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정/보
‘지금 이 시대에 우리가 진정으로 추구해야 할 교육은 무엇인가?’
현대사회는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다문화 사회로의 변화 속에서 복잡 다양한 사회문제와 함께 살아가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 속에서 미래의 주역인 유아가 급변하는 사회에 대한 적응력을 기르고, 유능한 사회적 존재로 성장하도록 돕는 교육은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습니다. 이 사회를 이끌어갈 책임감 있는 민주시민을 양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가치를 갖게 되었기 때문이지요. 이 책은 유아사회교육의 본질을 탐구하고 교사로서의 역할을 재정립하며 유아들과 함께 사회적 가치를 실천해 나가는 과정을 담고 있습니다. 특히, 유아교사가 함양해야 할 미래 소양인 인권, 다문화, 인구구조 변화, 기후·환경, AI·디지털 등에 대해서도 깊이 있게 탐구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교재의 구성은 총 6개의 부분으로 되어 있습니다.
Part 1. ‘사회교육의 방향 찾기’에서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미래 소양을 중심으로, 교사가 어떻게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을 지원하는지 알아봅니다.
Part 2. ‘사회적 발달과 유아교사의 역할’에서는 사회화 이론을 바탕으로, 유아가 사회적 관계 속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도 제시합니다.
Part 3. ‘유아사회교육과정과 교수·학습’에서는 국가 수준의 유아사회교육과정과 이를 실천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을 살펴봅니다.
Part 4. ‘유아사회교육 실제’에서는 민주시민교육, 환경교육, 경제교육, 역사교육, AI·디지털교육 등 미래소양과 연결된 사회과학적 지식영역이 유아 교실에서 어떻게 실천될 수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보여줍니다.
Part 5. ‘유아사회교육 적용’에서는 세상을 변화시키는 실천가로 성장한 예비 교사들의 이야기를 통해 교사 자신이 이 사회의 변화를 만들어 가는 주체임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차례>
Orientation 출발하기에 앞서
Chapter 1. 사회교육의 시작점
1. 내가 경험한 사회교육 꺼내어 보기
1) 나의 성장기에 경험한 사회교육
2) 예비 교사로서 경험한 사회교육
2.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사회교육의 양상 살펴보기
3. 유아사회교육의 독특한 특성 파악하기
제1부 유아사회교육의 방향 찾기
Chapter 2. 교사: 민감한 사회교육 지원자
1. 사회적 요구 파악하기: 제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 소양
1) 제4차 산업혁명 시대와 유아교사
2) 미래 소양과 유아교사
2. 사회교육 역량 함양하기
1) 사회적 지식 함양하기
2) 사회적 기술, 태도, 가치 함양하기
Chapter 3. 유아: 유능한 사회적 존재
1.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 인식하기
2. 유아의 사회적 관계 살펴보기
1) 관계를 통해 발달하는 사회성
2) 유아의 사회적 관계 파악을 위한 노력 기울이기
3.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 기술 지원하기
제2부 사회적 발달과 유아교사의 역할
Chapter 4. 사회화 이론과 교사의 역할
1. 사회화: 평생의 과정
2. 사회화를 돕는 교사 vs 손상시키는 교사
3. 사회화를 바라보는 네 가지 관점
1) 첫 번째 관점: 성숙주의 이론과 유아의 사회화
2) 두 번째 관점: 사회학습 이론과 유아의 사회화
3) 세 번째 관점: 정신분석 이론과 유아의 사회화
4) 네 번째 관점: 인지발달 이론과 유아의 사회화
Chapter 5. 사회화 관련 요인과 교사의 역할
1. 자아존중감
2. 성역할 개념
3. 도덕성
4. 정서지능
5. 공감 능력
Chapter 6. 사회과학적 지식과 교사의 역할
1. 과거의 사회과학적 접근
2. 현대적 관점으로 사회과학적 지식 접근하기
1) 지리교육 다시 보기: ‘공간과 장소의 과학 교육’
2) 역사교육 다시 보기: ‘역사의식과 자아정체감 형성 교육’
3) 민주시민교육 다시 보기: ‘시민학·정치학 관련 교육’
4) 다문화교육 다시 보기: ‘모든 유아를 위한 기본 교육’
5) 경제교육 다시 보기: ‘합리적인 경제 능력 배양 교육’
6) 환경교육 다시 보기: ‘자연과 인간에 대한 경이감 교육’
7) 사회적 시사교육 다시 보기: ‘새 소식(NEWS) 이해 교육’
3. 미래를 준비하며 새롭게 접근하기
제3부 유아사회교육과정과 교수·학습
Chapter 7. 국가 수준의 유아사회교육과정
1. 국가 수준의 유아교육과정이란?
2.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사회관계 영역
Chapter 8. 유아사회교육 교수·학습 방법
1. 환경 조성: 새 소식을 통한 사회적 관심 확대
1) 우리 교실 적용 방안
2. 사회적 자원: 지역사회 기관 및 인사와의 연결
1) 우리 교실 적용 방안
3. 가정연계: 교실-가정의 협력적 교육 운영
1) 우리 교실 적용 방안
4. 토의·토론: 서로 다른 생각에 대한 논리적 소통
1) 우리 교실 적용 방안
5. 문학적 접근: 사회 관련 그림책 활용
1) 우리 교실 적용 방안
6. 극놀이: 사회적 역할에 대한 상상과 표현
1) 우리 교실 적용 방안
제4부 유아사회교육 실제
Chapter 9. 교실 속 ‘시민교육’ 이야기
1. 유아시민교육이란?
2. 유아시민교육 실천을 위한 교사와 유아의 준비
1) 교사의 준비
2) 유아의 준비
3. 사례 들여다보기: 우리가 만드는 종이컵마을
4. 미래 나의 교실 적용 계획 세우기
Chapter 10. 교실 속 ‘환경교육’ 이야기
1. 유아환경교육이란?
2. 유아 환경교육 실천을 위한 교사의 준비
3. 사례 들여다보기: 세상을 움직이는 생각 ‘환경위기’
4. 미래 나의 교실 적용 계획 세우기
Chapter 11. 교실 속 ‘경제교육’ 이야기
1. 유아경재교육이란?
2. 유아경재교육 실천을 위한 교사의 준비
3. 사례 들여다보기: 우리들마트
4. 미래 나의 교실 적용 계획 세우기
Chapter 12. 교실 속 ‘역사교육’ 이야기
1. 유아 AI·디지털 교육이란?
2. 유아 AI·디지털 교육 실천을 위한 교사의 준비
3. 사례 들여다보기: 시선을 사로잡다
4. 미래 나의 교실 적용 계획 세우기
Chapter 13. 교실 속 ‘AI·디지털 교육’ 이야기
1. 유아역사교육이란?
2. 유아역사교육 실천을 위한 교사의 준비
3. 사례 들여다보기: 국보
4. 미래 나의 교실 적용 계획 세우기
Chapter 14. 세상을 바꾸는 실천가로서의 교사
1. 교사, 변화를 만들어 가는 사람
2. 체인지메이커(Changemaker)가 되어 볼까?
3. 세상을 바꾸는 예비 교사 이야기
4. 결국, 바뀐 것은 바로 ‘나’!
1) 1차 사회적 실천프로젝트 결과
: 주도성과 자율성을 기반으로
2) 2 차 사회적 실천 프로젝트 결과
: 관심이 머무는 우리 사회 한 자락으로부터
참고문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