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소개>
창의적 논리·논술 교육의 핵심인 새롭게 사고하고, 소통하는 힘을 키울 수 있도록 본 저서를 집필하게 되었다.
본서의 1부(1장~5장)에서는 창의적논리·논술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의 내용으로 사고력, 논리적 사고, 창의적 사고, 창의적 사고 증진을 위한 기법, 창의적 논리·논술 교육을 위한 하위 내용을 정리하여 창의적 논리·논술 교육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하였다. 2부(6장~10장)에서는 창의적 논리·논술 교육의 실제에 관한 내용, 즉 2019 개정 누리과정의 5개 영역에 기초한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 단계로 문제해결 과정에 접근할 수 있는 실제 예시를 제시하였다. 3부(11장~12장)에서는 유아교사의 논리·창의적 사고 함양을 목적으로 하는 창의적 논리·논술을 활용한 소통 방법,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글쓰기 방법을 제시하였다.
<목차>
1부 창의적 논리·논술의 이해
1장 사고와 사고력(생각을 하자!)
1. 사고력의 개념
2. 유아의 사고력 발달
3. 사고력 교육의 필요성
2장 논리적 사고
1. 논리와 논술
2. 논리적 사고
3장 창의적 사고
1. 창의성
2. 창의적 사고
4장 창의적 사고 기법
1. 브레인스토밍
2. 스캠퍼
3. 속성열거법
4. 강제결합법
5. 육색사고모자
6. PMI 기법
5장 창의적 논리·논술
1. 창의적 논리·논술 교육의 정의
2. 창의적 논리·논술 교육의 내용 요소
2부 유아를 위한 창의적 논리·논술 교육
6장 신체운동·건강 영역과 창의적 논리·논술 활동
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신체운동·건강 영역
2. 신체운동·건강 영역과 논리·창의적 사고와의 관계
3. 신체운동·건강 영역에서의 창의적 논리·논술 활동의 지도 원리
4. 신체운동·건강 영역에서의 창의적 논리·논술 활동의 실제
7장 의사소통 영역과 창의적 논리·논술 활동
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의사소통 영역
2. 의사소통 영역과 논리·창의적 사고와의 관계
3. 의사소통 영역에서의 창의적 논리·논술 활동의 지도 원리
4. 의사소통 영역에서의 창의적 논리·논술 활동의 실제
8장 사회관계 영역과 창의적 논리·논술 활동
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사회관계 영역
2. 사회관계 영역과 논리·창의적 사고와의 관계
3. 사회관계 영역에서의 창의적 논리·논술 활동의 지도 원리
4. 사회관계 영역에서의 창의적 논리·논술 활동의 실제
9장 예술경험 영역과 창의적 논리·논술 활동
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예술경험 영역
2. 예술경험 영역과 논리·창의적 사고와의 관계
3. 예술경험 영역에서의 창의적 논리·논술 활동의 지도 원리
4. 예술경험 영역에서의 창의적 논리·논술 활동의 실제
10장 자연탐구 영역과 창의적 논리·논술 활동
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자연탐구 영역
2. 자연탐구 영역과 논리·창의적 사고와의 관계
3. 자연탐구 영역에서의 창의적 논리·논술 활동의 지도 원리
4. 자연탐구 영역에서의 창의적 논리·논술 활동의 실제
3부 유아교사를 위한 창의적 논리·논술 활동
11장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문서 작성과 면담
1. 교사의 창의적 사고와 논리적 사고의 필요성
2. 유아교육기관 문서의 글쓰기 원리
3. 가정통신문
4. 알림장
5. 부모면담
12장 교육과정 운영 글쓰기
1. 놀이 중심 교육과정에서의 수업 내용 기록하기
2. 교육과정 연구 관련 보고서 작성하기
부록
1 예비교사를 위한 교직논술
1. 교직논술에 대한 이해
2. 교직논술 실제(기출 문제 분석)
2 예비 유아교사를 위한 창의적 논리·논술 모의 수업 보고서 작성 방법
1. 계획안 작성
2. 교수자의 피드백을 반영한 최종 보고서
3. 동료 평가지
4. 자기성찰지(반성적 저널) 기록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