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정/보
오늘날 우리는 급변하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의 급격한 발전, 디지털 전환, 팬데믹과 같은 세계적 위기를 지나며 사회는 더 빠르고 복잡하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은 영유아교육기관을 포함한 모든 조직에서 리더십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요구합니다. 특히 VUCA(Volatility, Uncertainty, Complexity, Ambiguity) 시대에 접어들면서, 조직의 리더는 단순히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넘어, 미래의 불확실성에 대비하고 조직 구성원들이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리더십을 발휘해야 합니다. 이와 같은 시대적 요구는 영유아교육기관에서도 예외가 아니며, 전통적인 리더 중심의 리더십에서 벗어나 조직 전체가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공유 리더십, 분산된 리더십, 집단 리더십, 수평적 리더십으로의 전환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이 책은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따라 영유아교육기관의 원장들이 발휘해야 할 리더십의 방향성과 구체적인 전략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책의 내용은 리더십 패러다임의 전환, 리더십 전환을 위한 실천, 리더십 이론의 진화와 새로운 방향, 해외 여러 나라의 원장 리더십 교육, 조직문화, 신뢰, 의사소통, 집단 의사결정, 동기부여, 역량 강화, 코칭 리더십, 팔로워십, 갈등 관리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장에서는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원장이 조직과 교직원들을 어떻게 이끌어야 할지, 변화와 혁신을 조직 내에서 어떻게 유도할 수 있을지에 대한 실질적이고 체계적인 내용을 다룹니다.
리더십은 더 이상 개인의 역량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이제는 리더가 구성원 전체의 역량을 개발하고, 조직 내 지식과 경험을 집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야 합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원장은 조직의 비전을 제시하고, 구성원들이 그 비전을 함께 실현할 수 있도록 이끄는 협력의 중심에 서야 합니다.
영유아교육기관은 교직원들 없이 존재할 수 없으며 교직원의 성장을 배제하고 교육의 개선을 논할 수 없습니다. 교직원의 성장과 함께 우리 기관이 나아가기 위해서는 효과적으로 소통하며 한 명 한 명의 교직원이 자신의 강점을 발휘할 수 있도록 최선의 환경을 마련해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 환경에서 가장 중요한 인적 요소가 바로 리더인 원장입니다.
이 책은 독자 여러분이 영유아교육기관에서 더 나은 리더십을 발휘하고, 조직과 구성원들이 급격히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성공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돕는 길잡이가 되고자 합니다.
<차례>
Chapter 1 생존과 새로운 탄생을 위한 리더십 패러다임 전환
1. 리더십의 전환이 왜 필요한가
2. 리더십 패러다임의 전환
3. 리더십 전환을 위한 실행 단계와 과정
4. 리더십 패러다임 전환의 적용
Chapter 2 리더십 전환을 위한 3가지 실천
1. 가치를 공유하고 공감하는 조직을 만들자
2. 강점을 활용하자
3. 문제해결력을 기르자
Chapter 3 리더십 이론의 진화와 새로운 방향
1. 리더십 연구의 기반: 전통적 이론의 발전
2. 리더십 이론의 진화: 전통에서 혁신으로
3. 최근의 리더십 이론: 리더십 패러다임의 전환과 새로운 트렌드
4. 리더십의 최근 연구 동향
Chapter 4 해외 여러 나라의 원장 리더십 교육
1. 원장 리더십 교육의 실태와 발전 방향
2. 핀란드의 원장과 교장 리더십 교육
3. 효과적인 원장과 교장 리더십 교육의 구성 요소
4. 해외 영유아교육기관 원장과 교장 리더십 프로그램의 시사점
Chapter 5 조직문화: 조직의 온도를 조절하는 리더십
1. 조직문화의 중요성
2. 기업의 조직문화에서 배우기
3. 조직문화 구축하기
Chapter 6 협력의 기반 신뢰
1. 신뢰의 중요성
2. 신뢰 형성의 3가지 요소
Chapter 7 영향력 있는 리더의 의사소통
1. 의사소통 리더십
2. 의사소통 기술
Chapter 8 집단 의사결정
1. 효과적인 집단 의사결정을 하기 위한 여건과 원칙
2. 효과적인 집단 의사결정을 위한 방안
Chapter 9 성장을 이끄는 동기부여
1. 교직원 동기부여의 중요성과 본질
2. 자발적 동기부여를 위한 전략
3. 영유아교육기관의 현실에서 직면하는 도전과 과제
Chapter 10 역량 강화: 전문성 향상 방안
1. 영유아교사의 역량과 전문성
2. 영유아교사 역량 강화 되돌아보기
3. 전문성 향상 방안과 사례
Chapter 11 코칭 리더십
1. 티칭이 아닌 코칭
2. 코칭 리더십의 실천 전략
3. 코칭 리더십 정착을 위한 제언
Chapter 12 팔로워십: 기관의 핵심 동력, 리더십의 파트너
1. 조직 역량을 완성하는 팔로워십
2. 왜 영유아교육기관의 팔로워십이 중요한가
Chapter 13 갈등 관리
1. 조직 운영에서 갈등의 양면성
2. 갈등의 원인 관련 사례
3. 갈등 해결 방법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