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도서명
저자명



Extra Form
저자명 장미경·이세화·이여름
페이지수 312
판형 188x240:변형4x6배판
발행처 도서출판 어가
발행일 2023-02-27
ISBN 979-11-93005-10-1 (93180)
가격 19,000원




[230412] 집단놀이치료 임상적 접근(장미경 외)-그림자.jpg




///

이 책은 아이들이 다른 타인들과 놀이를 함께하는 과정에 도움이 되고 자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아이들에게 미치는 놀이와 사회성에 대한 중요성을 설명하고 모든 아이들에게 적용 가능하고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놀이 활동을 제시하였습니다.

또한 임상 현장에서 실제적으로 활용할 수 있고, 이제 치료사의 길에 들어선 선생님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치료자의 집단 운영에 대한 두려움을 줄이고, 일대일 관계를 넘어서 여러 역동을 치료자가 다룰 수 있도록 자유놀이 안에서의 치료자 반응과 구조화된 놀이를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 반응들을 제시하고자 하였습니다.

집단 운영 방법과 집단에서의 부모상담 등 평소 치료자들이 어려워하고 고민했던 부분들에 대해 저자들의 임상 경험을 최대한 반영하였습니다. 이 책을 통해 평소 집단놀이치료에 대한 어려움을 조금이라도 해소하는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차례>

 

1부 집단놀이치료의 이론적 이해

 

1장 아동의 사회성 발달

 

1. 놀이와 사회성

2. 유대감과 사회성

3. 연령별 사회성 발달

1) 유아기

2) 아동기

3) 청소년기

 

4. 아동의 발달단계와 놀이 유형

1) 사회적 놀이

2) 인지적 놀이

3) 디지털에서의 놀이

 

5.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아동의 개인적 요인

2) 미시체계적 요인

3) 외체계 요인

4) 거시체계 요인

 

 

2장 집단놀이치료

 

1. 집단과 놀이

1) 집단과 사회성

2) 놀이의 기능과 치료적 요인

 

2. 놀이치료와 집단놀이치료

1) 놀이치료

2) 집단놀이치료

 

3. 집단놀이치료에서 구조화 놀이와 자유놀이

1) 구조화 놀이

2) 자유놀이

 

3장 집단놀이치료를 위한 집단구성과 준비

 

 

1. 집단의 유형과 구성

1) 집단의 유형

2) 이질적 집단구성과 동질적 집단구성

3) 집단놀이치료의 구성원 수

 

2. 집단구성원의 선별

1) 집단구성원 선별 기준

2) 집단구성원 선별검사

 

3. 집단놀이치료 준비 과정

1) 집단목적 및 유형 설정

2) 환경과 분위기

3) 부모동의서

4) 시간 및 회기 수

 

4. 집단놀이치료 진행 과정

1) 사전 안내

2) 첫 회기

3) 집단놀이치료의 전반적 과정

 

4장 집단놀이치료에서 치료자의 역할과 반응

 

 

1. 집단놀이치료자의 역할

2. 집단놀이치료에서 구체적 치료자 반응

1) 행동 트래킹

2) 공감

3) 갈등 다루기

4) 제한 설정

5) 과정에 집중하기

6) 놀이 연결하기

7) 치료자의 자기개방

8) 해석

9) 유머

 

3. 집단놀이치료에서 치료자 윤리

 

 

5장 부모상담

 

 

1. 부모상담의 필요성과 목적

1) 부모상담의 필요성

2) 부모상담의 목적

 

 

 

2. 부모상담의 내용

1) 기본적 사항(치료에 대한 구조화)

2) 교육적 측면

3) 치료적 측면

 

3. 집단놀이치료에서의 부모상담

1) 집단놀이치료에서 부모상담의 방법과 내용

2) 집단놀이치료의 부모상담에서 특별한 고려사항

 

 

 

 

2부 집단놀이치료의 실제

 

 

6장 집단놀이치료

 

활동 1 반가워 친구야!

활동 2 손가락 올림픽

활동 3 우리들의 섬

활동 4 협력의 탑을 쌓아라!

활동 5 손 탑 쌓기

활동 6 너의 감정을 보여줘

활동 7 감정 풍선 불기

활동 8 감정책 만들기

활동 9 보물찾기

활동 10 상점 놀이

활동 11 병원놀이

활동 12 콩알 폭탄 발사!

