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정/보
교육철학 및 교육사는 교직을 이수하기 위한 필수 교과로 교육학의 기본적 논리와 사고를 함의하고 있다.교육철학 및 교육사는 교육사상사라는 용어와 유사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교육철학 및 교육사는 교육의 대한 깊은 사고와 숙고의 역사를 담고 있다는 의미이다. 이러한 교육철학 및 교육사상의 성격을 반영하여 본 저서는 인류의 역사 속에서 전개되어 온 교육과 관련된 사실과 그 사실을 해석하는 사고의 방법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교육철학 및 교육사는 교직이론 교과로 ‘교육의 철학적 기초, 역사적 기초 특히 우리나라와 관련된 교육사 내지 교육철학에 역점을 둘 것’을 교육부 발간 교원자격검정 실무편람에 밝히고 있다. 다양한 대학의 전공 중 교직은 특수한 목적을 가지고 운영되는 영역이다.
본 저서를 집필한 목적은 참된 교사의 길을 가고자 하는 꿈 많은 예비교사들에게 명확하고 확고한 교직관을 확립하는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는 것이다. 필자의 사고로 본 저서의 독자 대부분은 교사를 꿈꾸는 학생이거나 교육과 관련된 일을 하는 사람일 것이다. 세상에 존재하는 많은 학문 중 교사가 되기 위해 준비하는 길은 스승과 제자가 같은 일을 하는 유일한 분야이다.
‘敎學相長’ 교직의 영역에서 좋은 교사를 기르기 위해 노력하는 교수님들과 좋은 교사가 되기 위해 진지하게 고민하는 예비교사들 모두에게 존중과 존경을 보낸다.
<차례>
제1부 서양 교육의 역사
Chapter 1 그리스와 로마의 교육
Ⅰ. 개요
Ⅱ. 그리스와 로마의 교육
1. 그리스의 교육
1) 그리스 시대의 특징
2) 그리스 시대의 교육
3) 아테네와 스파르타의 교육
4) 그리스 시대의 교육사상가
2. 로마의 교육
1) 로마 시대의 특징
2) 공화정기와 제정기의 교육
3) 로마 시대의 교육 단계
4) 로마 시대의 교육사상가
Ⅲ. 그리스와 로마 시대의 교육사적 의미
Chapter 2 중세의 교육
Ⅰ. 개요
Ⅱ. 중세의 교육
1. 중세의 특징
1) 중세와 가톨릭
2) 중세와 봉건제
3) 중세 사회의 변화
2. 중세의 교육
1) 중세 교육의 특징
2) 중세의 종교교육
3) 중세의 세속교육
3. 중세의 교육사상가
1) 카롤루스 대제
2) 토마스 아퀴나스
3) 12세기 지식인 집단
Ⅲ. 중세의 교육사적 의미
Chapter 3 르네상스와 종교개혁기의 교육
Ⅰ. 개요
Ⅱ. 르네상스와 종교개혁기의 교육
1. 르네상스 시대의 교육
1) 르네상스 시대의 특징
2) 르네상스 시대 교육의 특징
2. 종교개혁기의 교육
1) 종교개혁의 배경
2) 종교개혁기 교육의 특징
3. 반종교개혁기의 교육
1) 예수회의 조직
2) 예수회의 교육
Ⅲ. 르네상스와 종교개혁기의 교육사적 의미
Chapter 4 실학주의와 계몽주의 시대의 교육
Ⅰ. 개요
Ⅱ. 실학주의와 계몽주의 시대의 교육
1. 실학주의 시대의 교육
1) 실학주의 교육의 특징
2) 실학주의 시대의 교육사상가
2. 계몽주의의 교육
1) 계몽주의 사상의 특징
2) 루소
Ⅲ. 실학주의와 계몽주의 시대의 교육사적 의의
Chapter 5 신인문주의와 국가주의 시대의 교육
Ⅰ. 개요
Ⅱ. 신인문주의와 국가주의 시대의 교육
1. 신인문주의 시대의 교육
1) 신인문주의의 특징
2) 신인문주의의 교육
3) 신인문주의 시대의 교육사상가
2. 국가주의 시대의 교육
1) 국가주의 교육관의 사상적 배경
2) 국가주의의 교육관
Ⅲ. 신인문주의와 국가주의 시대의 교육사적 의미
Chapter 6 현대의 교육
Ⅰ. 개요
Ⅱ. 현대의 교육
1. 현대 교육의 특징
1) 신교육 운동
2) 교육의 과학화
2. 현대 교육사상가
1) 듀이
2) 몬테소리
3) 피아제
4) 비고츠키
Ⅲ. 현대 교육의 교육사적 의미
제2부 한국 교육의 역사
Chapter 1 고대와 삼국시대의 교육
Ⅰ. 개요
Ⅱ. 고대와 삼국시대의 교육
1. 고대의 교육
1) 고대 사회의 특징
2) 고대 교육의 특징
3) 단군신화와 교육
