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정/보
신빈곤, 1코노미, 언택트와 같은 과거의 신조어를 넘어, 이제는 초개인화 사회, AI와 자동화 시대, 세대 간 불균형 등이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사회복지사는 단순한 서비스 제공자가 아니라, 급변하는 사회문제를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대응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갖춘 실천가로서의 역할을 더욱 요구받고 있다.
본서는 정신역동모델에서부터 위기개입모델에 이르기까지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널리 활용되는 다양한 실천기술을 사례와 함께 보완하여 제시하였다. 특히 단순한 이론 서술에 그치지 않고, 현장에서 마주하는 사례를 중심으로 기술함으로써 학습자가 사회복지실천의 구체적 맥락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하였다.
아울러 각 장에는 학생 토론 질문을 수록하여 학습자가 스스로 문제를 탐색하고 토론하며 사고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하였다. 더 나아가 사례분석에 대한 예시 답안과 핵심 키워드 정리를 함께 제공함으로써 학습의 체계성을 높이고, 현장 적용을 위한 실질적 학습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는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 학습자가 구체적 상황에서 실천기술을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응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본서는 이러한 구성과 접근을 통해 학습자의 전문적 역량을 강화하고, 나아가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드러나는 클라이언트의 복잡하고 다층적인 욕구에 부응할 수 있는 실천적 능력을 함양하도록 돕고자 하였다. 궁극적으로 본서는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기르는 데 필요한 기본 지침서로 자리매김하기를 기대한다.
<차례>
PART 01 사회복지실천기술과 전문성
Chapter 01. 사회복지실천기술과 전문성 기반
1. 사회복지실천기술
2. 사회복지실천가의 이해
3.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
PART 02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기술
Chapter 02. 정신역동모델
1. 이론적 배경
2. 주요 개념
3. 정신역동모델의 개입과정과 기법
4. 정신역동모델의 적용
Chapter 03. 심리사회모델
1. 이론적 배경
2. 주요 개념
3. 심리사회모델의 개입과정과 기법
4. 심리사회모델의 적용
Chapter 04. 인지행동모델
1. 이론적 배경
2. 주요 개념
3. 인지행동모델의 개입과정과 기법
4. 인지행동모델 적용
Chapter 05. 과제(과업)중심모델
1. 이론적 배경
2. 주요 개념
3. 과제중심모델의 개입과정과 기법
4. 과제중심모델의 적용
Chapter 06. 역량강화모델
1. 이론적 배경
2. 주요 개념
3. 역량강화모델의 개입과정과 기법
4. 역량강화모델의 적용
Chapter 07. 위기개입모델
1. 이론적 배경
2. 주요 개념
3. 위기개입모델의 개입과정과 기법
4. 위개개입모델의 적용
PART 03 체계 수준별 사회복지실천기술
Chapter 08. 가족사회복지실천
1. 가족에 대한 이해
2. 가족생활주기에 대한 이해
3. 가족의 문제 및 욕구
4. 가족사정(family assessment)
Chapter 09. 가족사회복지실천과 개입기술
1. 가족실천 초기과정
2. 가족실천 중간과정
3. 가족실천 종결과정
Chapter 10. 집단사회복지실천
1. 집단사회복지실천
2. 집단사회복지실천의 이론적 모델과 원칙
3. 집단의 유형
4. 집단지도력
5. 집단사회복지사의 역할
Chapter 11. 집단사회복지실천의 개입기술
1. 집단사회복지실천 발달의 이해
2. 집단의 역동성과 치료적 효과
3. 집단사회복지실천의 개입과정
PART 04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기록과 평가
Chapter 12. 사회복지실천 기록기술
1. 사회복지실천 기록기술의 이해
2. 사회복지실천 기록의 방법
3. 기록의 종류와 특성
4. 녹음 및 녹화 기록
Chapter 13. 사회복지실천 평가
1. 사회복지실천 평가에 대한 이해
2. 사회복지실천 평가의 유형
3. 사회복지실천 평가의 절차
4. 단일사례 평가기술
학생 토론 질문 예시 답안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