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정/보
본 저서는 디지털 사회로의 대전환 시기에 기존의 시민성과 차별화되는 디지털 시민성에 대한 이론적 연구와 실제 교실 환경에서 적용할 수 있는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1부는 21세기 디지털 시대가 요구하는 시민성의 핵심 요소들을 도출하고 이들의 개념적성격과 의미를 논하였다. 21세기 디지털 사회는 디지털 네트워크 환경에서 정보의 생산 및 연결과 시민의 상호작용이 극대화되는 사회이다. 이러한 정보 유통과 시민의 상호작용은 다양한 사회적 현상과 지식을 생산해 내고 있으며 물리적 실제 사회에 강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고도화된 디지털 사회는 사회 현상 측면에서 물리적 공간과 디지털 공간을 구분하기 어렵게 만든다. 따라서 디지털 사회는 물리적 사회를 포괄하는 사회로 이해할 수 있겠다. 결국 디지털 사회는 디지털 네트워크 환경에서 가상 공간과 실제 공간의 연결에서 시민이 만들어 내는 사회로 개념화할 수 있다. 디지털 사회에서 시민의 연결과 정보의 연결은 필연적이다. 다양한 연결은 지식의 반감기를 단축시키고 있으며, 인간의 사회 현상을 더욱 복잡하게 만들어 복잡계를 심화시킨다. 연결을 통한 지식의 반감기 단축과 복잡성의 심화는 20세기까지 시민들에게 강조된 기억에 기반한 정형화된 지식의 학습에서 연결에 기반한 유연한 지식의 구성과 끊임 없는 재구성을 요구한다. 또한 네트워크에 연결된 모든 시민은 정보와 지식 창조자로서의 권리를 부여받기에 설명 책임이 요구된다. 디지털 네트워크는 시민의 행동에 자유를 확장하며 주체적 행동을 촉진한다. 강화된 자기 결정권과 행동은 그들의 의사결정과 행위 과정에 대한 설명 책임을 요구한다. 설명 책임은 판단과 행위의 과정을 공동체 구성원들에게 설득력 있게 설명하려는 능력과 마음가짐으로 해석할 수 있다.
후반부는 디지털 네트워크 환경에서 대량으로 생산되는 지식과 정보를 바탕으로 진화하는 인공지능에 대한 시민적 담론을 다루고 있다. 인공지능의 진화는 인간의 기술적 실업을 가속화하거나 인간의 편향성을 심화시키는 등의 사회 변화를 야기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는 바, 이에 요구되는 시민의 자질은 무엇이며 이를 위해 시민교육은 어떠한 대안을 모색해야 하는지 논의하였다.
2부는 디지털 시민성에서 추구하는 다양한 시민적 자질을 중심으로 구체적인 수업 모델과 수업 사례를 제시하였다. 1부에서 논의한, 디지털 사회로의 대전환 시기에 등장하는 편향, 연결, 인공지능, 알고리즘 등에 대한 수업 모델링 및 교재 연구 사례를 제시하였다. 2부의 수업 모델링과 현장 연구 사례는 디지털 사회에서 요구되는 시민적 자질의 핵심 키워드를 담고 있는 도전적이며 시론적 연구 사례이다. 이는 관련 연구자와 현장 교육 실천가들에게 교육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으며, 나아가 반성적 연구와 실천을 통해 아이디어를 발전시킬 것으로 기대한다.
<차례>
PART 01 디지털 시민성
Chapter 01. 디지털 시대의 시민
Ⅰ. 문제 제기
Ⅱ. 21세기 디지털 시민성의 연구 경향
Ⅲ. 디지털 시대의 시민성 탐색
Ⅳ. 맺음말
Chapter 02. 디지털 네트워크 시대의 디지털 시민성
Ⅰ. 문제 제기
Ⅱ. 디지털 사회의 단면
Ⅲ. 디지털 위기사회와 인간의 자유의지
Ⅳ. 시민으로서 인간은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Ⅴ. 맺음말
Chapter 03. 디지털 시민성을 위한 디지털 리터러시의 개념과 성격
Ⅰ. 문제 제기
Ⅱ. 디지털 리터러시의 의미와 필요성
Ⅲ. 맺음말
Chapter 04. 디지털 위험 사회 고찰
Ⅰ. 문제 제기
Ⅱ. 디지털 사회의 문제
Ⅲ. 21세기 위험 사회의 시민적 자질
Ⅳ. 맺음말
Chapter 05. 디지털 시민성으로서 책임
Ⅰ. 문제 제기
Ⅱ. 디지털 시민성과 책임의 명료화
Ⅲ. 디지털 시민성의 도덕적 속성으로서 책임
Ⅳ. 맺음말
Chapter 06. 인간과 AI의 ‘생각하기’
Ⅰ. 사고의 도전
Ⅱ. 인공지능을 바라보는 시민의 관점과 인공지능의 본질
Ⅲ. 인공지능에 대한 사회과교육의 관점
Ⅳ. 맺음말
Chapter 07. AI 쇼크와 시민교육의 과제
Ⅰ. AI시대의 도래
Ⅱ. 제4차 산업혁명 시대와 인공지능(AI)
Ⅲ. AI쇼크와 시민교육의 방향
Ⅳ. 맺음말
Chapter 08. AI 편향 시대에 시민의 자질
Ⅰ. AI 편향에 노출되는 시민
Ⅱ. AI 편향 이슈
Ⅲ. 왜 편향하는가?
Ⅳ. AI 편향의 필연성과 시민의 자질
Ⅴ. 맺음말
Chapter 09. 디지털 시대 융합 교육
Ⅰ. 문제 제기
Ⅱ. 미래 사회의 새로운 시민성
Ⅲ. 새로운 시민성을 위한 지식의 융합
Ⅳ. 맺음말
PART 02 수업 모델링과 현장 연구 사례
Chapter 10. AI 편향 시대에 유연한 편향성 함양 수업 모델링
Ⅰ. 편향의 필연성
Ⅱ. AI 편향에 대비한 유연한 편향성 함양수업의 원리
Ⅲ. 수업 모델링
Ⅳ. 교육적 시사점
Chapter 11. AI 의사결정트리 알고리즘 기반 수업 모델링
Ⅰ. AI 의사결정트리 알고리즘 학습의 필요성
Ⅱ. 이론 연구
Ⅲ. 수업 모델링
Ⅳ. 교육적 시사점
Chapter 12. 디지털 연결학습 수업 모델링과 적용 사례
Ⅰ. 디지털 연결학습의 필요성
Ⅱ. 연결학습의 원리
Ⅲ. 수업 모델링
Ⅳ. 수업 실행 및 분석
Ⅴ. 교육적 시사점
Chapter 13. 연결학습 기반 교재 개발의 적용 사례
Ⅰ. 연결 기반 학습의 필요성
Ⅱ. 이론 연구
Ⅲ. 소프트 지식 기반 사회과 교재 개발 전략
Ⅳ. 소프트 지식 기반 교재 구성 전략을 반영한 교재
Ⅴ. 교육적 시사점
Chapter 14. K-평균 군집화 알고리즘 기반 수업 적용 사례
Ⅰ. K-평균 군집화 알고리즘 학습의 필요성
Ⅱ. 이론 연구(K-평균 군집화 알고리즘)
Ⅲ. 수업 모델링
Ⅳ. 교육적 시사점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