활동 13 누가 주인공일까?

활동 14 볼링 놀이

활동 15 편안함을 누려 봐요(이완훈련)

활동 16 여우야, 여우야 뭐 하니? (전래놀이 1)

활동 17 비석치기 놀이(전래놀이 2)

활동 18 달팽이 놀이(전래놀이 3)

활동 19 사방치기(전래놀이 4)

활동 20 땅따먹기(전래놀이 5)

활동 21 몸으로 말하기

활동 22 손 본뜨기

활동 23 젠가(보드게임 1)

활동 24 스머프 사다리 게임(보드게임 2)

활동 25 할리갈리(보드게임 3)

활동 26 텀블링 몽키(보드게임 4)

활동 27 인생게임(보드게임 5)

활동 28 딕싯(보드게임 6)

활동 29 도전 카드를 활용한 윷놀이

활동 30 우리들의 나무 만들기/감정나무

활동 31 감정 온도계

활동 32 상장 수여식

 

 

 

7장 집단놀이치료 프로그램 예시

 

1. 발달지연 아동을 위한 집단놀이치료 프로그램

1) 개요

2) 프로그램에 적절한 대상과 부적절한 대상

3) 발달지연 아동을 위한 집단놀이치료 프로그램 운영 원칙

4) 프로그램 회기별 내용 및 목표

5) 프로그램 상황 예시

 

2. 심리적 외상을 겪은 아동을 위한 집단놀이치료 프로그램

1) 개요

2) 아동의 심리적 외상 증상

3) 심리적 외상을 겪은 아동을 위한 집단놀이치료 프로그램 운영 원칙

4) 프로그램 회기별 내용 및 목표

 

3. 자기조절이 어려운 아동을 위한 집단놀이치료 프로그램

1) 개요

2) 프로그램에 적절한 대상 및 부적절한 대상

3) 자기조절이 어려운 아동을 위한 집단놀이치료 프로그램 운영 원칙

4) 프로그램 회기별 내용 및 목표

 

 

참고문헌


  1. 01Nov
    by 어가
    in 인성학

    <2017 세종 우수도서>아이의 마음속으로 떠나는 여행

  2. 05Mar
    by 어가
    in 교양학

    유아전통문화교육(강의용 PPT 제공)

  3. 24Nov
    by 어가

    인문학과 사회복지

  4. 03Jun
    by 어가
    in 교양학

    인문학 산책_지혜의 숲을 산책하는 인문학 에세이

  5. 24Oct
    by 어가
    in 교양학

    신개념 호스피탈리티 산업 매니지먼트 입문

  6. 08Aug
    by 어가

    임상 현장을 위한 아동미술치료프로그램 (강의용 PPT 제공)

  7. 17Jul
    by 어가
    in 교양학

    개정판)문화예술교육론(강의용 PPT 제공)<부록제공>

  8. 18Jan
    by 어가
    in 인성학

    영아 마음 읽기: 놀이 사례를 중심으로

  9. 30May
    by 어가
    in 인성학

    우리 아이 3일의 기적(영유아 생활지도 3일 프로젝트)

  10. 19Sep
    by 어가
    in 인성학

    영유아 뇌발달과 인성교육

  11. 14Jul
    by 어가
    in 인성학

    대인관계심리 (강의용 ppt 제공)

  12. 10Feb
    by 어가
    in 교양학

    청소년 진로 진정서_삶의 바다로 모험을 떠날 용기

  13. 01Feb
    by 어가
    in 인성학

    (개정판)창의력 인재 양성을 위한 인간관계 중심 인성교육

  14. 12Apr
    by 어가
    in 심리학

    집단놀이치료 임상적 접근

  15. 30Aug
    by 어가
    in 심리학

    행복과 정신건강

  16. 13Jul
    by 어가
    in 심리학

    마음과 심리학(강의용 PPT 제공)

  17. 23Mar
    by 어가
    in 교양학

    취창업실무(강의용ppt 제공)

  18. 07Sep
    by 어가
    in 교양학

    음악감상법

  19. 31Aug
    by 어가
    in 교양학

    문화예술사를 위한 대중음악교육론(강의용 PPT 제공)

  20. 05Feb
    by 어가
    in 교양학

    음악교육 프로그램 개발(강의용 PPT 본사문의)

Board Pagination Prev 1 2 Next
/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