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정/보
영유아들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디지털 기술이 일상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고, 교육 현장 역시 이를 반영한 혁신적인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영유아교육도 예외 없이 새로운 도전과 해결 방법을 찾아야 하는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인공지능과 디지털 기술은 단순한 도구를 넘어서 영유아들의 사고, 감정, 그리고 사회적 상호작용에 깊은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책은 1990년부터 유아교육 현장과 대학, 그리고 기업에서 멀티미디어·인공지능·디지털 시대를 살아갈 영유아와 교사들을 위한 길을 고민하고, 시도하며, 찾아가고 있는 이들이 마음을 모아 집필하였습니다. 디지털 환경 속에서 영유아들이 건강하고 창의적인, ‘주도적 디지털 사용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특히, 예비 교사와 현직 교사들이 에듀테크를 이해하고,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여 이를 교육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핵심 목표입니다. 우리가 마주한 이 새로운 디지털 세상에서, 영유아들이 성장하면서 자신의 삶을 풍요롭고 자유롭게 살아가는 것에 이 기술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교사의 중요한 역할이기 때문입니다.
이 책은 영유아교육과 에듀테크의 이론 및 실제적인 내용을 제시하는 동시에 각 장의 뒷부분에 교사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실습 활동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영유아교사의 에듀테크 활용 역량을 단계별로 강화할 수 있도록 실제적인 경험과 학습 내용을 포함했습니다. 초보적인 기술 활용부터 고급 역량들까지, 교사들이 어떻게 디지털 도구를 교육 과정에 통합하고, 이를 통해 영유아들의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지에 관련된 실질적인 전략을 제시하였습니다.
인공지능과 디지털 시대의 영유아교사는 자신의 유아교육 전문성과 디지털 역량으로 단순히 기술을 가르치는 사람이 아니라, 영유아들이 이 시대를 주체적이고 건강하게 성장하며 자기 꿈을 이루어갈 수 있도록 영유아의 삶에 세상을 향한 아름답고 넓은 창을 내주는 선물 같은 존재입니다. 저자들은 이 책이 영유아교사들에게 에듀테크 교육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제공하고, 영유아들이 스스로 학습하며 창의적이고 주도적인 능력을 기를 수 있는 교육적 기회를 제공받는 일에 쓰임 받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차례>
제1부 영유아교육과 에듀테크
Chapter 1 에듀테크와 영유아교육
1. 영유아 에듀테크 교육의 역사
2. 영유아 에듀테크 활용에 대한 견해의 흐름
1) 부정적 견해가 주를 이루던 1990년대 중반 이전
2) 긍정적인 견해로 전환되는 1990년대 중반 이후부터 현재까지
3. 영유아교육과 디지털 리터러시
1) 유아교육에서 디지털 리터러시의 필요성
2)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에서의 유의점
4. 영유아교육에서 에듀테크 활용의 목적
1) 기초적인 디지털 리터러시 발달
2) 창의력과 문제해결 능력 향상
3) 협력과 소통 능력 증진
4) 개별화된 학습 지원
5) 디지털 환경에 대한 적응력 배양
6) 디지털 기술의 책임감 있는 사용 촉진
* 교사의 디지털 역량을 위한 실습
제2부 영유아교사의 에듀테크 역량
Chapter 2 에듀테크가 영유아 발달에 미치는 영향 및 디지털 시민교육
1. 에듀테크가 영유아 발달에 미치는 영향
1) 신체발달
2) 인지발달
3) 언어발달
4) 사회∙정서발달
5) 창의성발달
2. 디지털 시민교육
1) 디지털시민교육
2) 영유아와 디지털시민교육
3. 영유아 에듀테크와 교사의 역할
1) 교사를 위한 디지털 시민성 교육
2) 영유아 에듀테크 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4. 스마트폰 과의존 점검
* 교사의 디지털 역량을 위한 실습
Chapter 3 영유아교사의 에듀테크 활용 역량 1: 사진, UCC
1. 사진과 영유아교사의 에듀테크 활용 능력
1) 사진의 특성 이해
2) 사진 활용 시 유의점
3) 사진의 현장 적용 방안
2. UCC와 영유아교사의 에듀테크 활용 능력
1) UCC의 특성 이해
2) UCC 활용 시 유의점
3) UCC 현장 적용 방안
* 교사의 디지털 역량을 위한 실습
