사람이 어떤 틀로 만들어 내는 패키지여행과 같은 관광이 아니다. 진로는 삶의 모험을 떠나는 과정인 것이다.

 청소년진로는 직업이나 입시를 포함하는 의 전 과정임에도 대부분 입시에만 집중되어 있다.

 이 책은 청소년 삶의 진실에 가까이 가고자 현실을 직면하고자 했으며, 기성세대가 가진 청소년에 대한 왜곡된 인식을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현장에서 저자가 만난 청소년들의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청소년이 동경하는 모험을 있는 그대로 보여 주고자 했다.

 이 책을 통해 청소년이 삶의 모험을 떠날 수 있는 용기의 씨앗이 되기를, 그리고 모험 가운데 청소년과 부모, 교사 등 그들을 만나는 모든 이들이 조금이라도 행복해지기를 바란다.

 

 

 

 

 

 

<차례>

 

 

CHAPTER 01 청소년 진로를 가로막는 문제


 

청소년 문제는 무엇일까?

 

폭력으로 존재가 드러나는 환경

 

나를 믿는 한 사람이 없을 때

 

주인 행세하는 부모

 

노예를 만들고 싶은 이들

 

 

선무당은 누구인가?

 

부모라는 선무당

 

전문가라는 선무당

 

능동적 탐욕에 빠진 선무당

 

2병 만들어 내는 선무당

 

 

공감적 대화는 어떻게 시작하는가?

 

그만하자, 자식 탓

 

타자가 없는 관계

 

소통 기술이 아닌 진정성

 

 

청소년 전문가의 전문성은 무엇일까?

 

가끔은 네트워크가 없어도 되지 않을까?

 

알리바이의 이유

 

일상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

 

 

 

CHAPTER 02 내가 원하는 즐거운 일


 

내가 원하는 일을 찾는 방법이 있을까?

 

초월적 부름이라는 소명을 찾기

 

모험에 참여하며 알게 되는 자아

 

좋아하는 이유를 찾아 열심히 하다 보니

 

경쟁에 저항하고 나에게 맞는 규칙을 찾아야

 

성공하는 방법 하나

 

세상 꿈 깨야만 보이기 시작하는 나의 꿈

 

욕심 가득한 긍정을 걷어 내야 보이는 자아

 

소확행의 또 다른 욕망 알기

 

참여해야 하는 정치·사회 활동

 

 

즐거운 일은 어떻게 찾는가?

 

안정성과 즐거움을 주는 일

 

일의 본분에 집중하기

 

살고 있는 공간을 인식하기

 

즐거운 삶을 사는 이웃의 관계

 

정체성 찾아가는 좋은 사람 되기

 

 

 

CHAPTER 03 진로 선택의 근거 찾기

 

 

직업의 귀천貴賤을 어떻게 설정하는가?

 

내면의 바닥까지 내려가도 견딜 힘

 

관계의 공간에 채워지는 것으로 이루어지는 삶

 

77억 개가 모두 다른 각자의 계명을 존중해야

 

공익에 집중하며 능동적으로 일하기

 

모든 직업이 안정성을 가져야 하지 않을까?

 

내가 선택하는 직업의 귀천

 

내 삶의 선장은 내가 되어야

 

 

 

진로 선택의 근거는 무엇인가?

 

선택하는 기준이 만들어 가는 삶

 

기준을 세워야 해결되는 결정장애

 

삶을 좌우하는 그 순간의 경험

 

기준을 선택할 수 있는 용기

 

일터에서 주인으로 일하기

 

 

CHAPTER 04 자기 삶에 참여하기

 

 

내 삶의 공간에 참여하는 방법은?

 

운을 넘어서기 위한 선택

 

긍정적인 관계의 선택

 

자유는 희망을 품고 떠나는 길 위에서 만난다

 

인간다움의 성찰

 

환경에 주체로서 참여하는 진로여야

 

영향을 미치는 모든 공간에 참여하기

 

 

 

인내할 때와 저항할 때를 아는 방법은?

 

부모의 설교가 사랑이 아닌 이유

 

삶의 진실을 알기 위한 과정

 

삶의 맥락을 알아야

 

사회 현실에 직면하기

 

이웃의 삶을 만날 때

 

 

 

Epilogue

 

참고 문헌


  1. 01Nov
    by 어가
    in 인성학

    <2017 세종 우수도서>아이의 마음속으로 떠나는 여행

  2. 05Mar
    by 어가
    in 교양학

    유아전통문화교육(강의용 PPT 제공)

  3. 24Nov
    by 어가

    인문학과 사회복지

  4. 03Jun
    by 어가
    in 교양학

    인문학 산책_지혜의 숲을 산책하는 인문학 에세이

  5. 24Oct
    by 어가
    in 교양학

    신개념 호스피탈리티 산업 매니지먼트 입문

  6. 08Aug
    by 어가

    임상 현장을 위한 아동미술치료프로그램 (강의용 PPT 제공)

  7. 17Jul
    by 어가
    in 교양학

    개정판)문화예술교육론(강의용 PPT 제공)<부록제공>

  8. 18Jan
    by 어가
    in 인성학

    영아 마음 읽기: 놀이 사례를 중심으로

  9. 30May
    by 어가
    in 인성학

    우리 아이 3일의 기적(영유아 생활지도 3일 프로젝트)

  10. 19Sep
    by 어가
    in 인성학

    영유아 뇌발달과 인성교육

  11. 14Jul
    by 어가
    in 인성학

    대인관계심리 (강의용 ppt 제공)

  12. 10Feb
    by 어가
    in 교양학

    청소년 진로 진정서_삶의 바다로 모험을 떠날 용기

  13. 01Feb
    by 어가
    in 인성학

    (개정판)창의력 인재 양성을 위한 인간관계 중심 인성교육

  14. 12Apr
    by 어가
    in 심리학

    집단놀이치료 임상적 접근

  15. 30Aug
    by 어가
    in 심리학

    행복과 정신건강

  16. 13Jul
    by 어가
    in 심리학

    마음과 심리학(강의용 PPT 제공)

  17. 23Mar
    by 어가
    in 교양학

    취창업실무(강의용ppt 제공)

  18. 07Sep
    by 어가
    in 교양학

    음악감상법

  19. 31Aug
    by 어가
    in 교양학

    문화예술사를 위한 대중음악교육론(강의용 PPT 제공)

  20. 05Feb
    by 어가
    in 교양학

    음악교육 프로그램 개발(강의용 PPT 본사문의)

Board Pagination Prev 1 2 Next
/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