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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론은 사회복지의 실천현장에서 클라이언트를 안내하고 개입하며 적용하는데 필요한 이론적 체계입니다.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실천론을 이해함으로써 도움이 필요한 클라이언트에게 다양한 문제와 환경 속에서 클라이언트 스스로 문제와 욕구를 극복하고 해결해 나가도록 돕습니다.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 현장에서 이론을 실천에 통합하면서 문제에 대한 비판적 분석을 수행하고, 클라이언트에 대한 맞춤형 개입을 개발하고, 사회정의를 옹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간 행동과 사회 시스템을 이해하고 현장에서 효과적인 실천을 안내해야 하며, 다양한 사회적·문화적·경제적·정치적 맥락에서 개인, 가족, 그룹 및 커뮤니티 기능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사회복지사는 이론을 사용하여 고객의 요구를 분석하고 맞춤형 개입을 개발해야 합니다. 궁극적으로 사회복지실천이론은 복잡한 인간 경험과 사회 시스템을 탐색하기 위한 로드맵입니다. 인간 행동, 사회 시스템 및 사회 구조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여 맞춤형 개입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사회정의와 형평성을 위한 옹호 활동에도 정보를 제공합니다. 사회복지실천이론은 사회복지사가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키고 개인과 커뮤니티가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돕습니다.
이 책은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기본 지식과 가치, 방법을 다루고 있습니다. 한국사회복지 교육협의회 교과목 지침서를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기본적 핵심 내용을 다루고자 하였습니다.
<차례>
PART 01 사회복지실천의 기초: 총론
Chapter 01.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1. 사회복지실천의 정의와 목적
2. 사회복지실천의 이념과 철학
3. 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실천
Chapter 02.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
1. 사회복지실천의 철학과 윤리
2.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가치와 의사결정
3. 사회복지실천현장의 가치갈등과 윤리강령
Chapter 03. 사회복지실천의 발달 과정
1. 서구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 과정
2. 한국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 과정
3. 사회복지실천 현장에 대한 이해
PART 02 사회복지실천의 대상과 접근: 통합적 실천
Chapter 04. 사회복지실천의 대상
1. 사회복지실천 대상과 문제
2. 가족(체계)과 문제
3. 집단(체계)과 문제
Chapter 05. 사회복지실천의 접근
1. 사회복지실천 관점: 통합적 접근
2. 통합적 접근의 주요 이론 및 관점
3. 통합적 접근의 실천 모델
PART 03 사회복지실천의 방법: 관계 형성과 면접
Chapter 06. 관계 형성
1. 관계 형성에 대한 이해
2.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 요소
3. 관계 형성의 방해요인
Chapter 07. 면접
1. 면접의 이해와 종류
2. 면접기술
3. 면접기록
PART 04 사회복지실천과정
Chapter 08. 접수 및 자료수집
1. 접수의 개념과 특성
2. 접수양식
3. 자료수집의 개념과 특성
4. 자료수집의 방법
Chapter 09. 사정
1. 사정의 개념과 특성
2. 사정 영역
3. 사정도구
Chapter 10. 계약
1. 계약의 개념과 중요성
2. 계약의 내용과 형식
3. 계약의 요소
4. 계약 단계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역할
Chapter 11. 개입
1. 개입의 특징 및 과제
2. 직접적 개입
3. 간접적 개입
Chapter 12. 종결과 평가
1. 종결
2. 평가
Chapter 13. 사례관리
1. 사례관리의 등장 배경
2. 사례관리의 개념과 구성요소
3. 사례관리의 과정
4. 사례관리자의 역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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