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정/보
이 책은 2024 개정 표준보육과정과 2019 개정 누리과정에 기반을 두고 실제 현장의 다양한 놀이 사례를 담고자 노력하였습니다. 본 저서에서는 ‘놀이’와 ‘활동’을 구분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놀이란 영유아가 스스로 선택하여 주도적으로 진행하는 것을 말하며, 활동이란 교사가 의도적으로 계획하고 그 계획에 따라 이끄는 교수(敎受) 행위를 의미합니다. 영유아의 행동이나 언어적 상호작용을 그대로 수록하여 그 상황을 사실적으로 전달하려 하였으며, 예비 교사들의 현장감을 높이기 위해 연령별로 그리고 놀이 상황별로 다양한 주제를 소개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정성을 모아서 쓴 《영유아 놀이지도》가 현장에서 꾸준하게 사랑을 받고 있고 이제 개정판을 내게 되었습니다. 2024 개정 표준 보육과정(0~2세)과 2019 개정 누리과정은 영유아·놀이 중심이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그동안 시행된 여러 교육들로 개정 방향과 내용은 점차 이해하게 되었지만 실제 현장 상황에서는 어떻게 적용해야 할지 막막하다는 교사들의 이야기, 예전 교재로 공부했는데 개정 방향과 달라 현장에 나가는 것이 두렵다는 예비 영유아교사들의 고민을 자주 접하면서 이 책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실제 현장 사례를 바탕으로 옆에서 현장을 보여 주고 현장의 목소리를 들려주는 것처럼 생동감 넘치는 책을 쓰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이 책의 개정 포인트는 2024 개정 표준보육과정의 내용을 적용하여 이론 파트와 실제 파트를 수정한 것입니다. 영아 놀이 사례의 배움 읽기에서 6개 영역으로 분석하였던 부분을 5개 영역의 세부 내용으로 수정하였습니다. 또한, 일지 기록을 다른 부분에 영유아의 흥미와 관심에 따른 지원을 강화하였고, 배움 읽기도 어색한 부분은 좀 더 자연스럽게 고쳐 썼습니다. 교사들의 궁금증을 담은 이 책은 예비 교사와 현장의 교사가 서로 다른 내용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같은 것을 배워야 한다는 점에 초점을 두고 집필되었습니다. 또한, 영유아의 존재를 귀하게 여기고 유능함을 인정하며, 교사가 세운 계획이 아닌 영유아가 원하는 놀이를 마음껏 하는 놀 권리가 존중된 현장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 과정에서 교사는 다양한 변화와 도전을 경험하게 되고, 일상 전반에 걸쳐 일어나는 영유아의 놀이를 가치 있게 바라보고,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연구하게 될 것입니다. 14장을 제외한 모든 장의 뒤편에 수록된 Let’s Play는 이 책으로 배우는 교사와 예비 교사들이 자신의 생
각과 가치를 마음껏 나누고 토론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으며, 개별 또는 모둠 활동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쉽고 재미있는 내용을 담았습니다.
<차례>
제1부 영유아 놀이의 이해
Chapter 1 영유아 놀이 이해하기
1. 놀이의 의미
2. 놀이의 중요성
3. 2024 개정 표준보육과정(0~2세)
1) 0~2세 표준보육과정의 이해
2) 표준보육과정의 주요 내용
4.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이해
1) 누리과정의 개정 배경
2)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주요 내용
Chapter 2 영유아 놀이에 대한 생각 변화
1. 놀이를 중심에 두는 접근 모델
1) 놀이의 특성
2) 놀이를 중심에 두는 교육 전략
2. 유아 놀이를 바라보는 교사의 변화
1) 교사가 주도하는 활동
2) 교사 주도에 유아 흥미를 반영한 활동
3) 유아가 주도하여 노는 놀이
Chapter 3 영유아 발달과 놀이
1. 영아발달과 놀잇감 지원
1) 영아의 발달 특징과 놀잇감
2) 어린이집의 영아용 놀이 자료
2. 유아발달과 놀잇감 지원
1) 유아의 발달 특징과 놀잇감
2) 유아를 위한 놀이 자료
Chapter 4 영유아를 위한 놀이 환경
1. 실내 놀이 환경
1) 영아를 위한 보육 환경
2) 유아를 위한 실내 환경
2. 바깥 놀이 환경
1) 영아를 위한 바깥 놀이 환경
2) 유아를 위한 바깥 놀이 환경
Chapter 5 영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보육과정) 실천하기
1. 아이들의 놀이 관찰하기
1) 놀이 관찰 방법
2) 놀이 관찰을 강화하는 놀이 기록
2. 놀이의 주도권 넘겨주기
1) 놀이를 주도하는 영아
2) 놀이를 주도하는 유아
3. 놀이의 의미 파악하기
1) 영유아의 삶인 놀이, 놀이를 통해 배우는 존재인 영유아
2) 영유아 놀이 경험의 의미와 특성
3) 추구하는 인간상
Chapter 6 놀이 지원과 교사의 역할
1. 놀이 지원
1) 교사의 놀이 지원
2) 다양한 상호작용
3) 각 영역의 통합적 이해
4) 놀이 흐름에 따른 지원
2. 놀이 지원에서 교사의 역할
1) 영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역할
2) 진짜 놀이를 존중하고 영유아의 배움을 지원하는 역할
3) 영유아의 놀이와 배움을 기록하고 평가하는 역할
4) 영유아와 함께 배우며 성장하는 역할
5) 자율성과 다양성을 발현하는 교사
Chapter 7 놀이 흐름에 따른 놀이 기록하기
1. 개정된 교육과정에 따른 놀이의 기록
2. 놀이를 기록하는 방법
1) 사진으로 기록하기
2) 저널로 기록하기
3) 키워드로 기록하기
4) 보육(교육)일지 기록하기
제2부 영유아 놀이의 실제
Chapter 8 놀이를 주도하는 유능한 영유아의 놀이 사례
1. 샘솟는 아이디어로 놀이를 이끄는 유아
* 박스 자동차 놀이
2. 일상생활 경험을 놀이로 재구성하는 영아
* 블록 케이크 놀이
* 크레파스 과자 놀이
Chapter 9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가는 영유아의 놀이 사례
1. 요리 활동을 놀이로 이끌어 가는 유아
* 감 샌드위치 만들기
2. 숲에서 탐구하는 영유아
* 동생들을 위한 돌계단 만들기
Chapter 10 전혀 다른 방법으로 놀이하는 영유아의 놀이 사례
1. 스스로의 힘으로 방법을 찾으며 탐구하는 유아
* 모두 다 올려 봐
2. 독창적인 방법의 놀이를 스스로 발견하여 노는 영아
* 나는 꽃게다!
Chapter 11 열린 공간에서의 영유아 놀이
1. 열린 공간, 자유로운 신체놀이
* 복도에서 씽씽씽! 자동차 놀이
2. 교실 밖으로 뻗어 가는 놀이
* 여기 신기한 벌레 있어요
Chapter 12 비구조화된 놀잇감 지원의 실제
1. 끝없는 스토리의 전개
* 인형 놀이
2. 뭐든지 할 수 있어요
* 그물망 놀이
3. 여러 가지 방법으로 놀기
* 단추와 천, 고무줄 놀이
Chapter 13 의도된 놀잇감 지원의 실제
1. 낚시 그물 뜰채로 하는 자유놀이
2. 스트레칭 밴드 - 쭉쭉 늘어나라
3. 해파리로 하는 다양한 놀이
4. 신체놀잇감의 다양한 변신
Chapter 14 놀이 중심 놀이 지도 Q & A
참고문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