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정/보
놀이(학습)공동체라는 것이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아직은 낯설은 관계이지만, 이 안에서 우리가 고민하면서 함께 엮어가는 이야기들은 수많은 의미와 가치들을 담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영유아들이 가진 놀이의 무한한 가능성이 담겨 있기 때문이며, 그것을 바라보는 교사들의 관점 또한 무한하기 때문입니다. 정답을 가지고 놀이하지 않지만 그 안에 우리가 바라보는 관점은 서로서로 통하는 그 이론들이 놀이 안에 담겨 있습니다. 그 이론들을 각자의 철학과 놀이 방향에 담아가며 서로의 생각을 나누고 조율하며 그것을 이해하는 시간은 영유아의 놀이를 해석하는 귀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놀이(학습)공동체를 진행하면서, 그리고 지금도 앞으로도 배움의 즐거움이 가장 큰 재산이 아닐까 합니다. 어떤 결과에 도달해야 한다는 압박감을 느끼기도 하지만 그 결과는 교사보다 아이들의 몫이 크다는 것을 잊지 않고, 그들에게 더욱더 다가가야 할 것입니다. 교사는 열심히 아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고, 아이들의 생각을 읽어 보고 고민한다면 진정한 놀이의 즐거움이 무엇인가를 거듭 돌아보게 될 것입니다.
이 책에는 지금의 시대에 영유아교사가 한 번쯤은 들었을 혹은 들어야만 할 주요한 용어와 개념들이 출현한다. 1부에서부터 영유아에게 귀 기울이기, 학습공동체의 출현과 운영, 놀이를 보는 맥락, 교사의 행위성에 대한 용어들이 과감하게 배치되어 있다. 2부에서는 영유아교육 현장에서 선생님들이 어떻게 학습공동체를 만들고 운영하는지를 매우 구체적이고 현실감 있게 담아 내었다. 혼자 성장하는 것에 대한 믿음을 가진 교사들 또는 혼자 걸어가는 것에 대한 두려움에 동료들과 함께 걷고 싶은 교사들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여정을 담고 있다. 이 책의 핵심과 가장 두드러진 가치는 교사 학습공동체에 참여한 사례를 나누고 있는 3부의 내용이다. 놀이와 자연, 공간, 그리고 자료와 매체를 연결 짓고, 더불어 디지털 미디어도 접목한 다양한 사례들은 영유아의 놀이를 바다를 넘어 넓은 우주로 확장한 느낌이 든다. 어떤 놀이 사례를 우연히 펼쳐 들어도 재미있고 나의 교실에 도움이 될 듯한 놀이가 즐겁게 펼쳐진다. 그리고 사례의 마무리에 등장하는 놀이 해석 글은 영유아교육과정에서 관찰과 기록이 가지는 어려움과 특별함을 잘 정리해 주고 있다.
놀이(학습)공동체의 목표는 놀이를 잘하는 것도 아니며, 잘하기 위한 방법을 배우는 것도 아닙니다. 우리는 아이들의 소리, 몸짓, 눈빛, 표정 등의 비언어적·언어적인 모든 것을 소중히 여기며 그것을 바라보고 깊게 공감하는 것일 뿐입니다. 그들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한 배움과 경험, 그리고 그것을 서로 나누며 우리의 다름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것입니다.
<차례>
제1부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 읽기
Chapter 1 놀이와 어린이
1. 영유아를 새롭게 보기
1) 영유아는 능동적인 유능한 존재
2) 영유아의 능동적 유능함을 입증할 놀이의 가설들
3) 영유아의 관계에 기초한 교육
4) 영유아에게 귀 기울이기
5) 발현적 상호 조정적 교육과정
6) 의사소통을 통한 협동
2. 놀이와 배움 잇기
1) 생각을 드러내는 배움의 잇기
2) 놀이의 표상으로 본 배움의 잇기
3) 경험이 놀이가 되는 배움의 잇기
3. 놀이와 기록
1) 기록은 따라가며 남기는 것
2) 놀이를 마주하도록 하는 기록의 울림(사진과 영상)
3) 놀이의 지원과 배움으로 연결하는 기록
4) 놀이 기록이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5) 놀이 기록이 교사에게 미치는 영향
6) 놀이 기록이 부모에게 미치는 영향
Chapter 2 에듀테크가 영유아 발달에 미치는 영향 및 디지털 시민교육
1. 놀이자료의 정의 및 중요성
1) 놀이자료의 정의
2) 놀이자료의 중요성
2. 놀이자료의 종류
1) 다양한 놀이자료
2) 비구조적인 놀이자료
3. 놀이자료의 물질성에 대한 탐구
1) 자료의 행위주체성
