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정/보
이 책은 빠르게 변화하는 미래 사회 속에서 아이들과 함께 걷게 될 여러분이 지금 무엇을 배우고 준비해야 할지를 함께 고민하고자 기획되었습니다. 인구구조의 변화, 기후 위기, 디지털 전환 등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의 틀이 바뀌고 있는 지금, 영유아교육은 더 이상 과거의 방식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교사는 이러한 변화의 흐름을 읽고, 그 속에서 아이들을 위한 가장 적절한 교육을 실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제1부는 미래 사회의 전반적인 변화와 그에 따른 영유아교육의 중요성을 다룹니다.
4차 산업혁명, 초연결 사회, 인구 감소, 기후 위기 등 다양한 변화 속에서 ‘왜 지금 영유아교육이 더욱 중요한가?’, ‘교사는 어떤 역량을 갖추어야 하는가?’라는 본질적인 질문을 던집니다. 이를 통해 예비교사로서의 정체성과 사명감을 되새기는 출발점이 될 것입니다.
제2부는 미래 사회의 주요 변화 중 하나인 인구구조의 급격한 전환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저출산, 고령화, 가족 해체 등 인구 변화가 가져오는 사회문제를 이해하고, 이에 대한 교육적 접근 방향을 제시합니다. 특히 영유아의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인구 감수성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교육 실제를 소개함으로써, 교사가 아이들과 함께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담았습니다.
제3부는 전 지구적 과제인 기후 위기를 다룹니다. 점점 예측하기 어려워지는 기후 이변 속에서 살아갈 아이들에게 필요한 생태 감수성과 실천력은 어떻게 길러질 수 있을까요? 이를 위해 현재 일어나는 다양한 사회문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영유아기부터 시작할 수 있는 환경교육의 방향과 실제 사례들을 제시합니다. 공포보다는 희망을, 강요보다는 공감을 바탕으로 환경과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돕습니다.
제4부는 빠르게 진화하는 디지털 환경의 변화에 주목합니다. 디지털 기술은 교육을 풍부하게 만들어 주기도 하지만, 동시에 영유아 발달에 위협이 되기도 합니다. 디지털 시대의 교사가 갖추어야 할 안목과 역량, 그리고 아이들의 발달을 해치지 않으면서 디지털 기술을 긍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교육적 접근 방식을 다룹니다. 더불어 놀이와 학습이 균형을 이루는 다양한 실제 사례들을 통해 디지털 교육의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각 부는 ‘사회 변화에 대한 이해 → 문제 분석 → 교육적 방향 제시 → 영유아에게 적합한 실제(놀이와 활동)의 사례 소개’라는 일관된 구성으로, 예비 교사들이 이론과 실천을 유기적으로 연결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단순한 지식 습득을 넘어, 교사로서의 신념과 실천력을 함께 키워가는 과정을 돕고자 합니다.
<차례>
제1부 미래 사회와 영유아교육의 중요성
Chapter 1 미래 사회 시민의 역량
1. 미래 사회의 변화
2.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시민의 역량
Chapter 2 영유아교육의 역할
1. 영유아교육의 효과
2. 아동기 부정적 경험의 영향
Chapter 3 영유아교사의 미래 역량
1. 영유아의 핵심역량
2. 영유아교사의 미래 교육 역량
제2부 인구 변화와 영유아교육
Chapter 4 인구 변화와 사회문제
1. 인구의 이해
2. 인구 변화로 인한 사회문제
Chapter 5 인구교육의 방향
1. 인구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2. 인구교육의 목표
3. 인구교육의 내용
4. 영유아 인구교육의 접근 방안
Chapter 6 영유아 인구교육의 실제
1. 일상적 경험의 활용
2. 놀이와 활동으로 배움 지원
3. 생태학적 환경과의 관계 경험
4. 인구학적 현상의 통계적 경험
5. 다양한 매체의 활용
제3부 기후변화와 영유아교육
Chapter 7 기후변화와 사회문제
1. 기후변화의 이해
2. 기후변화로 인한 사회문제
Chapter 8 기후변화 교육의 방향
1. 기후변화 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2. 기후변화 교육의 목표
3. 기후변화 교육의 내용
4. 영유아 기후변화 교육의 접근 방안
Chapter 9 영유아 기후변화 교육의 실제
1. 대안적 행동의 탐색과 실천
2. 다양한 영상 매체의 활용
3. 개념조직자로서 그림책의 이야기 활용
4. 지역사회의 환경보호 현장체험
5. 가상현실 에듀테크의 활용
6. 가정과의 기후변화 교육 경험 공유
제4부 디지털 환경 변화와 영유아교육
Chapter 10 디지털 환경 변화와 사회문제
1. 디지털 환경의 이해
2. 디지털 환경 변화로 인한 사회문제
Chapter 11 디지털 환경과 교육의 방향
1. 디지털 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2. 유아 디지털 교육의 목표
3. 유아 디지털 교육의 내용
4. 유아 디지털 교육의 접근 방안
Chapter 12 유아 디지털 교육의 실제
1. 디지털 교육의 첫걸음, 디지털 시민성 교육
2. 유아의 생각과 놀이를 중심으로 접근하는 교육
3. 디지털을 통한 상호작용과 협업
4. 자유로운 탐색과 문제해결
5.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균형
참고문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