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소개>
본서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현장에서 영유아의 건강을 관리하고 교육하는 유아교육사가 영유아 건강에 대하여 바르게 알고, 동료 교사들과의 토의를 통해 생각을 나누며, 놀이·일상생활·활동을 통한 건강교육을 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였다. 특히 「2019 개정 누리과정」과 「제4차 표준보육과정」의 내용을 반영하여 놀이를 통해 몸과 마음이 고루 발달한 건강한 영유아로 살아가며, 앞으로 건강한 사람으로 배우고 성장하고자 하는 교육적 비전을 담고자 하였다.
<목차>
PART 1 영유아 건강교육의 이해
CHAPTER 01 영유아 건강교육의 개념과 중요성
1. 영유아 건강교육의 개념
2. 영유아 건강교육의 중요성
3. 영유아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CHAPTER 02 영유아기 발달과 건강
1. 태아의 발달과 건강
2. 영유아의 발달과 건강
CHAPTER 03 국가수준 교육과정과 평가지표를 통해 살펴본 건강교육
1.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과 건강교육
2. 2019 개정 누리과정과 건강교육
3. 어린이집 평가제와 건강 관련 지표
4. 유치원 평가와 건강 관련 지표
PART 2 영유아 건강교육의 내용
CHAPTER 04 태아 및 영아의 영양과 건강
1. 태아의 영양과 건강
2. 영아의 영양과 건강
CHAPTER 05 유아기 영양과 건강
1. 유아의 영양과 건강
2. 유아를 위한 영양교육
CHAPTER 06 영유아 정신건강
1. 정신건강의 이해
2. 영유아기 정신건강 문제
3. 영유아의 정신건강 증진
CHAPTER 07 영유아를 위한 건강 생활습관 지도
1. 손 씻기
2. 치아 관리
3. 배변 습관
4. 식습관
5. 의(衣) 생활습관
6. 휴식 및 수면
CHAPTER 08 영유아 질병관리
1. 영유아의 질병
2. 예방접종
3. 건강검진
CHAPTER 09 영유아의 안전과 응급처치
1. 영유아 안전사고의 발생 원인과 현황
2. 응급처치
3. 상황별 응급처치
PART 3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건강교육
CHAPTER 10 영유아 건강교육 운영 및 교사의 역할
1. 건강교육 운영 및 교수·학습 방법
2. 영유아 건강교육을 위한 기관과 교사의 역할
CHAPTER 11 건강교육을 위한 환경구성
1. 건강교육을 위한 실내 환경구성
2. 건강교육을 위한 실외 환경구성
CHAPTER 12 영아 건강교육의 실제
1. 일상생활에 기초한 건강교육
2. 놀이를 통한 건강교육
3. 놀이와 연계한 건강교육 활동
CHAPTER 13 유아 건강교육의 실제
1. 일상생활에 기초한 건강교육
2. 놀이를 통한 건강교육
3. 놀이와 연계한 건강교육 활동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