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정/보
영유아들은 차세대를 이끌 미래의 리더들이다. 우리는 이들이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이시대가 당면한 문제들을 유능하게 해결할 수 있는 능력들을 길러 줄 책임이 있다. 영유아들의 유능성을 신장시키는 데 중요한 것 중 한 가지는 언어 습득이다. 언어는 관계 매개체로서 타인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중요한 도구이다. 언어를 사용함으로써 효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세계를 읽어 내며, 다음 세대로의 문화 전수 또한 가능한 것이다. 이와같은 의미에서 언어 결핍은 영유아 개인의 문제뿐만 아니라 이 나라와 세계가 당면한 문제이다.
따라서 언어 습득 및 발달을 다루는 대학 교재는 단순히 지식 유희 차원에서 철학이나 관념적 상태에 머물러서는 안 된다. 보육과 유아교육을 담당할 예비 교사와 현직 교사 및 부모들에게 실제적 도움을 줄 수 있는 실천적 학문으로서의 양서여야 한다. 본서의 대표 저자인 필자는 10여 년 이상 대학과 보육 및 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사와 부모들에게 언어 관련 강의를 하고 있으며, 동시에 임상 현장에서 언어재활사로서 언어장애 유아들과 함께하고있다. 일반 기관과 임상 현장을 모두 경험한 필자는 두 영역 간의 긴밀한 협업과 소통이 절대적임을 실감하였다. 그뿐만 아니라 일반 교육 현장 전문가들은 이상 언어 발달에 관련된지식을, 임상 전문가들은 일반 언어 발달의 지식을 필요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우리나라의 다문화 사회로의 이행은 다문화 가정 영유아, 조기 외국어 교육 수혜자에게 언어를 어떻게 다루어 주어야 할지와 관련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요구하고 있었다.
이와 같은 필요에 따라 필자는 보육교사, 유치원교사, 언어재활사 등 영유아의 언어 발달과 관련된 일들을 할 예비 교사와 현직 교사 그리고 부모들에게 일반 언어 발달과 이상 언어 발달을 모두 다룬 통섭적이면서 실천적 성격의 교재를 집필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서는 보육 및 유아교육, 아동학, 언어병리학, 언어학을 전공하는 학생들, 현직 교사 및 부모들에게 개론서로 활용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본서는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 구성하였다. 1부에서는 일반 언어 발달을 다루었으며,1장은 언어교육의 기초, 2장은 언어 습득 이론, 3장은 영유아 언어 발달, 4장은 교육과정과 언어교육에 대한 내용이다. 2부에서는 이상 언어 발달을 다루었으며, 5장은 언어 문제 특성,6장은 고(高)문제 가능성 유아, 7장은 언어 평가, 8장은 언어치료 방법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3부에서는 9장 언어 문제 유아의 삶과 언어지도사의 사랑이다.
전체 내용 중 1장에서 4장까지는 신원애 교수가, 5장에서 9장은 이하원 교수가 집필하였다.
목차
Part 1. 일반 언어 발달학
Chapter 01 언어교육의 기초
1.언어의 정의
2.언어의 특성
1) 기호성
2) 창조성
3) 규칙성
4) 자의성
5) 역사성
6) 사회성
3.언어의 구성 요소
1) 음운론적 요소
2) 형태론적 요소
3) 통사론적 요소
4) 의미론적 요소
5) 화용론적 요소
4.언어의 기능
1) 정보적 기능
2) 심미적 기능
3) 정서적 기능
4) 친교적 기능
5) 능동적 기능
6) 메타언어적 기능
5.언어교육의 필요성
Chapter 02 언어 습득 이론
1.행동주의 언어 습득 이론
1) 파블로프
2) 왓슨
3) 스키너
4) 반두라
2.생득주의 언어 습득 이론
1) 렌네버그
2) 촘스키
3) 핑커
3.구성주의 언어 습득 이론
1) 피아제
2) 비고츠키
Chapter 03 영유아기 언어 발달
1.수용 언어 발달
1) 음운론
2) 형태론
3) 통사론
4) 의미론
5) 화용론
6) 읽기
2.표현 언어 발달
1) 음운론
2) 형태론
3) 통사론
4) 의미론
5) 화용론
6) 쓰기
Chapter 04 교육과정과 언어교육
1. 표준보육과정과 언어교육
1) 0-1세 표준보육과정과 언어교육
2) 2세 표준보육과정과 언어교육
2. 3-5세 누리과정과 언어교육
Part2. 이상 언어 발달학
Chapter 05 언어 문제 특성
1. 언어 영역별 특성
1) 형태 영역 특성
2) 내용 영역 특성
3) 사용 영역 특성
2. 장애 유형별 특성
1) 자폐 범주성 장애 언어 특성
2) 지적 장애의 언어 특성
3) 단순 언어 장애의 언어 특성
4) 말더듬 언어 특성
Chapter 06 고(高)문제 가능성 유아
1. 이중 언어 환경
2. 장애 부모를 둔 유아
3. 저소득층 가정의 유아
4. 북한 이탈 주민 가정의 아동
Chapter 07 언어 평가
1. 평가의 시사점과 주의점
2. 언어 영역별 평가 방법
1) 음운 영역
2) 의미 영역
3) 구문 영역
4) 화용 영역
3. 평가 도구
4. 역동적 상호작용 평가
5. 자발화 평가
Chapter 08 언어치료 방법
1. 언어치료 방법 개요
2. 발달 지연 유아를 위한 언어치료 방법
1) 상징 놀이를 활용한 방법
2) 스크립트를 활용한 방법
3) 그림 카드를 활용한 방법
4) 로봇을 활용한 방법
3. 말더듬 유아를 위한 언어치료 방법
1) 초기 말더듬
2) 경계선 말더듬
3) 진전된 말더듬
4. 언어치료 개별 기법
Part 3. 언어 문제 아동의 삶과 언어지도사의 사랑
Chapter 09 삶과 사랑
1. 언어 문제 유아의 삶
2. 언어지도사의 유아 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