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정/보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창조적인 인간 육성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예술교육의 가치가 부각되기 시작하였다. 이는 단순 암기나 기술은 인공 지능 등의 IT 기술로 대체될 수 있기 때문에 창의성만이 대안으로 떠올랐기 때문이다. 예술교육, 특히 그중에서도 음악교육은 인간의 다양한 지능 중에서도 가장 먼저 발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음악교육은 창의성이 가장 먼저 발휘될 수 있는 교육영역이며, 다양한 지능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응용력을 기르는 중요한 원동력이다. 특히 음악교육은 인간의 좌뇌와 우뇌의 연결을 도와주며, 문제의 해결 능력에 따라 뇌의 각 분야를 적절히 사용하도록 돕는다. 따라서 이와 같은 능력을 효과적으로 배양하기위해서는 지속적이며 다양한 교수 방법이 적용될 필요성이 있다.
음악교육은 단순히 노래나 연주 기능만을 가르치거나 음악 이론을 습득하도록계획된 일련의 과정이어서는 안 되며, 또한 눈에 보이는 결과만을 위해서 행해져서도 안 된다. 학생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음악 활동 내용과 교수·학습 자료의 제공,그리고 양질의 음악 환경 및 체험이 지속적으로 공급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교사는 철저한 준비와 배려가 필요하다. 여기에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이루어지면,비로소 심미적 음악 체험이 가능하게 되며 음악적 능력의 함양 및 아름다운 심성이 계발되어 전인격체로 성장되는 것이다.
이번에 새롭게 출판하게 된‘ 음악 교수학습방법’은 음악 학습의 주체인 학생들의정서적·신체적·사회적 발달 및 음악 발달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교재로서 다방면에서 활동하는 저자들의 노하우를 담고자 하였다. 먼저 학습자 중심 교수·학습과정에 초점을 맞춘 이론을 제시하였고, 더 나아가 세계적인 음악교육 학자인 달크로즈, 코다이, 오르프, 고든의 음악교육 철학과 방법을 이해하고, 그들의 음악교육방법을 현장에 적용 가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예시들을 담았다. 특히 국내에서 산발적으로 시도된 여러 교수·학습 모형들을 정리하고, 이 모형을 대입하여 현장에서응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는 점에서 음악 교수·학습을 총망라한 교재라고 감히 자
부할 수 있을 것 같다.
목차
Chapter 01 음악 교수·학습 방법의 이해
1. 교육의 개념
1) 바람직한 행동의 이해
2) 인간행동의 이해
3) 교육을 통한 계획적 변화의 이해
2. 학습의 개념
3. 교수와 학습의 관계
4. 교수·학습 방법의 개념과 의의
1) 교수·학습 방법의 개념
2) 교수·학습 방법의 의의
3) 교수·학습 방법의 원리
Chapter 02 음악 교수·학습 과정
1. 음악 교수·학습의 구성 요소
2. 음악 교수의 개념
3. 음악교수의 영역
1) 음악 교수 설계
2) 음악 교수 개발
3) 음악 교수 실행
4) 음악 교수 관리
5) 음악 교수 평가
4. 글래이저의 학습 체제 모형
1) 글레이저의 학습 체제 모형의 특징
2) 글레이저의 학습 체제 모형에 기초한 음악 수업 과정
Chapter 03 학습이론과 동기이론
1. 학습이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
2) 인지주의 학습이론
2. 동기이론
1) 학습에서의 동기 유발
2) 켈러의 ARCS 이론
3) 음악교육에서의 동기 유발을 위한 활동중심 교수·학습 모형 개발
Chapter 04 다양한 환경에 따른 음악·교수 학습 방법
1. 개인적 요인
1) 연령
2) 성별
3) 지적 능력
4) 성격
5) 건강
2. 환경적 요인
1) 인적 환경
2) 물리적 환경
Chapter 05 학습자 중심 음악교육 환경
1. 학습자 중심 음악교육
1) 학습자 중심 음악교육의 배경 및 정의
2. 구성주의 관점의 음악교육
1) 비고츠키의 사회발달이론에 근거한 교육 이론
2) 구성주의 실천자로서의 교사 역활
3) 구성주의에서의 학습자
4) 구성주의 관점의 음악 교수·학습
Chapter 06 다양한 음악 교수법I - 달크로즈
1. 달크로즈의 생애
2. 달크로즈의 음악교육 철학
3. 달크로즈의 음악 교수 방법 및 적용
1) 유리드믹스
2) 솔페즈
4) 즉흥연주
Chapter 07 다양한 음악교수법II - 코다이
1. 코다이의 생애
2. 코다이의 음악교육 철학
3. 코다이의 음악 교수 방법 및 적용
1) 코다이식 리듬 읽기
2) 코다이 손기호
3) 왼손 오선보
4) 계명창법
5) 날으는 음표
6) 음계단,음사다리,음기둥
Chapter 08 다양한 음악 교수법 III - 오르프
1. 오르프의 생애
2. 오르프의 음악교육 철학
3. 오르프의 음악 교수 방법 및 적용
1) 말리듬
2) 악기와 연주
3) 즉흥연주
Chapter 09 다양한 음악 교수법 IV - 고든
1. 고든의 생애
2. 고든의 음악교육 철학
3. 고든의 주요 개념 및 적용
1) 오디에이션
2) 음악학습이론
Chapter 10 교수·학습이론
1. 음악 교수·학습 모형 I
1) 이해중심 교수·학습 모형
2) 열린 학습 모형
3) 인지적 도제 이론 모형
4) 문제 중심 학습 모형
5) 프로젝트 학습 모형
2. 음악 교수·학습 모형 II
1) 다중지능이론 모형
2) 협동 학습 모형
3) 반응 중심 학습 모형
4) 통합문화예술교육 모형
5) 탐구 학습 모형
6) 기타 수업 모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