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정/보
어릴 적부터 다양한 관계의 경험 속에서 자신을 알고 다른 사람을 알아가며 상황에 맞게 의사표현을 하고, 공동체 속에서 질서를 배워 가며 사회화되어 간다는 것이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니다. 영아기에 시작되는 사회·정서 발달은 유아기와 아동기, 청소년기 그리고 이후의 삶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렇듯 한 사람이 사회의 구성원으로 성장하며 적응하려면 가정과 유아교육기관과 사회, 국가의 협력이 필요하다.
함께하기보다는 혼자서도 많은 것을 해낼 수 있는 환경적인 지원이 영유아의 기본적인 생활습관의 형성과 인성교육의 효과에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 따라서 집필진은 유아의 사회화와 행복을 위해 예비 유아교사가 유아사회교육의 기초 이론과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파악하여 성역할, 자기조절과 리더십, 친사회적 행동, 세계시민교육, 경제교육 및 환경교육을 하는 데 있어서 자신감을 갖도록 교재의 내용을 구성하고자 했다.
유·초·중학교는 물론 대학교에서도 인성교육이 강조될 수밖에 없는 현실에서 유아사회교육은 학교급의 연계를 고려하여 사회·경제·환경 등의 변화와 개인주의 가치관의 만연화 속에서도 자신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다른 사람과 바람직한 관계를 형성하여 공동체에 소속감을 느끼며, 기쁨을 찾을 수 있도록 도움이 되고자 한다. 따라서 예비 유아교사도 본 교재를 통해 자신의 삶에 주도적인 주체임을 확인하고, 자신감 있게 유아들의 사회화를 교육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이에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개인적 요인, 사회적 요인, 환경적 요인을 다루었으며, 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위해 성역할, 자기조절력과 리더십, 친사회적 행동, 세계시민교육, 경제 및 환경교육을 다루었다.
<차례>
제1부 유아사회교육의 기초 이론
Chapter 1 유아사회교육의 기초 이해
1. 유아사회교육의 개념 및 목적
1) 유아사회교육의 개념
2) 유아사회교육의 목적
2. 유아사회교육의 중요성
1) 발달적·경험적 측면
2) 사회적 측면
Chapter 2 유아의 사회화와 행복
1. 유아 행복의 개념과 요인
1) 유아기 행복의 의미와 심리사회적 특성
2) 유아 행복을 구성하는 내적 자원
3) 유아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
2. 사회적 유능성과 행복
1) 사회적 유능성의 개념과 핵심 역량
2) 유아기 사회적 유능성의 발달 특성
3) 사회적 유능성과 행복 간의 관련
3. 유아의 사회화와 행복을 위한 교육적 접근
1) 정서적 상호작용을 위한 교사의 역할
2) 놀이 중심 환경에서 사회화를 촉진하는 교사의 역할
Chapter 3 유아사회교육의 이론적 접근
1.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의 이해
2)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과 유아사회교육과의 관계
2.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1)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의 이해
2) 사회문화적 인지이론과 유아사회교육과의 관계
3.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1)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이해
2) 사회학습이론과 유아사회교육과의 관계
4.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이론
1)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이론의 이해
2) 생태학적 이론과 유아사회교육과의 관계
5.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이해
2) 도덕성 발달 이론과 유아사회교육의 관계
Chapter 4 교육과정과 유아사회교육
1. 교육과정과 유아사회교육 목표
1) 2019 개정 누리과정과 유아사회교육
2. 교육과정과 유아사회교육 내용
1) 유아사회교육 내용에 관한 관점
2)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유아사회교육 내용
3) 2024 개정 표준보육과정의 영아사회교육의 내용
4) 유아사회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5) 유아사회교육의 통합적 접근을 통한 배움
제2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Chapter 5 개인적 요인
1. 기질
1) 기질의 개념과 유형
2) 기질과 유아 사회성 발달의 관련성
3) 기질에 따른 교사의 이해와 지원 방안
2. 정서 조절 능력
1) 정서 조절 능력의 개념과 특성
2) 정서 조절 능력과 유아 사회성 발달의 관계
3) 정서 조절을 위한 교사의 지원 전략
3. 언어 능력
1) 언어 능력의 개념과 유아기 특성
2) 언어 능력과 유아 사회성 발달의 관계
3) 언어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적 지원
Chapter 6 사회적 요인
1. 부모의 양육 태도 및 가족관계
1) 부모의 양육 태도와 사회성 발달 관계
2) 가족관계와 유아의 사회적 행동 형성
3) 유아 사회성 발달을 위한 교사의 가정 지원 전략
2. 또래와의 상호작용
1) 유아기 또래 관계의 의의와 특징
2) 또래 상호작용이 유아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3) 또래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한 교육적 지원
3. 교사와의 관계
1) 유아-교사 관계의 중요성
2) 교사와의 상호작용이 유아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3) 유아-교사 관계를 통한 사회성 지원 전략
Chapter 7 환경적 요인
1. 물리적 환경
1) 물리적 환경의 개념과 특성
2) 물리적 환경과 유아 사회성 발달의 관계
3) 사회성 발달을 위한 환경 구성의 방향
2. 디지털 미디어 환경
1) 디지털 미디어 환경의 개념과 변화 양상
2) 디지털 미디어가 유아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3) 유아의 사회성을 고려한 바람직한 디지털 미디어 활용 방안
3. 지역사회 및 문화적 환경
1) 지역사회 및 문화적 환경의 개념과 예
2) 지역사회 및 문화적 환경이 유아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3)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지역사회 및 문화적 환경의 활용 방안
제2부 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지도 영역
Chapter 8 성역할
1. 성역할의 개념
2. 성역할의 개념에 따른 이론
1) 정신분석 이론
2) 사회학습 이론
3) 인지발달 이론
3. 성역할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4. 성역할 개념을 돕는 교사의 지원 방안
Chapter 9 유아 자기조절력과 리더십
1. 자기조절력 및 리더십의 개념
1) 자기조절력
2) 유아리더십
2. 자기조절력과 유아리더십의 관계
3. 자기조절력과 유아리더십에 영향을 주는 요인
4. 자기조절력 및 유아리더십을 돕는 교사의 지원 방안
Chapter 10 친사회적 행동
1. 친사회적 행동의 개념
2. 친사회적 행동과 공격성과의 관계
3. 친사회적 행동과 공격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기질
2) 부모 및 교육기관 환경
4. 친사회적 행동을 돕는 교사의 지원 방안
Chapter 11 세계시민교육
1. 유아세계시민교육
1) 세계시민교육의 개념 및 목표
2) 유아세계시민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3) 유아세계시민교육의 내용
2. 유아세계시민교육의 실천
1) 다문화를 접목한 함께 살기
2) 다문화와 함께 살아가기
3) 교육과정과 세계시민교육 및 다문화교육
Chapter 12 경제교육 및 환경교육
1. 유아경제교육
1) 유아경제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
2) 유아경제교육의 내용 및 실제
2. 유아환경교육
1) 유아환경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
2) 유아환경교육의 내용 및 실제
참고문헌