Chapter 4 영유아교사의 에듀테크 활용 역량 2: 유튜브, 인스타그램
1. 유튜브와 영유아교사의 에듀테크 활용 능력
1) 유튜브의 특성 이해
2) 유튜브 활용 시 유의점
3) 유튜브 현장 적용 방안
2. 인스타그램과 영유아 교사의 에듀테크 활용 능력
1) 인스타그램의 특성 이해
2) 인스타그램 활용 시 유의점
3) 인스타그램 현장 적용 방안
* 교사의 디지털 역량을 위한 실습
제3부 영유아의 에듀테크 역량
Chapter 5 언플러그드 놀이 속 영유아 컴퓨팅 사고력
1. 언플러그드 놀이의 의미
2. 언플러그드 놀이의 특징
3. 컴퓨팅 사고와 언플러그드 놀이
4. 언플러그드 놀이의 현장 적용 방법
1) 놀이 중심 디지털 인공지능(AI) 교육 계획하기
2) 놀이 중심 디지털 인공지능(AI) 교육 실행하기
3) 언플러그드 놀이사례
* 교사의 디지털 역량을 위한 실습
Chapter 6 플러그드 놀이 속 영유아 컴퓨팅 사고력
1. 플러그드 놀이의 의미
2. 플러그드 놀이의 특성
3. 플러그드 놀이의 현장 적용 방법
1) 플러그드놀이의교수학습방법
2) 플러그드놀이시고려할사항
4. 플러그드 놀이 속 영유아 컴퓨팅 사고력이 나타나는 놀이 사례
* 교사의 디지털 역량을 위한 실습
제4부 영유아를 위한 에듀테크의 통합적 활용
Chapter 7 영유아교육용 콘텐츠 선정
1. 영유아교육용 콘텐츠의 의미
1) 영유아 교육용 콘텐츠
2) 디지털 교육용 콘텐츠
2. 좋은 영유아 교육용 콘텐츠의 특성
1)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와 좋은 콘텐츠
2) Center for Digital Education가 제시하는 좋은 콘텐츠의 조건
3) Better Internet for Kids의 바람직한 온라인콘텐츠가이드라인
3. 영유아 교육용 콘텐츠 선정 기준
1) 영유아용 컴퓨터 소프트웨어 선정 기준
2) 영유아용 사이트 선정 기준
3) 영유아를 위한 디지털 콘텐츠 평가 기준
4) 영유아 교육용 애플리케이션 평가 기준
4. 영유아교육용 콘텐츠의 활용
1) 교육용 콘텐츠의 학습 유형에 따른 활용
2) 교육용 콘텐츠를 활용한 상호작용 유형
3) 디지털 놀이 유형
4) 인공지능을 활용한 놀이 유형
* 교사의 디지털 역량을 위한 실습
Chapter 8 인공지능과 영유아교육
1. 인공지능의 의미
1) 인공지능의정의
2) 인공지능의발달
3) 인공지능의영향
2. 인공지능의 특성
3.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인공지능 활용 방법
1) 영유아 놀이에의 활용
2) 교사 업무에의 활용
3) 영유아교육 현장에서 인공지능 활용의 과제
4. 인공지능 활용의 실제
* 교사의 디지털 역량을 위한 실습
Chapter 9 메타버스와 영유아교육
1. 메타버스의 의미
2. 메타버스의 유형
1) 증강현실
2) 라이프 로깅
3) 거울 세계
4) 가상 세계
3. 메타버스와 교육
1) 교육에서의 메타버스 활용
2) 영유아교육에서의 메타버스 활용
4. 메타버스의 적용
1) 증강 현실의 놀이 적용 사례: XR 책놀이 앱 활용
2) 거울 세계와 가상 세계의 놀이 적용 사례: 코스페이시스 플랫폼 활용
* 교사의 디지털 역량을 위한 실습
Chapter 10 교육과정 기반 에듀테크 활용 1
1. 교육과정 기반 디지털 매체 활용의 의미
1) 디지털 매체의 개념과 특성
2) 교수매체의이론적기초
3) 교수매체 활용의 원리
4) 디지털 매체 활용의 의미
2. 교육과정 기반 디지털 매체 활용의 특성
1) 즉각성을 통한 놀이 확장
2) 생동감있는 학습 경험 제공
3) 편리성을 통한 효율적 운영
4) 시 공간적 제약 극복
3. 교육과정 기반 디지털 매체 적용 방법
1) 물리적 기술적 환경 조성
2) 개정 누리과정과의 통합적 활용
3) 영유아의 발달 수준과 흥미에 맞는 디지털 경험 제공
4) 교사의 디지털 매체 활용 역량 강화
4. 디지털 그림책 제작하기
1) 파워포인트를 활용한 디지털 그림책 제작하기
2) 북트랩스로 디지털 그림책 작가 되기
3) 이미지 생성AI를 활용한 디지털 그림책 삽화 제작하기
4) 클로바더빙을 활용한 디지털 동화 제작
* 교사의 디지털 역량을 위한 실습
Chapter 11 교육과정 기반 에듀테크 활용 2
1. 교육과정 기반 에듀테크 활용 놀이
1) 문학과 디지털의 만남: 나의 작은 나무 도서관
2) 교육과정 기반 에듀테크 활용 놀이 사례 프로그램
2. 유아교육 현장에서 활용 할 수 있는 다양한 에듀테크 플랫폼
1) 음악으로 놀아요: 크롬뮤직랩
2) 예술로 놀아요: 구글아트 앤 컬쳐
3) 놀이 관찰을 기록해요: 노션
* 교사의 디지털 역량을 위한 실습
Chapter 12 영유아 에듀테크와 부모지원
1. 영유아 에듀테크와 부모지원의 의미
2. 영유아 에듀테크와 부모지원의 특성
3. 영유아 에듀테크와 부모지원 적용 방법
1) 교육과정 운영
2) 부모상담 및 소통: 소통 앱 활용
4. 영유아 에듀테크와 부모지원 실제(사례)
1) 놀이 및 활동 공유
2) 부모와의 소통(학부모 상담/학부모 참관수업 안내/학부모 연수 신청/학부모회 활동 신청)
3) 행사 안내
4) 교육과정 운영 평가 설문
5) 부모교육자료
* 교사의 디지털 역량을 위한 실습
참고문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