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소개>
교사가 영유아를 어떤 존재로 인식하느냐에 따라 영유아의 삶이 달라진다. 그러나 영유아들은 본인의 의도와 무관하게 교사를 만나게 된다. 영유아들은 교사를 만나 행복한 유아기를 보낼 수도, 반대로 행복하지 못한 유아기를 보낼 수도 있다. 이러한 이유로 1장에서는 가르치기의 출발점으로 영유아의 존재를 인식하는 것에서 출발하였다. 이 출발이 순조롭다면, 즉 사고하는 교사라면 영유아에게 이익이 되는 교수·학습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 찾아갈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차례>
PART 1 가르치기의 출발점
Chapter 1 영유아
01 새롭게 바라보기
02 존재 알기
03 발달의 독특함 이해하기
04 배움의 과정 들여다보기
Chapter 2 교사
01 ‘가르치는 자’에서 ‘지원하는 자’로
02 자율성과 책무성을 바탕으로
03 경험을 통해 즐겁게 배우고 가르치기
04 영유아와 함께 교육과정 만들어 가기
05 가정 및 지역사회 공동체와 협력하기
PART 2 영유아 교수·학습 이해
Chapter 3 발달이론에 따른 영유아 교수·학습 접근
01 성숙주의
02 행동주의
03 구성주의
Chapter 4 2019 개정 누리과정·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과 교수·학습
01 교수·학습 원리
02 교수·학습 과정
PART 3 영유아 교수·학습 적용
Chapter 5 일과 운영에서의 교수·학습 방법
01 어린이집의 하루 일과
02 세부 일과 운영
Chapter 6 자유놀이에서의 교수·학습 방법
01 놀이 계획
02 놀이 운영
03 놀이 평가
PART 4 영유아 교수·학습 실제
Chapter 08 0세의 교실 이야기 ‘놀이로의 첫걸음’
01 시작 배경
02 놀이의 흐름
03 0세 반 아이들의 첫 사회기관 경험 시작
04 놀이로의 첫걸음
05 놀이에 대한 교사의 기록
06 놀이를 지원한 김 교사의 이야기
Chapter 09 1세의 교실 이야기 ‘공놀이’
01 시작 배경
02 놀이의 흐름
03 1세 반 아이들의 놀이 시작
04 공 놀이
05 놀이에 대한 교사의 기록
06 놀이를 지원한 이 교사의 이야기
Chapter 10 2세의 교실 이야기 ‘상자 놀이’
01 시작 배경
02 놀이의 흐름
03 2세 반 아이들의 놀이 시작
04 상자 놀이
05 놀이에 대한 교사의 기록
06 놀이를 지원한 박 교사의 이야기
Chapter 11 3세의 교실 이야기 ‘빛 놀이와 거미줄 놀이’
01 시작 배경
02 놀이의 흐름
03 3세 반 아이들의 놀이 시작
04 빛 놀이와 거미줄 놀이: 새로운 교실의 놀이 공간 적응하기
05 놀이에 대한 교사의 기록
06 놀이를 지원한 안 교사의 이야기
Chapter 12 4세의 교실 이야기 ‘교사부터 변화하기’
01 시작 배경
02 놀이의 흐름
03 교사부터 변화하기
04 놀이에 대한 교사의 기록
05 놀이를 지원한 이 교사의 이야기
Chapter 13 5세의 교실 이야기 ‘새로움과 주도적으로 만나기’
01 시작 배경
02 놀이의 흐름
03 5세 반 아이들의 놀이 시작
04 새로움과 주도적으로 만나기
05 놀이에 대한 교사의 기록
06 놀이를 지원한 이 교사의 이야기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