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정/보
이 책은 예비 교사와 현장의 교사가 서로 다른 것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같은 것을 배워야 한다는 점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또한, 영유아의 존재를 귀하게 여기고 유능함을 인정하며, 교사가 세운 계획이 아닌 영유아가 원하는 놀이를 마음껏 하는 놀 권리가 존중된 현장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 과정에서 교사는 다양한 변화와 도전을 경험하게 되고, 일상 전반에 걸쳐 일어나는 영유아의 놀이를 가치 있게 바라보고,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연구하게 될 것입니다.
<차례>
1부 영유아 놀이의 이해
제1장 영유아 놀이 이해하기
1. 놀이의 의미
2. 놀이의 중요성
3. 제4차 표준보육과정의 이해
1) 표준보육과정의 연혁
2) 제4차 표준보육과정의 주요 내용
4.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이해
1) 누리과정의 개정 배경
2)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주요 내용
제2장 영유아 놀이에 대한 생각 변화
1. 놀이를 중심에 두는 접근 모델
1) 놀이의 특성
2) 놀이를 중심에 두는 교육 전략
2. 유아 놀이를 바라보는 교사의 변화
1) 교사가 주도하는 활동
2) 교사 주도에 유아 흥미를 반영한 활동
3) 유아가 주도하여 노는 놀이
제3장 영유아 발달과 놀이
1. 영아발달과 놀잇감 지원
1) 영아의 발달 특징과 놀잇감
2) 어린이집의 영아용 놀이 자료
2. 유아발달과 놀잇감 지원
1) 유아의 발달 특징과 놀잇감
2) 유아를 위한 놀이 자료
제4장 영유아를 위한 놀이 환경
1. 실내 놀이 환경
1) 영아를 위한 보육환경
2) 유아를 위한 보육환경
2. 바깥놀이 환경
1) 영아를 위한 바깥놀이 환경
2) 유아를 위한 바깥놀이 환경
제5장 영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보육과정) 실천하기
1. 아이들의 놀이 관찰하기
1) 놀이 관찰 방법
2) 놀이 관찰을 강화하는 놀이 기록
2. 놀이의 주도권 넘겨주기
1) 놀이를 주도하는 영아
2) 놀이를 주도하는 유아
3. 놀이의 의미 파악하기
1) 영유아의 삶인 놀이, 놀이를 통해 배우는 존재인 영유아
2) 영유아 놀이 경험의 의미와 특성
3) 추구하는 인간상
제6장 놀이 지원과 교사의 역할
1. 놀이 지원
1) 교사의 놀이 지원
2) 다양한 상호작용
3) 각 영역의 통합적 이해
4) 놀이 흐름에 따른 지원
2. 놀이 지원에서 교사의 역할
1) 영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역할
2) 진짜 놀이를 존중하고 영유아의 배움을 지원하는 역할
3) 영유아의 놀이와 배움을 기록하고 평가하는 역할
4) 영유아와 함께 배우며 성장하는 역할
5) 자율성과 다양성을 발현하는 교사
제7장 놀이 흐름에 따른 놀이 기록하기
1. 개정된 교육과정에 따른 놀이의 기록
2. 놀이를 기록하는 방법
1) 사진으로 기록하기
2) 저널로 기록하기
3) 키워드로 기록하기
4) 보육(교육)일지 기록하기
2부 영유아 놀이의 실제
제8장 놀이를 주도하는 유능한 영유아의 놀이 사례
1. 샘솟는 아이디어로 놀이를 이끄는 유아
■ 박스 자동차 놀이
2. 일상생활 경험을 놀이로 재구성하는 영아
■ 블록 케이크 놀이
■ 크레파스 과자 놀이
제9장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가는 영유아의 놀이 사례
1. 요리 활동을 놀이로 이끌어 가는 유아
■ 감 샌드위치 만들기
2. 숲에서 탐구하는 영유아
■ 동생들을 위한 돌계단 만들기
제10장 전혀 다른 방법으로 놀이하는 영유아의 놀이 사례
1. 스스로의 힘으로 방법을 찾으며 탐구하는 유아
■ 모두 다 올려 봐
2. 독창적인 방법의 놀이를 스스로 발견하여 노는 영아
■ 나는 꽃게다!
제11장 열린 공간에서의 영유아 놀이
1. 열린 공간, 자유로운 신체놀이
■ 복도에서 씽씽씽! 자동차 놀이
2. 교실 밖에서 뻗어 가는 놀이
■ 여기 신기한 벌레 있어요
제12장 비구조화된 놀잇감 지원의 실제
1. 끝없는 스토리의 전개
■ 인형 놀이
2. 뭐든지 할 수 있어요
■ 그물망 놀이
3. 여러 가지 방법으로 놀기
■ 단추와 천, 고무줄 놀이
제13장 의도된 놀잇감 지원의 실제
1. 낚기 그물 뜰채로 하는 자유놀이
2. 스트레칭 밴드 - 쭉쭉 늘어나라
3. 해파리로 하는 다양한 놀이
4. 신체놀잇감의 다양한 변신
제14장 놀이 중심 놀이 지도 Q & A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