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소개>
21세기 디지털 사회, 노마드 사회에서, 개인, 기업, 국가는 그 어느 때보다도 창의력을 중시하고 상상력과 입체적인 역량을 필요로 하는 시대가 되었다. 동시에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적 상황에서 위기와 기회도 많아지고 성공과 실패, 창업과 파산도 빈번해지는 시대에 돌입하였다. 미래 예측 또한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불확정의 시대, 예측 불허의 시대에 우리는 어떻게 대응하여야 할 것인가? 그것은 결국 개인, 기업, 국가의 역량을 증진시키고 상상력, 창의력, 통합력을 높여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한 여러 가지 전략과 방법 중의 한 가지로 인문학 고전을 읽고 묵상하고 토론하여 자신의 삶에 적용하는 노력을 제안한다. 이미 여러 나아와 대학 및 가문에서 인문학 고전 교육을 개인의 탁월성을 발휘하기 위한 기초로서, 혹은 시민의 교양으로서, 국가 발전의 초석으로서 체계적으로 활용한 사례는 얼마든지 찾을 수 있다. 이런 배경에서 인문학 고전 교육 혹은 독서가 얼마나 중요하며 필요한지는 이 책의 서장에서 조금 상세하게 논의하고 있다. 서장의 내용을 참고하면서 인문학 고전 독서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살펴보기 바란다.
<차례>
서장 ‘인문학 산책 여정’을 시작하며
제1부 행복하고 아름다운 삶을 위하여
제1장 온전한 삶을 어떻게 살 것인가? - 파커 파머 《온전한 삶으로의 여행》
제2장 감사하는 생활의 위력 - 데보라 노빌 《감사의 힘》
제3장 좋은 삶, 행복한 삶이란 무엇인가? -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제4장 어떻게 하면 행복할 수 있는가? - 버트런드 러셀 《행복의 정복》
제2부 고난과 위기를 넘어서
제5장 모험, 고난의 여정을 헤치고 마침내 가족에로 돌아오다 - 호메로스 《오뒷세이아》
제6장 고통을 의로움으로 승화시키다 - 아이스퀼로스 《결박된 프로메테우스》
제7장 인간의 어리석음과 과오가 빚어내는 비극 - 셰익스피어 《리어왕》
제8장 아우슈비츠수용소의 ‘극한의 시련’을 ‘의미와 사랑’으로 극복하다 - 빅터 프랭클 《죽음의 수용소에서》
제3부 진리, 정의를 위해 투쟁하며 영혼의 기쁨과 구원을 찾는
제9장 진리와 정의를 위해 독배를 마시다 - 플라톤 《소크라테스의 변론》
제10장 인간의 본질, 자아성취를 위해 전력투구하는 삶 - 괴테 《파우스트》
제11장 절망적인 삶의 상황과 부조리에 굴복하지 않는 인간의 모습 - 카뮈 《페스트》
제12장 지옥, 연옥, 천국의 기록, 사랑과 구원의 기록 - 단테 《신곡》
제4부 이상적인 국가, 위대한 지도자
제13장 이상국가란 무엇인가? - 플라톤 《국가》
제14장 이상국가의 모형을 찾아서 - 토미스 모어 《유토피아》
제15장 개혁적 지도자 한사람의 힘 - 도몬 후유지 《불씨》
제16장 충성과 애민의 지도자 표상을 부여주다 - 정약용 《목민심서》
제17장 영성에 기반한 민족 지도자의 ‘지도력의 전형’ - 존 화이트 《탁월한 지도력》
제5부 참된 즐거움과 영원한 기쁨
제18장 방황하던 영혼이 용서와 사랑의 아버지에게로 돌아오다 - 헨리 나우웬 《탕자의 귀향》
제19장 몰입, 즐거움, 창의성의 관계를 밝히다 - 칙센트미하이 《창의성의 즐거움》
제20장 고난과 바닥에서 희망을 노래하다 - 정호승 시선집 《내가 사랑하는 사람》
제21장 긍정심리학의 확장과 웰빙 향상, ‘플로리시한 삶’ - 마틴 셀리그만 《플로리시》
제22장 영원한 기쁨, 여호와 하나님을 찬양하라 - 다윗 《시편》 103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