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정/보
관찰과 기록은 기술적 역량을 향상하는 것에 초점을 두기보다 철학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교사로서 아이들을 어떤 시선으로 만나느냐는 매우 중요하다. ‘영유아에 대한 능력을 어디까지 믿을 것인가?’,
‘자신과 아이들에 대한 믿음이 어느 정도인가?’, ‘교육이란 무엇인가?’, ‘어떤 교사가 되고 싶은가?’ 등 자신에게 던지는 물음에 답을 해 나가는 과정이 관찰기록이다. 관찰기록에는 분명 아이들의 삶을 들여다보고 있지만 기록자인 교사의 철학과 삶도 함께 들어 있기 때문이다. 유아교사는 아주 작은 한 생명체의 삶에 큰 영향력을 미치는 어른이다. 한 인간의 삶에 스며든다는 것은 매우 신중해야 한다.
유아교육에 대한 신념과 인간에 대한 존중, 삶에 대한 희망, 공동체 안에서의 행복 추구 등을 고민해야 한다. 그래서 교직은 하늘이 내려준 직업이다. 모든 예비 유아교사들이 이 교재를 통해 아이들이 어떤 책략을 사용하여 자신의 삶을 살아가고 있는지 흥미롭게 엿보는 행복을 맛보기 소망한다.
각 장에는 사례와 연습문제 등이 산발적으로 제시되어 있다. 어떤 장에서는 대뜸 첫머리부터 연습 문제가 제시되어 있기도 하고, 어떤 장에서는 내용 중간에 턱 하니 자리를 차지하고 있기도 하다. 이 책은 저자와 독자가 함께 만들어가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독자가 수동적으로 교재 내용을 전달받는 구도가 아니라 독자와 저자가 ‘배움’을 함께하는 형식이라서 전달하고자 하는 목적과 내용에 따라서 설명과 사례, 연습문제 등이 배치되어 있다. 관찰기록이 그러하듯 그 내용을 담은 이 교재도 그러함을 취했다. 따라서 한 장 한 장 넘길 때마다 혼돈스러울 수도 있고, 흥미로울 수도 있다.
관찰에 있어서 현장교사들이 어려워하는 부분 중에 하나가 ‘무엇을 관찰해야 하는지, 그 행동에서 무엇을 중점으로 보아야 할지’ 초점을 잡아내는 것에 대한 부분이다. 그럴 때마다 그들에게 “정답은 선생님에게 있습니다. 선생님이 객관적 관찰로 찾아낸 그 내용이 맞는 것이고, 선생님이 기록해 낸 그 글들이 최고인 것입니다.”라고 말해 준다. 오늘 최선을 다한 그 선생님의 관찰기록은 그 자체로 아이들의 삶을 최고로 담아낸 내용일 것이기 때문이다. 내일이 되면 또 내일의 것이 최고가 될 수 있지만 적어도 오늘까지는 그렇다. 이 교재의 내용 또한 그럴 것이다. 오늘까지 우리들의 지식과 역량을 진심으로 담아내었다. 그리고 용기 내었다. 교재를 살펴볼 모든 예비 유아교사들이 스스럼없이 저자에게 의견을 내 주길 바라는 마음이다. 교육은 함께 소통하고자 하는 자세에서부터 출발하는 것이니 저자와 독자의 소통은 훌륭한 유아교사를 양성하는 데 귀한 밑거름이 될 것이다.
<차례>
1부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기초
Chapter 1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이해
1. 관찰의 정의
2. 아동관찰의 필요성 및 목적
3. 관찰의 역사
Chapter 2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과정
1. 관찰 유형
2. 관찰 절차
3. 관찰기록 매체
4. 관찰의 오류
Chapter 3 영유아발달 이해
1. 영유아발달의 이해
2. 영유아의 신체·운동 발달
3. 영유아의 인지 발달
4. 영유아의 정서 발달
5. 영유아의 기질
6. 영유아의 사회성 발달
2부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종류
Chapter 4 아동관찰의 유형
1. 서술형 관찰
2. 범주형 관찰
Chapter 5 표본식 기록법
1. 정의 및 특징
2. 관찰 지침
3. 장·단점
Chapter 6 일화기록법
1. 정의 및 특징
2. 관찰 지침
3. 장·단점
Chapter 7 ABC사건표집법
1. 정의 및 특징
2. 관찰 지침
3. 장·단점
Chapter 8 빈도사건표집법
1. 정의 및 특징
2. 관찰 지침
3. 장·단점
Chapter 9 시간표집법
1. 정의 및 특징
2. 관찰 지침
3. 장·단점
Chapter 10 행동목록법
1. 정의 및 특징
2. 관찰 지침
3. 장·단점
Chapter 11 평정척도법
1. 정의 및 특징
2. 관찰 지침
3. 장·단점
3부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실제
Chapter 12 관점에 따른 관찰과 기록
1. 평정의 관찰
2. 의미 창출의 기록작업
3. 배움으로서의 놀이 관찰과 기록
Chapter 13 일상적 순간의 관찰과 기록 사례
1. 일상적 순간을 기록하는 방법
2. 일상적 순간을 기록한 사례들
Chapter 14 연속된 놀이 관찰과 기록 사례
1. 흙을 주제로 한 서로 다른 세 이야기
2. 교사의 고민이 묻어나는 이야기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