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0816] 창의적영유아교육(이문정 외)-개정판-표지그림자.jpg](http://www.uhga.co.kr/www/files/attach/images/321/302/044/4b96bdd182e38e63aad794b42474e8ac.jpg)
<차례>
제1부 영유아 미술교육의 기초
제1장 미술의 이해
1 미술의 의미
2 미술의 구조
1) 미술의 요소
2) 미술의 원리
3 미술의 역사
1) 서양의 미술
2) 한국의 미술
제2장 영유아와 미술교육
1 뇌 발달과 미술교육
1) 영유아의 뇌 발달
2) 뇌 발달을 위한 영유아 미술교육
2 다중지능이론과 미술교육
1) 다중지능의 의미
2) 다중지능을 위한 영유아 미술교육
3 창의성과 미술교육
1) 창의성 개념 및 구성 요소
2) 창의성 발달을 위한 영유아 미술교육
4 심리치료와 미술교육
1) 미술치료의 개념
2) 심리치료를 위한 영유아 미술교육
3) 미술치료 과정
4) 영유아 미술 심리 진단
5) 색채 심리
제3장 영유아 미술교육의 이해
1 영유아 미술교육의 의미
2 영유아 미술교육의 중요성
1) 운동기술 발달
2) 언어 발달
3) 인지 발달
4) 창의성
5) 시·공간 감각
6) 자아 존중감
7) 정서 발달
8) 문화 인식
9) 학업 성취
제4장 영유아 미술 발달
1 그리기 발달 단계
1) 로웬펠드의 6단계
2) 켈로그
3) 쉬르마허
2 영유아 미술 표현의 특징
1) 인물화 중심 표현
2) 도식화 표현
3) 자기중심적 표현
제2부 영유아 미술교육의 지도
제5장 영유아 미술교육의 목적 및 내용
1 학교 미술교육의 변천
1) 표현 기능 중심 미술교육
2)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
3) 학문(이해) 중심 미술교육
4) 시각문화 미술교육
5) 다문화 미술교육
2 영유아 미술교육의 목적
3 영유아 미술교육의 내용
1) 탐색을 통한 미적 감각 깨우기
2) 창의적인 미술 표현하기
3) 다양한 미술 감상하기
제6장 우리나라의 영유아 미술교육과정
1 제4차 표준보육과정
1) 0~1세 보육과정
2) 2세 보육과정
2 2019 개정 누리과정
1) 예술경험 영역 목표
2) 예술경험 영역 내용
3) 내용 범주 이해하기
제7장 영유아 미술교육 방법
1 영유아 미술교육의 접근법
1) 교사 주도적 접근법
2) 유아 주도적 접근법
3) 교사 안내적 접근법
2 영유아 미술교육의 운영
1) 미술교육을 위한 환경 구성
2) 계획
3) 실행
3 창의적인 미술의 지도 전략
1) 동기유발
2) 통합적인 지도
4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1) 교사의 상호작용 전략
2)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시 주의점
제8장 영유아 미술교육 평가
1 평가의 정의
2 평가의 목적
3 평가 방법
1) 영유아에 대한 평가
2) 교사의 자기평가
제3부 창의적 영유아 미술 활동의 실제
제9장 영아 미술 활동
꽃잎 탐색하기
점으로 꾸미기
물감으로 놀아요
오이로 꾸미기
바퀴 그림
색깔 속에 풍덩
점토 놀이
나뭇잎 얼굴
종이 붙이기 벽
물감 벽
구름
제10장 3세 미술 활동
비닐로 모빌 만들기
구슬 그림 그리기
얼음 그림 그리기
습자지로 구성하기
조각보 꾸미기
핸드 타월 꾸미기
제11장 4세 미술 활동
뽁뽁이로 찍어 보기
뚜껑으로 구성하기
바다 생물 꾸미기
빨대로 불기
배고픈 애벌레 만들기
나만의 컴포지션
보로노이 빛 상자 만들기
만화경 만들기
가을 풍경 꾸미기
가상 배경에 그림 그리기
제12장 5세 미술 활동
휴지심으로 구성하기
모루에 빨대 꽂아 꾸미기
점토에 빨대 꽂아 구성하기
빨대로 구성물 만들기
마음대로 선 그려 꾸미기
직조로 만든 바닷속
빙글빙글 팽이 그림
기본 도형으로 구성하기
신문지의 놀라운 변신
핸드 타월 물들이기
물들인 핸드 타월로 구성하기
거품 그림 그리기
자연물로 구성하기
아이스크림 막대 꾸미기
그림책 표현 기법 모사하기(숲 속에서)
그림책 표현 기법 모사하기(행복한 의자나무)
움직이는 추상화 그리기
구름 액자 만들기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