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소개>
본서는 국가 수준 교육과정의 지향점과 유아기 동작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시대적 요구를 반영하여 유아교사가 유아의 감각 및 신체 발달과 창의성 계발을 중점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이론과 실제를 담아 구성되었다. 창의성 중심의 유아동작교육은 유아의 기초 체력을 향상할 뿐 아니라 신체 활용과 운동에 대한 기본적인 기술, 지식, 태도를 지녀서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도록 안내할 것이다.
본서의 특징은 유아교사가 유아동작교육을 쉽게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가능한 한 많은 사진과 그림 자료를 제시하였고, 창의성을 중심으로 유아동작교육의 이론과 적용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데 있다.
<목차>
PART 01 유아동작교육의 이해
chapter 01. 유아동작교육의 기초
1. 유아동작교육의 개념과 목적
1) 유아동작교육의 개념
2) 유아동작교육의 목적
2. 유아동작교육의 중요성
1) 신체적 발달
2) 언어적 발달
3) 사회적 발달
4) 정서적 발달
5) 인지적 발달
6) 심미적 발달
7) 창의적 발달
Chapter 02. 동작교육 이론
1. 프랑수아 델사르트(François Delsarte)
1) 상호대응법칙
2) 삼위일체론
2. 루돌프 폰 라반(Rudolf von Laban)
1) 라바노테이션
2) 모티프 라이팅
3) 라반 움직임 분석
3. 이사도라 던컨(Isadora Duncan)
1) 자연운동
2) 자연 관찰을 통한 표현
3) 표현을 위한 움직임
4. 데이비드 갈라휴(David L. Gallahue)
1) 운동 발달 단계
Chapter 03. 운동 능력 발달
1. 태아기 운동 능력 발달
2. 영아기 운동 능력 발달
1) 반사 운동
2) 수의 운동
3. 유아기 운동 능력 발달
1) 걷기
2) 달리기
3) 두 발 뛰기
4) 한 발 뛰기
5) 던지기
6) 공 받기
7) 공 차기
8) 오르기와 내려오기
PART 02 국가수준 교육과정과 동작교육
Chapter 04.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과 동작교육
1. 0-1세 표준보육과정과 동작교육
1) 신체운동 영역과 동작교육
2) 예술경험 영역과 동작교육
2. 2세 표준보육과정과 동작교육
1) 신체운동 영역과 동작교육
2) 예술경험 영역과 동작교육
Chapter 05. 2019 개정 누리과정과 동작교육
1. 신체운동·건강 영역과 동작교육
1) 신체운동·건강 영역의 목표
2) 신체운동·건강 영역의 내용
3) 신체운동·건강과 동작교육의 통합적 이해
2. 예술경험 영역과 동작교육
1) 예술경험 영역의 목표
2) 예술경험 영역의 내용
3) 신체운동·건강, 예술경험과 동작교육의 통합적 이해
3. 유아·놀이 중심 동작교육을 위한 교사의 지원
PART 03 유아동작교육의 내용
Chapter 06. 동작의 기본 요소 활용
1. 신체
1) 신체 모양
2) 신체 부분
3) 신체 전체
2. 에포트
1) 힘(무게)
2) 시간
3) 흐름
3. 공간
1) 영역
2) 높낮이
3) 방향
4) 범위
5) 경로
4. 관계
1) 신체 부분 간의 관계
2) 사람과의 관계
3) 사물과의 관계
Chapter 07. 기본 운동의 활용
1. 비이동동작
1) 축 동작
2) 정적·동적 동작
2. 이동 동작
3. 조작 동작
1) 추진 동작
2) 흡수 동작
PART 04 유아동작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Chapter 08. 유아동작교육의 교수 방법
1. 직접적 교수 방법
2. 간접적 교수 방법
1) 안내-발견적 교수 방법
2) 탐색적 교수 방법
3. 통합적 교수 방법
Chapter 09. 유아동작교육의 계획 및 실행
1. 유아동작교육의 계획
2. 유아동작교육의 실행
1) 사전 활동
2) 도입
3) 전개
4) 마무리
5) 평가
6) 확장 활동
3. 유아동작교육의 단위 활동 계획안
1) 팝콘처럼 뛰어 볼까?
2) 물방울이 되어 볼까?
3) 하늘로 높이, 더 높이
PART 05 창의성과 유아동작교육
Chapter 10. 창의성 중심 유아동작교육의 이론
1. 창의성 요인과 유아동작교육
1) 유창성
2) 융통성
3) 독창성
4) 상상력
5) 정교성
2. 창의성과 영유아 동작 발달
1) 영아기 동작 발달과 창의성
2) 유아기 동작 발달과 창의성
3. 창의적 유아동작교육과 교사
1) 교사의 창의성과 유아동작교육
2) 창의적 유아동작교육을 위한 교사 자질
3) 창의적 유아동작교육의 교수-학습 모형
4) 창의적 유아동작교육을 위한 교사 역할
5) 창의적 유아동작교육을 위한 환경 구성
Chapter 11. 창의성 중심 유아동작교육의 실제
1. 음악을 활용한 창의적 유아동작교육
2.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창의적 유아동작교육
3. 전통 놀이를 활용한 창의적 유아동작교육
4. 극놀이를 활용한 창의적 유아동작교육
5.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창의적 유아동작교육
1)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창의적 유아동작교육
2) 도구를 활용한 창의적 유아동작교육
PART 06 유아동작교육의 평가
Chapter 12. 유아를 위한 평가
1. 기초 체력
2. 대근운동 능력
3. 지각 운동 능력
4. 창의적 신체 표현
5. 신체적 자아 개념
Chapter 13. 교사를 위한 평가
1. 동작 교수 효능감
2. 신체 활동 평가
PART 07 유아동작교육의 적용
적용편 1. 창의성 중심 동작교육 활동 계획안
1. 여러 가지 감정을 표현해 보아요
2. 빨래가 되어 보자
3. 봄꽃이 되어 보아요
4. 빗방울을 표현해 보아요
5. 곡식과 열매를 주워 보아요
6. 데굴데굴 눈을 굴리자
7. 바람을 몸으로 표현해요
8. 동물의 사육제
9. 강강술래 놀이
10. 경보 놀이
11. 부채로 표현해요
적용편 2. 음률 중심 신체 표현 스토리보드
1. 하늘나라 동화
2. 멋쟁이 토마토
3. 넌 할 수 있어
4. 얼굴 찌푸리지 말아요
5. 아빠 힘내세요
6. 숫자송
7. 탈춤놀이
8. 마루코는 아홉 살
9. 부채춤
10. 원숭이
11. 예쁜 아기 곰
12. 상어 가족
13. 소고춤 : 굿거리장단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