2) 자료와 놀이의 생태성
3) 자료와 놀이 속 배움과의 관계성
Chapter 3 지속 가능한 환경을 위한 놀이
1. 지속가능발전교육
1) 지속가능발전의 개념 및 목표
2)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교육
2. 지속가능발전 기반 환경교육
1) 지속가능발전 기반 환경교육의 개념
2) 지속가능발전 기반 유아환경교육의 핵심 역량
3) 지속가능발전 기반 환경교육의 교수·학습 원리
4) 지속가능발전 기반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체계
Chapter 4 놀이와 디지털 미디어
1. 미래 사회와 놀이
1) 미래 사회가 기대하는 인재상
2) 영유아교육과 디지털 미디어
2. 디지털 리터러시(Digital Literacy)
1) 디지털 리터러시의 개념
2) 영유아교육과 디지털 리터러시
3) 교사 디지털 역량 강화의 필요성
3. 디지털 매체 이해하기
1)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놀이 지원
2)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한 놀이 지원
3) 디지털로 소통하기
Chapter 5 교사 전문성의 새로운 접근
1. 교사행위주체성(Teacher Agency)
1) 교사의 행위주체성(Teacher Agency)과 교사의 자율성(Teacher Autonomy)
2) 교사행위주체성의 의미 및 중요성
3) 교사행위주체성의 발현 방법 및 제안점
2. 영유아교사의 행위주체성
1) 영유아교사 행위주체성의 필요성
2) 영유아교사 행위주체성 현장 적용
3. 교사 전문성과 소통 문화
1) 교사 전문성(Teacher Professionalism)의 정의 및 필요성
2) 교사 간의 소통 문화
3) 교육과 페다고지(Pedagogy)
4) 영유아교사의 페다고지 실천 예시
제2부 함께 성장하는 것의 가치
Chapter 1 교사 학습공동체의 발현과 되기
1. 교사 학습공동체 정의 및 필요성
1) 교사 학습공동체 정의
2) 교사 학습공동체 필요성
2. 교사 학습공동체의 역할 및 특징
1) 교사 학습공동체의 역할
2) 교사 학습공동체 특징
3. 교사 학습공동체의 내용
1) 교과 학습 연구하기
2) 교수법 개선하기
3) 생활지도 및 학생 상담 연구하기
4. 교사 학습공동체의 실천 방법
1) 가치와 비전 공유하기
2) 나를 되돌아보기
3) 배움을 통해 성장하기
4) 함께 협력하고 실천하기
5) 주체적으로 배우기
5. 교사 학습공동체의 지속 가능한 발전 방향
1) 구체적인 운영 절차와 프로그램의 필요
2) 개방성과 다양성 존중
3) 원장 리더십의 증진
4) 외부 연계 통한 교육 인프라 구축
5) 영유아교육 현장에서의 지속적인 노력 필요
Chapter 2 교사 학습공동체 만들어 가기
1. 교사 학습공동체의 진행 과정
1) 교사 학습공동체 연간 계획
2) 교사 학습공동체 연간 계획 세부 내용
3) 교사 학습공동체의 보고서 양식
2. 지속 가능한 교사 학습공동체 되기
1) 자체 교사 학습공동체(자체 수업 비평)
2) 가정 연계를 통한 학습공동체
3) 교간형 학습공동체
4) 장애유아 학습공동체
5) 공유하며 배우는 협의 공동체(원장 스터디 모임)
3. 놀이와 배움 실천 잇기(실천 수기)
1) 원장 실천 수기
2) 교사 실천 수기
3) 가정 연계 부모 실천 수기
제3부 교사 학습공동체 사례 나눔
* 공유하며 배우기
1. 놀이와 자연, 공간, 환경 잇기
물! 네가 궁금해
교실 창문을 통해 만난 자연, 그리고 바람
나무야 나무야
종이 개구리 경기장
공간 안의 또 다른 공간
정크 아트
* 공유하며 토론하기
2. 매체로 놀이하기
공간이 열어 주는 상상 놀이
상자로 펼쳐진 우리들의 이야기
유토로 표현하는 개미 이야기
바다! 해든반 친구들의 흥미진진한 모험
매체와 만나 표현되는 우리들의 얼굴
아상블라주
지금 너는 어떤 감정이야?
구조적인 놀잇감과 놀이 잇기
3. 디지털 미디어를 놀이에 적용하기
나를 표현해요
빛과 만난 공간: 우주
장수풍뎅이야 반가워!
나의 이야기 HAPPY
우리 반 친구 깡깡이!
책으로 만들어 가는 세상
* 공유하며 함께 성장하기
4. 장애유아와 놀이 잇기
함께 성장하는 통합교실 이야기
무지갯빛을 찾아라!
거울 공간에서 시작된 자화상 놀이
마음을 전하는 우체국 놀이
음악과 만난 물감 놀이
5. 기록(사진)의 의미 읽기
일상 속 의미 읽기 1
일상 속 의미 읽기 2
어린이집으로 오는 길
교실 속 작은 생태계
유니트 블록 구성하기
참고문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