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도서명
저자명



Extra Form
저자명 조성웅
페이지수 352
판형 188x240:변형4x6배판
발행처 도서출판 어가
발행일 2024-01-20
ISBN 979-11-7075-063-5 (93370)
가격 24,000원




[240117] 미래 지향 유아교육과 디지털 활용(조성웅)-표지1(그림자).jpg





///

 

  디지털 대전환의 시대라 일컬으며 흐름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빨라졌고 곧 종래의 산업혁명과 같은 큰 변화가 나타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은 이를 더욱 가속해 알게 모르게 우리 사회에 많은 변화를 불러왔고, 이에 성공적으로 적응한 사람이 있는가 하면 준비되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도 있습니다따라서 작은 발걸음이지만 이 책을 통해 당면한 어려움을 하나씩 해결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특히 유아교육 현장 교사들이 디지털 교육을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하기 위해 닥치는 여러 어려움을 고민하고 이를 해결해 보고자 하였습니다

 첫째, 디지털 미디어 기기와 다양한 앱들은 유아를 대상으로 만들어지기보다 성인을 대상으로 제작되었기에 유아에게 적용하기 어렵습니다. 이 책에 실제를 포함시켜 쉽게 적용해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둘째, 유아교육 현장의 디지털 기기와 테크놀로지 환경 준비도가 다릅니다. 이에 따라 교사가 적용하려고 해도 디지털 기기나 무선인터넷 환경이 갖춰지지 않는다면 쉽게 적용하기 어렵습니다따라서 본 책은 최대한 적은 준비로 디지털 테크놀로지를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 가능하도록 구상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셋째, 교사의 디지털 테크놀로지에 대한 선행 지식의 부재입니다. 디지털 기기 자체를 잘 활용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교육에 적용하는 것은 더욱 어렵습니다. 이를 위해 실제 디지털 테크놀로지에 대한 효능감이 낮은 교사에게 먼저 적용을 권해 보고 적용 가능한 것들 위주로 포함했습니다

다가올 미래를 살아갈 유아들에게 미래 사회를 살아갈 능력이 자라날 수 있도록 씨를 뿌리는 마음으로 지도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차례>

 

CHAPTER 01 미래 지향 유아 교육의 필요성

 

1 과거에 상상했던 2020년의 미래

2 소비의 변화: e-커머스의 등장

3 미디어의 변화: 유튜브

4 우리 가까이 다가온 미래: AI, 로봇, 메타버스(Metaverse)의 등장

 

CHAPTER 02 테크놀로지의 발달과 교육의 영향

 

1 컴퓨터 보급과 ICT, 인터넷의 보금과 e-러닝

2 교육용 로봇 보급과 r-러닝

3 스마트폰 보급, 무선 인터넷의 발달과 u-러닝(m-러닝)

4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과 가상현실(virtual reality)

5 4차 산업혁명과 코딩 교육

 

CHAPTER 03 미래 시대에 필요한 능력

 

1 미래를 대비하는 미래지향 교육

2 변화하는 미래 사회에 필요한 역량

3 미래 사회 필요 역량의 교육적 적용

 

CHAPTER 04 디지털 시대에 필요한 능력

 

1 디지털 격차와 불평등

2 디지털 리터러시

3 디지털 리터러시와 유아 적용

4 디지털 리터러시를 넘어 디지털 역량(digital competence)

5 디지털 시민성(Digital citizenship)

 

CHAPTER 05 미래지향적 교육에서 필요한 교사의 자질

 

1 시대 변화에 따라 변화하는 교육

2 디지털 시대의 교사에게 필요한 능력

3 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 내용

4 테크놀로지 교과교육학 지식

5 미래를 지향하는 교사의 평생학습

 

CHAPTER 06 미래 지향 교육에 필요한 부모 자질

 

1 유아의 디지털 사용에 대한 두려움

2 디지털 활용에 대한 방향

3 디지털 기기의 부모 양육 어려움

4 디지털 페런팅(digital parenting)

5 디지털 시대 양육을 위한 체크리스트

6 부모교육에 도움이 되는 사이트

 

CHAPTER 07 유아교육의 디지털 전환

 

1 디지털 전환의 정의

2 유아교육기관 현장에서의 디지털 전환

3 디지털 전환이 이루어진 미래 유아교육

 

CHAPTER 08 디지털 테크놀로지 유아 교수매체

 

1 디지털 테크놀로지와 어포던스(affordance)

2 교수매체 변화와 활용

3 슬라이드, OHP, 실물화상기에서 카메라로 전환

4 융판에서 전자칠판으로 변화

5 유아 디지털 콘텐츠 선택 기준

6 유아 디지털 테크놀로지 기기 사용 능력 평가

 

CHAPTER 09 디지털 놀이(digital play)

 

1 디지털 놀이의 개념

2 디지털 놀이의 교육적 활용

3 디지털 놀이와 전통적 놀이의 연결

4 유아 발달과 디지털 놀이

 

CHAPTER 10 디지털 테크놀로지와 누리과정

 

1 누리과정 영역별 디지털 테크놀로지 적용

2 유아 디지털 테크놀로지 적용의 실제

 

CHAPTER 11 컴퓨팅 사고력을 위한 유아 소프트웨어 교육(Software Education)

 

1 소프트웨어 교육의 개념

2 우리나라의 소프트웨어 교육 정책

3 유아 소프트웨어 교육의 방향

4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하기 위한 교육 내용

5 유아 컴퓨팅 사고력 평가

6 소프트웨어 교육 활동 유형

7 유아 소프트웨어교육 활동의 실제

 

CHAPTER 12 미래를 살아갈 유아를 위한 인공지능 교육

 

1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의 기원과 정의

2 인공지능과 우리의 삶

3 인공지능의 원리와 단계

4 인공지능과 교육

5 인공지능 유아교육 적용

6 유아 인공지능 교육의 실제

7 유아 인공지능 교육의 과제

 

CHAPTER 13 메타버스와 유아교육

 

1 메타버스(metaverse)의 개념

2 메타버스 유형

3 메타버스의 적용

4 메타버스로 인해 생겨날 문제와 교육 방향

5 유아 메타버스 교육 활동의 실제

 

 

 

참고문헌

 


신간도서 안내 +

도서출판 어가에서 발행된 따끈한 신간입니다.

  1. 12Apr
    by

    부모교육(아동 존중과 놀이 중심 실천을 위한 기관에서의) (강의용 ppt 준비중)

  2. 09Apr
    by

    어린이집 원장 일반직무교육 (강의용 ppt 본사문의)

  3. 04Apr
    by

    어린이집 원장 사전직무교육 (강의용 ppt 본사문의)

  4. 28Mar
    by

    보육교사 일반직무교육[기본] _ (강의용ppt 본사문의)

  5. 28Mar
    by

    보육교사 1급 승급교육 - (강의용ppt 본사문의)

  6. 13Mar
    by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강의용ppt 제작중)

  7. 11Mar
    by

    사회복지 윤리와 철학 (강의용ppt 제공)

  8. 03Mar
    by

    사회문제론 (강의용ppt 제작중)

  9. 01Mar
    by

    마음도 조율이 필요하다

  10. 13Feb
    by

    보육교사 장기 미종사자 직무교육

  11. 29Jan
    by

    개정판) 현장사례중심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12. 19Jan
    by 어가

    미래 지향 유아교육과 디지털 활용 (강의용 ppt 제공)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4 Next
/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