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정/보
본 연구는 현존하는 사교육 및 조기교육의 문제와 그 원인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해결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영아의 발달권을 최우선적으로 보호하고, 영아의 발달에 맞는 교육 환경을 제공하려는 것입니다. 또한 그동안 진행되었던 많은 문제 제기에도 불구하고 사교육 및 조기교육의 연령이 점점 하향화되는 상황에서, 보다 실효성 있는 문제해결 방안 및 정책 방안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이 연구가 앞으로 영아의 발달권과 행복권을 보장하는 영아교육 정책과 가정 양육지원 정책을 수립해 나가는 데 작은 기여라도 할 수 있기를 기대하며, 영아의 건강한 발달과 교육의 질 향상에 보다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함께 실천해 나가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차례>
Ⅰ. 연구의 목적과 조사 방법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방법
3. 용어 정의 및 연구 범위
Ⅱ. 선행 연구
1. 영아 사교육 및 조기교육의 실태
2. 영아 사교육 및 조기교육에 대한 인식
3. 영아 사교육 및 조기교육의 문제점
4. 영아 사교육 및 조기교육 관련 정책
Ⅲ. 개별 심층면담
1. 연구 방법
2. 개별 심층면담 결과
Ⅳ. 설문조사
1. 조사 방법
2. 조사 결과
Ⅴ. 영아 사교육 및 조기교육 개선 정책 방안 설문조사
1. 영아 중심, 놀이 중심 교육과정의 정착: 어린이집/정부
2. 영아가 다양한 경험을 하고 충분히 놀 수 있는 실내외 놀이공간 확충:어린이집/정부
3. 접근성이 좋은 공공 놀이센터 확충: 부모/정부
4. 육아 스트레스 해소와 육아 정보 공유를 위한 공공 네트워크 형성: 부모/정부
5. 부모의 인식 변화를 위한 부모교육, 상담, 홍보, 참여: 부모/어린이집/정부
6. 영유아보육법의 영아 특별활동 허용 연령 24개월(18개월)을 상향 조정: 정부
Ⅳ. 연구를 마치며
참고 문헌_ 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