2. 삼국시대의 교육
1) 고구려의 교육
2) 백제의 교육
3) 신라의 교육
Ⅲ. 고대와 삼국시대 교육의 교육사적 의미
Chapter 2 통일신라와 고려의 교육
Ⅰ. 개요
Ⅱ. 통일신라와 고려의 교육
1. 통일신라의 교육
1) 국학
2) 독서삼품출신과
3) 견당유학생
4) 구법유학승
5) 원효와 교육
2. 고려의 교육
1) 국자감
2) 과거제도
3) 오부학당
4) 사학 십이도
5) 향교
6) 서당
7) 불교와 교육
Ⅲ. 통일신라와 고려의 교육사적 의미
Chapter 3 조선의 교육제도
Ⅰ. 개요
Ⅱ. 조선의 교육제도
1. 조선의 교육기관
1) 성균관: 관학(官學)
2) 사부학당: 관학(官學)
3) 향교: 관학(官學)
4) 서원: 사학(私學)
5) 서당
2. 조선의 인재등용 제도
1) 과거제도
2) 잡학 교육제도
Ⅲ. 조선 교육제도의 교육사적 의미
Chapter 4 조선의 교육사상
Ⅰ. 개요
Ⅱ. 조선의 교육사상과 사상가
1. 조선의 교육사상
1) 성리학과 교육
2) 동학과 교육
2. 조선의 교육사상가
1) 이황
2) 기대승
3) 이이
4) 조식
5) 정약용 / 247
Ⅲ. 조선 교육제도와 사상의 교육사적 의미
Chapter 5 근대와 현대의 교육
Ⅰ. 개요
Ⅱ. 근대와 현대의 교육
1. 구한말의 교육
1) 국가 주도의 교육
2) 선교사 주도의 교육
3) 민족 선각자 주도의 교육
2. 일제 강점기의 교육
1) 제1차 조선교육령 시기의 교육
2) 제2차 조선교육령 시기의 교육
3) 제 3·4차 조선교육령 시기의 교육
3. 방정환의 교육사상
1) 이론적 배경 / 265
2) 방정환 교육사상의 교육적 의의
4. 현대의 교육
Ⅲ. 근대와 현대 교육의 교육사적 의미
제2부 한국 교육의 역사
Chapter 1 교육철학의 개념
Ⅰ. 개요
Ⅱ. 교육과 철학
1. 철학의 개념
2. 철학의 영역
1) 존재론
2) 인식론
3) 가치론
3. 철학과 교육철학
Ⅲ. 교육철학
1. 교육철학의 개념
2. 교육철학의 기능
1) 분석적 기능
2) 평가적 기능
3) 사변적 기능
4) 종합적 기능
3. 지식론과 교육
1) 지식의 종류
2) 지식탐구 방법
4. 가치론과 교육
1) 가치론의 교육적 필요성
2) 가치론의 교육적 활용
Chapter 2 교육철학의 기본 이론
Ⅰ. 전통적 철학과 교육
1. 관념론과 교육
1) 관념론의 철학적 배경
2) 관념론의 교육
2. 실재론과 교육
1) 실재론의 철학적 배경
2) 실재론의 교육
3. 경험론과 교육
1) 경험론의 철학적 배경
2) 경험론의 교육
Ⅱ. 현대 교육철학의 기초
1. 진보주의 교육철학
1) 진보주의 교육철학의 개요
2) 진보주의 교육철학의 원리
3) 진보주의 교육철학의 문제점
2. 본질주의 교육철학
1) 본질주의 교육철학의 개요
2) 본질주의 교육철학의 원리
3) 본질주의 교육철학의 문제점
3. 항존주의 교육철학
1) 항존주의 교육철학의 개요
2) 항존주의 교육철학의 원리
3) 항존주의 교육철학의 문제점
4. 재건주의 교육철학
1) 재건주의 교육철학의 개요
2) 재건주의 교육철학의 원리
3) 재건주의 교육철학의 문제점
Chapter 3 현대 교육철학
Ⅰ. 개요
Ⅱ. 실존주의와 교육철학
1. 실존주의의 이해
2. 실존주의의 교육관
Ⅲ. 분석철학과 교육철학
1. 분석철학의 이해
1) 논리실증주의
2) 일상언어학파
2. 분석철학의 교육관
3. 분석철학적 교육철학의 한계
Ⅳ.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철학
1. 포스트모더니즘의 이해
2.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사상가
1) 리오타르
2) 로티
Ⅴ. 페미니즘과 교육철학
1. 페미니즘의 이해
1) 페미니즘의 전개
2) 페미니즘의 구분
2. 페미니즘의 교육관
Ⅵ. 생태주의와 교육철학
1. 생태주의 교육철학의 배경
1) 사상적 배경
2) 생태주의 아동관
2. 생태주의 교육철학
1) 생태주의 교육철학의 특징
2) 교육 목적
3) 교육 내용
4) 교육 방법
5) 교사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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